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2-16 04:05 (일)
[새로나온 책]현대문학이론연구 등
[새로나온 책]현대문학이론연구 등
  • 전북일보
  • 승인 2004.01.21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회장 김춘섭·전남대 교수)에서 펴낸 스무번째 학술집. '소설 혼불의 텍스트성'을 특집으로 윤평현·임환모·김동근씨의 글이 실린 것을 비롯해 장창영씨의 '다매체시대의 문학교육론', 문호성씨의 '김용택 시의 서정미학' 등 곱씹어 볼만한 논문들이 많다. 1만5천원.



△ 유·초등 연계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초등교육의 과제가 시급한 현실에 꼭 필요한 책. 유·초등 연계교육의 배경과 발전과정, 본질과 특성, 교사의 자격과 교육,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교육과제 등이 세밀하게 담겼다. 서해대 유아교육과 고정곤·최태식 교수 공저. 양서원 펴냄/1만8천원.



△ 김용택 선생님이 챙겨주신 3학년 책가방 동화

초등학교 1·2학년에 이어 7달만에 펴낸 3학년을 위한 동화집. 섬진강가 김용택 선생님이 어린이들에게 꼭 읽혀 주고 싶었던 '달님은 알지요'의 작가 김향이 등 국내 유명 작가들의 단편동화 7편을 엮었다. 아름답고 감동적인 창작 동화. 김용택 특유의 감상문도 덧붙여져 있다. 파랑새어린이 펴냄/8천원.



△ 야구방망이를 들고있는 남자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전북대 국문과를 졸업한 이 지역 출신 작가 신현근씨의 소설집. 한국사회가 안고있는 이데올로기 비극을 다룬 '우기의 늪', 인생을 느끼게 하는 '추가', 작가의 치밀한 묘사가 돋보이는 '탈바꿈', 삶의 집념과 처절한 인간애를 밀도있게 짠 '떡국'등 열한편의 단편소설들을 묶었다. 푸른사상 펴냄/1만원.



△ 무궁화 - 무궁화란 어떤 꽃인가?

1998년 임업연구관으로 명예퇴직한 송원섭씨가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총서를 출간했다. 산림청 산하 임목육종연구소에서 10여년간 무궁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3백품종에 달하는 무궁화를 일목요연하게 집대성했다. 나라꽃이 된 유래, 식물학적 특성, 재배방법, 품종설명 등 총5편으로 엮었다. 세명서관 펴냄/2만원.



△ 작골 이야기

전형민씨의 첫번째 소설집. '작골'과 '도라지'가 '작골 이야기'로 함께 묶였다.작가의 출생을 전후한 1920년대 말에서 1930년대 후반 진안이 배경. 당시 시골의 일상을 섬세하게 담아냈지만, 짧은 문장이 사건의 진행을 빠르게 한다. 도서출판 나라 펴냄/8천원.



△ 든든이의 발칙 깜찍 일기 '아이큐는 두자리 잔머리는 세자리'

'든든이'는 작가 정상영씨의 또다른 이름. 올해로 열여덟이 된 '든든이'의 초등학교 6년동안의 일기다. 발렌타인데이 이야기나 포경수술 할 때 일기는 어린이다운 순수함이 묻어나지만, 몸살이 난 엄마를 묘사할 때는 어른스러움도 엿보인다. (주)강마을 펴냄/9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