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0 16:11 (목)
[부동산 상담] 부동산 투자의 산책
[부동산 상담] 부동산 투자의 산책
  • 전북일보
  • 승인 2003.11.21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이 최고의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는 요즘, 투자의 목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발을 딛는 사람들의 태도는 예전과 같지 않다. 대충 시세를 파악하고 소문을 수집해 눈치껏 투자를 해서 이익을 얻는 시대는 지나갔기 때문이다. 전문성이 강조되는 글로벌 시대의 흐름은 부동산 시장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무엇보다 부동산 거래는 고액의 돈이 오가는 신중한 거래이기 때문에 철저한 사후관리와 책임이 보장되어야 하지 않은가.



'입에서 입으로, 아는 사람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번거로운 절차를 거칠 것 없이 직거래로…….' 부동산 시장에서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 투자자들의 위험한 태도이다. 재테크를 위한 투자자의 손실도 무시할 수 없지만 중개료를 아낀다는 구실로 전문적인 지식과 도움 없이 주거관련 부동산 거래를 하다가 큰 낭패를 보고 눈물을 흘리는 서민들의 하소연 앞에서는 억장이 무너지는 듯하다. 실제 부동산 거래에서는 등기부등본 열람과 확인서류 검토에서부터 매도자 신원확인과 계약내용 결정 및 계약서 기재사항, 중도금의 지급, 잔금처리 등 세세하게 전문적으로 진행되어야할 과정들이 있다. 부동산 구매자와 매매자 사이에 직접 이 과정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이러한 전문성이 결여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모두가 부동산학을 전공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래서 공인중개사가 존재하는 것이다. 등록 관청에 정식으로 등록 된 허가업소에서는 위와 같은 부동산에 관한 업무 일체를 책임지고 중개해주고 있다. 특히 대국민 서비스 일환으로 고의나 과실로 생길 수 있는 중개사고에 대비하여 오천만원에서 일억 원까지 공제보험을 의무적으로 들고 있다.



감(感)과 운(運)에 중점을 두는 부동산 투자의 태도는 옛것이 되어버렸다. 부동산투자의 전문성은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과 정보에 그치지 않는다. 이는 부동산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에서 실제적으로 그 모습이 드러나며 안전한 부동산 거래는 물론,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이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