[신창섭의 야심만만 골프] (329) 백스윙 쉽게 해보자!

2018-09-11     기고

백스윙은 클럽을 좌우로 흔들다가 쑤욱 올리면 제일 쉽게 이뤄진다.

어드레스하고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그냥 올리려면 아주 힘들게 올리게 되어 백스윙이 리드미컬하게 쭉 올리기 힘들다. 그래서 우리는 백스윙 스타트를 한번 눌러 준다든가, 아니면 약간의 왜글을 해준다든가, 프로들처럼 들었다 놨다 하는 것이 스타트하기가 아주 쉬워지는 것이다.

부드러운 리듬으로 힘 안 들이고 중간에 끊임없이 백스윙을 하기 위해 우리는 각자의 나름대로 스타트 점을 찾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 원리를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스윙이 앞으로 갔다가 백스윙을 계속하게 되면 아주 쉽게 하게 됨을 알 수 있다.

백스윙은 이처럼 리드미컬하게 원피스로 한 번에 쭉 올려 주어야 한다. 중간에 리듬이 끊기면 끊길 때마다 손에 힘이 들어가 백스윙 톱에서 이미 힘이 들어가 있으면 채를 내려 던져주는 일이 잘 될 수가 없다. 그래서 백스윙은 한 번에 쭉 올라가야 하는 것이다.

이때에 <사진 1>과 같이 오른발을 버팀을 느끼면서 백스윙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오른 발의 버팀이 없으면 결국 스웨이를 하게 되므로 오른 발의 무릎이 절대 펴져서는 안 된다. 무릎·허리 등은 모두 지면과 수평으로 돌아야 한다는 원리 또한 알아두어야 할 일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백스윙의 움직임을 팔에 의존하지 말고 몸통에 의존해야 하는데, 가장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사진 2>와 같이 삼각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초보자일수록 좌우로 흔들어주는 스윙을 많이 연습하면 큰 도움이 된다. 백스윙이 완벽하면 다운스윙은 자연스럽게 잘 나올 수 있다.


/써미트 골프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