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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에 기업명 틀리면 바로 탈락
자기소개서에 기업명 틀리면 바로 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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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6.10.04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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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9명이 채용 과정에서 한글 맞춤법이 잘못된 자기소개서를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한글날(10월9일)을 앞두고 기업 인사담당자 2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92.0%가 ‘자기소개서에 한글맞춤법이 틀리는 경우를 본 적 있다’고 답했다. 자주 틀리는 맞춤법 유형(복수응답) 중에는 오탈자(51.6%)와 띄어쓰기(48.4%)가 가장 많았다. 이어 어법이나 어순(34.7%)을 틀리는 경우나 높임말 사용(18.3%)을 잘못한 경우도 많았다. 외래어 표기나 신조어·은어 사용 등도 있었다. 인사담당자들이 꼽은 구직자들이 가장 자주 틀리는 맞춤법은 ‘돼 / 되’(34.2%)였다.

그 다음으로는 ‘로서 / 로써’(24.7%), ‘몇 일 / 며칠’(21.0%), ‘역할 / 역활’(20.1%)등의 순이었다. 한글 맞춤법은 취업 당락을 좌우하기도 했다.

인사담당자 중 43.3%는 ‘지원자의 서류전형 평가 결과가 합격 수준으로 높아 보여도 한글 맞춤법 등 국어실력이 부족해 보이면 탈락 시킨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볼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복수응답)할까. ‘지원자의 직무경험의 일관성’이 47.1%로 1위로 꼽혔다. 최근 인턴십이나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등 학창시절에 쌓은 다양한 사회경험이 일관성이 있는지를 살피는 인사담당자가 많은 것이다.

이어 ‘회사의 인재상에 적합한 인적성을 갖추고 있는지’ 34.0%, ‘왜 이 회사에 입사하려고 하는지’ 29.8%, ‘바른생활 태도와 건전한 사고방식을 갖추고 있는지’ 29.0% 등이었다.

인사담당자들은 ‘능력과 경험을 과장하지 않고 솔직하게 쓴 자기소개서’(55.5%)를 선호했다. 반면 ‘문장이 진부하고 베낀 듯 한 자기소개서’(44.1%)를 기피하는 경향이 강했다.

특히 인사담당자 10명 중 7명(71.0%)은 ‘지원 기업명이 틀린 경우는 무조건 탈락 시킨다’고 답했다. 잡코리아(유) 전북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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