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2 16:50 (토)
변액(펀드)연금보험의 매도수 조건
변액(펀드)연금보험의 매도수 조건
  • 기고
  • 승인 2017.03.31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270만 건 60조에 이르는 ‘변액(펀드)연금보험’의 ‘펀드변경제도’와 ‘펀드변경기준일’ 그리고 ‘펀드 기준가’에 대하여 알기 쉽게 정리해 보겠다.

변액(펀드)연금보험 펀드변경이란 ‘변액(펀드)연금보험’ 안에서 A형 펀드를 매도함과 동시에 B형 펀드를 매수하는 것인데 매도수 ‘거래기준일’과 ‘기준가’ 그리고 ‘펀드변경비용’에 대하여 알고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액(펀드)연금보험의 매도수 조건은 주식처럼 ‘실시간 종가’ 거래가 아니라 ‘예약 기준가’ 주문거래이다.

대부분의 변액(펀드)연금보험 가입자는 ‘거래기준일’과 ‘기준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변액(펀드)연금보험 마다 거래기준일이 다양하지만 보통 ‘신청일로부터 제2영업일 기준가’가 일반적이다.

그렇다면 ‘기준가’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종합주가지수 연동형 펀드 중 인덱스형 펀드의 ‘기준가’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보통 9시에 개장하여 개별종목은 실시간 종가로 거래되다가 오후 3시 30분에 폐장한다.

따라서 3시 30분, 장이 마감되면 각 종목마다 종가가 발표된다.

그러나 변액(펀드)연금보험 안에 있는 각 펀드들은 ‘예약 기준가’ 거래이기 때문에 펀드종가는 노출되지 않지만 3시 30분에 마감된 개별종목들의 종가 영향으로 다음날 오전 8시가 되면 해당 펀드의 ‘기준가’가 형성되는데 변액(펀드)연금보험 안에 있는 해당 펀드의 ‘거래기준일’에 따라 매도, 매수되는 날은 다르다.

예를 들어 신청일로부터 ‘제2영업일 기준가’는 오늘 펀드변경 신청을 했을 때 신청일은 오늘, 신청일로부터 제1영업일은 내일, 신청일로부터 제2영업일은 모래 아침 ‘기준가’임으로 기준가에 영향을 준 종가지수는 전날 3시 30분 종가이다.

따라서 제2영업일 기준가는 내일 오후 3시 30분 장 마감 지수가 되는 것이다.

즉, ‘신청일로부터 제2영업일 기준가’로 변경되는 조건의 변액(펀드)연금보험을 오늘 주식형펀드에서 채권형펀드로 변경 신청하면 주식형펀드는 내일 종가지수가 영향을 주어 모래 오전 8시 기준가로 거래된다.

대체로 투자 형 상품의 개병종목은 매도, 매수 할 때 마다 ‘거래세’를 부담하고 일반펀드는 운용수수료와 판매수수료 및 수탁수수료 외에 별도의 환매수수료를 부담하는데 변액(펀드)연금보험 펀드변경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다음 주 계속)

베스트로금융그룹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