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2-17 21:06 (일)
인덱스주식형펀드와 1인당 국민소득
인덱스주식형펀드와 1인당 국민소득
  • 기고
  • 승인 2016.11.04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중 인덱스주식형 종목이 초장기적으로 투자하면 왜 안전하고 연금저축(펀드) 약관에 있는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면 고수익 실현이 가능한지 논리적 과학적 근거로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해본다.

첫째, 인덱스펀드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인덱스펀드란 코스피200 종목을 중심으로 편입, 증권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하여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함으로써 시장의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 기법이다. 최소의 인원과 비용으로 투자위험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하여 가능한 한 적은 종목으로도 주가지표의 움직임을 근접하게 추적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즉, 코스피지수를 추종, 견인하는 종목으로 이해하면 된다.

논리적으로 생각해 보자. 코스피지수란 증권시장에 상장된 상장기업의 주식 변동을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작성한 지표이며 결국 상장된 회사의 기업 가치를 지수화 한 것인데 2013년 골드만삭스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의 장래 1인당 국민소득을 2025년 5만1000불 세계3위, 2050년 8만1000불 세계 2위로 발표했다. 자본시장에서 기업이 성장하지 않고 어떻게 1인당 국민소득이 올라가겠는가? 한국은 현재 1인당 국민소득이 2만8000불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코스피지수가 수리적 통계적 확률적으로 어떻게 되겠는가? 하물며 코스피지수를 견인하는 코스피200지수의 성장은 어떻겠는가? 물론 이는 장기투자 형 상품을 전제로 한다. 바로 연금저축(펀드)의 인덱스주식형펀드 상품이 이것이다.

따라서 향후 수십 년 동안 수리적 통계적 확률적으로 1인당 국민소득이 2만8000불 아래로 감소한다면 인덱스주식형펀드에 절대 투자하지 마라. 그러나 연금저축 상품은 억지라도 장기투자 해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1인당 국민소득이 중장기적으로 볼 때 확률적으로 우상방향이 증명된다면 어떤 선택이 옳은가 하는 것이다.

둘째, 인덱스주식형펀드 상품은 개별 주식종목처럼 깡통 될 확률이 제로라는 것이다. 매년 포춘지에 발표하는 100대, 500대 기업도 1년만 지나면 몇 개씩 사라진다. 이것이 개별 종목의 리스크다. 그러나 인덱스주식형펀드 상품은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호재와 악재가 번갈아가며 펀드의 가격(기준가) 변동은 있겠지만 결국 1인당 국민소득이 우상방향으로 상승하면서 펀드 기준가도 따라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PB 등 투자전문가라는 사람들은 자기실적을 위하여 가만두지를 않는다. 상승장에 부추기고 하락장에 떨게 만든다. 그리고 손해나면 그만이다. (다음 주 계속)

베스트로금융그룹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