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1 21:48 (수)
트럼프 '美 우선주의' 표방…세계질서 변혁 예고
트럼프 '美 우선주의' 표방…세계질서 변혁 예고
  • 연합
  • 승인 2017.01.2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5대 대통령 공식 취임

도널드 트럼프가 20일(현지시간) 미국 제45대 대통령에 공식으로 취임했다.

트럼프는 이날 수도 워싱턴DC의 연방의회 의사당 앞 광장 특설무대에서 100여만명의 인파가 모인 가운데 취임식을 하고 세계 최강국 대통령으로서 4년의 여정을 시작했다.

억만장자 부동산재벌 출신으로 공직과 군 복무 경험이 없는 ‘아웃사이더’ ‘트럼프 시대’의 역사적인 개막이다.

리얼리티 TV쇼 진행자로 명성을 얻었지만 대선 도전 자체가 비웃음을 샀던 처지에서 공화당 16명의 쟁쟁한 경쟁자를 차례로 꺾고, ‘대세론’의 민주당 주자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마저 격침하며 정상의 자리에 올라선 기적의 순간이기도 하다.

취임연설에서 예상대로 철저한 국익 중심의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한 트럼프의 새 정권 출범은 동맹과 자유무역을 두 축으로 구축돼온 전후 70년 세계 질서의 대대적인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트위터 140자’의 ‘위협’으로 거대 기업의 투자를 끌어내는 등 미증유의 마피아 보스식 국정운영의 파장은 지구촌을 강타할 전망이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아무도 가보지 않은 전인미답의 영역에 들었다”고, CNN은 “새 역사의 장이 펼쳐졌다”고 각각 전했다. 기존 질서의 대변혁을 예고한 ‘트럼프 시대’의 개막을 지구촌은 한껏 숨죽인 채지켜봤다.

정오(한국시간 21일 오전 2시)에 트럼프는 존 로버츠 대법원장 앞에서 선서한 데 이어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를 주제로 취임연설을 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