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7 13:41 (토)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 기고
  • 승인 2017.05.29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영훈 원광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전북금연지원센터(이하 센터)는 금연의지가 있지만 담배를 끊기 힘들어하고 여러 번 금연에 실패했던 중증 흡연자들을 대상으로 4박 5일간 병원 합숙을 통해 전문적인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특히 전문캠프는 전문의들에 의한 체계적인 금연교육과 임상심리사에 의한 전문심리상담, 담배로 인한 나빠진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종합건강검진(폐CT, 치과검진, 폐기능검사, 동맥경화검사, 혈액검사), 신체활동 프로그램, 탐방프로그램 등 금연 효과가 입증된 효과적인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흡연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져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센터에서는 전문캠프 수료자를 대상으로 꾸준히 금연성공률을 파악하고 있다. 2016년의 경우 총 142명이 전문캠프를 수료하였는데, 4주 성공률 93.0%, 6개월 성공률 62.7%로 매우 높은 금연성공률을 유지하고 있다.

전문캠프 참가 대상은 니코틴 의존이 심해 여러 번 금연에 실패한 흡연경력 20년 이상의 중증 흡연자이다. 참가 신청자 중 센터 운영진의 사전인터뷰를 통해 전문적인 금연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에 한해 참가할 수 있다. 금연캠프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자격 조건이 있다. 첫째, 전문캠프 입소 전 금연약물(챔픽스, 니코피온, 웰부트린)을 처방받아야 한다.

금연약물을 처방받는 이유는 담배생각을 줄이고 금단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캠프기간 중 부작용을 관찰하기 위한 목적이다. 금연치료 의료기관에서 금연약물을 처방받은 후 처방전을 팩스 혹은 방문을 통해 사전에 제출해야 하며, 소정의 약값은 본인부담이다.

둘째 전문캠프 입소 전 참가비를 입금해야 한다. 캠프에 참가하는 분들을 위해 식사 준비, 검사 및 숙소예약, 필요한 캠프물품 준비 등에 있어 캠프 당일 무단 연락두절을 방지하고 캠프기간 도중 금연의 동기를 강화하기 위해 참가비 10만원을 사전에 납부해야 한다.

납부한 참가비는 캠프수료 후 2주 이내 본인에게 환급하기 때문에 사실상 무료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본인의 사유로 중도퇴소하게 되는 경우 환급되지 않으며, 만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의료급여수급권자(기초생활수급자 등), 차상위계층은 참가비가 면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