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18 20:09 (화)
여성 흡연자를 위한 금연지원서비스
여성 흡연자를 위한 금연지원서비스
  • 기고
  • 승인 2017.05.2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지숙 전북금연지원센터 분과장·원광대 간호학과 교수
△전북금연지원센터의 여성금연지원서비스= 전북금연지원센터 여성금연지원서비스는 흡연사실에 대해 외부노출을 꺼리게 만드는 보수적인 사회환경과 여성고유의 특성을 고려해 여성흡연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여성근로자 비율이 높고, 감성노동이 주를 이뤄 특히 여성흡연비율이 높은 백화점, 대형마트, 콜센터 등을 집중적으로 찾아가고 있으며 여성의 특성을 이해하고 비밀을 보장할 수 있도록 일대일 맞춤 금연상담을 통해 정확한 금연해법을 제시한다.

△담배가 특히 여성에게 나쁜 이유= 남성과 여성은 담배 사용에 따른 신체적 영향에 차이가 있다. 여성은 기도가 작기 때문에 담배연기 속의 독성물질이 남성보다 집약적으로 몸에 흡수되고 담배연기 또한 남성과는 다른 기전으로 대사되기 때문에 만성폐쇄성폐질환이나 폐암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더욱 취약하다. 세계보건기구(WHO) 또한 여성의 신체적 특성 때문에 남성보다 작은 담배연기에의 노출에도 폐암 발병의 위험이 있으며, 선암도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서 더 자주 나타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특히 임신 중 흡연은 담배의 해로운 영향이 태아에게 미쳐 조산, 사산 및 신생아 사망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이 필요하다.

△찾아가는 여성금연지원서비스=여성흡연자들을 위해 카카오톡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센터 내 찾아가는 금연차량을 통해 여성사업장이나 기관 및 단체, 개인에게 찾아가 정기적으로 금연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합건강관리 서비스(혈압·혈당측정, 폐나이측정, 체지방검사, 콜레스테롤 측정 등)와 기관 및 단체에서 원하는 스트레스 완화프로그램(냅킨아트, 웃음치료, 심폐소생술 특강)을 제공하여 금연과 건강, 스트레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금연의지가 있는 여성흡연자는=많은 여성흡연자들이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은 많이 하지만 담배의 중독성으로 인해 혼자만의 의지로는 끊기가 힘들다.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찾아가는 금연서비스, 금연캠프 등 여러 가지 방법과 도움이 필요하며 특히 여성만을 위한 전북금연지원센터의 여성금연지원서비스를 받아보길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