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0 20:05 (화)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 제도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 제도
  • 기고
  • 승인 2016.11.11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금저축(펀드)의 인덱스주식형펀드 종목의 특성을 확실히 이해하면 폭락장 또는 하락장에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기회로 삼아 기대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통찰력이 생긴다.

절대 깡통이 될 수 없는 종목 즉, 때가 되면 반드시 반등할 수밖에 없는 종목을 선택하여 두려워하지 않고 기다리면서 기회가 오면 매도·매수하는 것인데 개별종목은 한없이 추락할 수 있지만, 지수는 상승장과 하락장에 예상이 빗나가도 짧게는 며칠 길게는 몇 달 기다리면 되는 것이다. 시장이 크게 흔들리게 되면 현 정권은 표심과 연결되기 때문에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기다릴 힘이 된다.

더구나 종목전환(매수·매도) 수수료 전혀 없이 객관성 있는 종합주가지수 정보를 통해 지수연동형 인덱스주식형펀드와 안정형 채권형펀드를 연중 자유롭게 종목전환(매수·매도)할 수 있다. 그러나 650만 가입자의 무관심으로 인하여 연금저축 상품 중 연금저축펀드에만 있는 종목전환제도를 전혀 모르고 있다.

그렇다면 종목전환제도란 무엇인가? 연금저축펀드의 구조와 두세 가지 기능만 이해하면 설사 지수가 폭락하더라도 왜 두려워 할 필요가 없는지 오히려 이러한 장세에 왜 수익실현의 기회가 되는지 살펴본다. 주식, 펀드시장에서 결국 개인이 패하는 원인은 지나친 심리적 두려움과 막연한 기대심리 때문이다.

그러나 연금저축펀드는 지수가 폭락해도 두려워 할 이유가 전혀 없음을 깨달을 때 패하지 않을 방법도 발견할 수 있다. 그 이유를 확실히 이해하려면 몇 시간의 학습(훈련)이 필요하다. 아주 간단한 기초학습이므로 관심을 갖길 바란다. 그것은 그동안의 경험만 가지고 알고 있었던 굳어진 인식을 깨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먼저 갖는 태도이다. 지속적인 학습(제도와 구조의 이해)을 해야 굳어진 우리의 뇌를 다스릴 역량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도 과학임을 깨닫고 연금저축(펀드)의 제도와 기능을 지속적으로 학습(훈련)해 몸으로 익히고 이해하면 왜 이길 수밖에 없는지 그리고 수리적 통계에 의한 확률 즉, 승률이 얼마나 높은지 알게 되어 기다릴 힘이 생기고 욕심 또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주 계속)

베스트로금융그룹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