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7 13:41 (토)
'대학생 금연'…상담으로부터 시작된다
'대학생 금연'…상담으로부터 시작된다
  • 기고
  • 승인 2017.05.25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민희 원광대 간호학과 교수
전북금연지원센터 대학생 금연지원서비스는 금연버스로 현재 도내 6개 대학을 2주마다 찾아가서 금연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학업과 과제로 시간이 부족한 대학생들을 위해 정기적으로 학교에 찾아가 금연상담을 실시하여 혼자서 금연을 시도 하는 대학생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있다.

금연성공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금연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먼저 금연상담을 통한 니코틴의존도 검사를 실시하여 현재 흡연력과 의존도상태를 알아보고 1:1 대상자 맞춤 금연서비스에 대한 계획 및 안내를 한다. 그리고 금연의지를 가지고 금연 서비스에 등록하는 대상자는 금연상담 워크북을 통해 회차별로 체계적인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고 보다 효과적인 금연성공을 위하여 금연보조제 및 행동강화용품을 제공하고 주기적인 상담과 전화 및 문자서비스를 통해 금연 상담관리가 이루어진다.

금연 상담은 금연 버스 내부의 상담실에서 진행하여 흡연자의 프라이버시 및 정보노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여성 대학생 흡연자도 비밀이 보장된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북금연지원센터 대학생 금연지원서비스에 등록하여 상담을 받는 동안 니코틴 보조제, 행동강화용품 등을 지원받아서 금연을 시도하여 금연을 유지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된다. 2주, 4주 동안 금연유지에 성공하면 각각 1만원 문화상품권을, 6개월 동안 성공하면 3만원 문화상품권 지급하여, 총 5만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인센티브 쿠폰제를 도입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선물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금연을 성공함으로써 얻는 신체적·정신적·경제적·사회적 이득은 매우 크다.

전북금연지원센터 대학생분과는 학과 친구나 동아리원 등 5인 이상이 집단 금연상담을 신청하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금연상담사가 찾아가 집단으로 금연상담을 제공한다. 집단 상담을 신청하고 등록하게 되면 텀블러, USB 등을 선물로 제공하며, 개별상담과 똑같이 6개월 동안 금연 유지시 총 5만원의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친한 친구들과 같이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금연 실패의 주 요인인 주변의 흡연자들과 함께 금연을 시도하기 때문에 확실한 금연 성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도내 대학생들의 많은 활용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