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2-17 16:01 (일)
전주-김제 통합, 전북의 뉴비전
전주-김제 통합, 전북의 뉴비전
  • 기고
  • 승인 2016.12.26 23:02
  • 댓글 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국제공항 조기조성 / 김제역사 혁신도시로 이전 / 신 실크로드 기반 통합을
▲ 이상직 前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꺼지지 않는 성난 촛불이 희망의 촛불로 바뀌고 있는 최근 전주와 김제, 김제와 전주의 통합에 대한 논의도 조심스럽게 태동하고 있다. 전주와 완주의 통합 노력이 무산된 지 3년 만에 전주와 김제의 통합 논의가 수면 위로 올라오는 걸 보면서, 정권교체 정치교체의 열망만큼이나 낙후된 전북도 잘살기 위해서는 ‘흑묘백묘’ 가릴것 없이 몸부림을 쳐야 된다는 반증이어서 씁쓸하면서도 오롯이 열정이 쏟아나는 연말이다.

필자는 맨주먹으로 샐러리맨부터 출발해서 노조간부활동, 이스타항공을 창업하며 경제인 활동을 하다가 19대 국회에 입성하여 을과 갑의 이슈가 많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국무총리실 국가보훈처 등를 담당하는 정무위에서 의정활동을 하고 중소상공인과 일천만 직능인을 책임지는 직능위원장과 을지로위원으로 활동하였다.

19대에 직접 느꼇던 소회는 정부와 정치가 민생생활현장의 이슈선점과 구호선정은 잘 하는데 현장을 잘 모르고 마무리가 약하다는 걸 실감했다.

따라서 ‘천수답’ 처럼 정부예산과 정부지원정책만 바라보다가는 전북과 전주 발전은 한계가 있다는 걸 깨달았다. 잘사는전북의 시발점은 도민, 시민들과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우리만의 내생적발전 모델(문화도시, 금융도시, 공항도시 등)을 찾아서 모든역량을 쏟아 붇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점에서 전주 김제 통합논의는 전북의 비전을 위해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필자는 오래전부터 전주 완주 통합을 완주주민이 반대하면 존중해 줘야하고 전주 김제 통합이 전북발전을 위해 더 큰 시너지가 날 수도 있을 것이라 사석에서 밝힌 바 있다. 서울·부산·인천·대구·광주 등 대도시가 국제도시가 된 기반은 공항과 역(KTX역 등)이 실크로드 역할을 했다.

필자가 19대 예산계수조정소위에서 가져온 새만금국제공항을 조기에 완성하고 현재의 김제역사를 KTX가 지나가는 혁신도시 근처로 이전해서 서전주 김제역사를 만들어서 신 실크로드를 기반으로 통합, 전주김제시는 국제광역도시로 거듭나고 새만금은 세계의 중심으로 비상하는 꿈을 품어 본다 .

얼마 전 조선일보는 적자덩어리로 MB정부시절 매각대상에 올랐던 청주국제공항이 흑자로 전환되면서 지역경제에 가장 큰 효자가 된 이유에는 필자가 창업한 이스타항공의 적극적인 중국노선 개척과 중국인 관광객(유커) 증가가 큰 몫을 차지했다고 보도한 적이 있다. 청주국제공항을 통해 공항도시로 거듭난 ‘상전벽해’ 청주의 올해 무역수지는 80억 달러를 넘어서 약 23억 달러의 전북보다 약 4배 이상이 예상된다.

쏟아지는 유커에 22개나 되는 청주시내 호텔이 부족해 11개가 더 생겼다. 그만큼 일자리도 많이 생기고, 지역경제에도 숨통이 트였다.

반면 과거 민선 4기 전북도정은 굴러온 복을 발로 차버리듯 정부가 허가해준 국제공항을 내 팽겨쳤다. 위와같은 일례의 결과들로 인해 영문도 모른 채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등지고, 정부의 호남지방공공기관 90% 정도를 광주전남으로 빼앗겼고, 6대도시 전주는 20위 밖으로 밀리게 된것이다.

어찌보면 못사는 전북은 당연한 인재의 결과물 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그 당시 의사결정을 주도했던 정치세력들은 여전히 정치판 안 밖에서 호시탐탐 자리를 탐하고 있다.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처럼 선거브로커들의 전북도정농단은 없었고 시정농단이 없는 지 촛불 민심과 투표의 힘으로 농단세력을 발본색원 하여 전북의 정치교체 세력교체를 이뤄내야 할 것이다.

꺼지지 않는 촛불이 정권교체의 불씨가 되고 전북의 새로운 꿈과 희망의 불씨가 되는 신년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새전북 2017-01-22 15:19:57
전주 김제 통합하여 대전주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자!

전주광역시 2017-01-02 16:36:17
전북민의 패배주의,피해의식을 종식시키고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큰 그림을 그리고 실행해야할 때입니다.
전주김제통합은 전북발전의 꼭 큰 초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통합찬성 2017-01-01 10:37:59
2017년 도민 모두 건강하시고

전주김제 통합을 반드시 이루어

전북이 전국 최고 낙후지역에서
대한민국이 부러워하는 전북이 되길 바랍니다.



**************

통합 찬성 2016-12-31 20:44:07
대단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본다.

김제시민 2016-12-31 20:42:55
과거 전주는 우리나라도시중 비중있는 도시였습니다. 광주 대전등 엄청 커갈때 전주는 발전이 무척 더디었습니다. 김제와 전주를 통합하여 전주 광역도시로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