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1 17:21 (금)
내년 변경되는 세제 혜택 파악 자산배분을
내년 변경되는 세제 혜택 파악 자산배분을
  • 기고
  • 승인 2016.12.28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를 결산하면서 새해 계획한 재무계획을 얼마나 실행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즉 모니터링으로, 계획대비 실행력이 몇 %인지를 따져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자산 관리에 있어서도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고, 주식형, 채권형, MMF와 같은 여유자금 등의 현금성 자산비율을 각각 몇 % 비율로 투자할 것인지 자산배분 방식을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나 저금리, 저성장 기조에서는 자산배분의 원칙을 잘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내년부터 저축보험에 대한 비과세 한도가 2억에서 1억으로 한도가 축소될 전망이다.

세부적인 내용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기존에 ‘5년 납입, 10년 만기’요건만 충족하면 총액한도 없이 이자 소득세를 내지 않는 세제혜택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월 적립식 저축성 보험에 대해서도 납입한도가 1억으로 축소되고, 1억이 초과되면 과세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내년부터 변경되는 세제 혜택을 잘 파악해서 자산배분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바람직하다.

자산배분은 투자자의 리스크 감수 수준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흔히 우리가 말하는 “한 바구니에 너무 많은 달걀을 담지 말라? 는 말처럼 위험을 줄여서 분산투자 효과를 보기 위함이다.

포트폴리오 위험에서 보면 하나의 주식보다 여러 개의 주식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위험을 줄여주는 것처럼, 서로 상쇄작용을 통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변동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투자자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투자성향은 투자기간과 위험에 대한 인내도로 결정되는데,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여 장점은 확대하고 단점은 줄이는 방식으로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리고 투자성향이 파악되었다면 어떤 부분에 비중을 높일 것인지를 파악한 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본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3개월, 6개월, 1년 등 점검하고, 때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하며 본래의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각 자산배분의 비율에 변동이 발생할 경우 포트폴리오 재조정이 필요하다.

이는 자산배분의 왜곡을 방지해 위험을 낮추기 위함이다.

또한 포트폴리오 재조정은 펀드가 수익률이 좋지 못할 경우 해당 펀드를 포트폴리오에서 제외시켜 나갈 수 있다. 처음에는 우량한 펀드라고 생각해 투자했지만, 경기흐름에 따라 투자수익률이 낮다면 다른 펀드로 과감히 교체할 필요가 있다.

포트폴리오 재조정은 본인 투자목적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시켜 나가도록 해준다.

NH농협은행 전북도청지점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