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5 00:07 (화)
투신 순매도 안정 때 추가 상승
투신 순매도 안정 때 추가 상승
  • 기고
  • 승인 2017.05.29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피 지수는 미국증시 호조와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세로가 종가기준 2355.30포인트로 마감하며 기록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지수는 전주 대비 66.82포인트(2.91%) 상승한 2288.48포인트로 마감했다.수급별로 보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5506억원과 2823억원을 순매수했고, 개인은 1조 506억원 순매도를 기록했다.

종목별로 보면 외국인은 삼성전자, 대우건설, 현대로보틱스, LG화학, SK하이닉스 순매수했고, 오리온, 한국전력, 한미약품, 엔씨소프트, 코스맥스 순매도했다.

기관은 롯데케미칼, POSCO, 오리온, LG화학, 현대제철 순매수했고, 삼성전자, 대우건설, 삼성전자우, LG디스플레이, KB금융 순매도했다.

코스닥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의 부진으로 코스피 지수대비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지수는 전주 대비 3.56포인트(0.55%) 상승한 646.01포인트로 마감했다.

수급별로 보면 외국인과 개인은 각각 795억원과 1378억원을 순매수했고, 기관은 1460억원을 순매도를기록했다.

종목별로 보면 외국인은 에스에프에이, 휴젤, 리노공업, 페이스케이, 솔브레인 순매수했고, 오스템임플란트, 뷰웍스, 에스엠, 덕산네오룩스, 이에스브이 순매도했다.

기관은 에스에프에이, 씨젠, 원익홀딩스, 유진테크, 코오롱생명과학 순매수했고, 휴젤, CJ E&M, CJ 오쇼핑, 메디톡스, AP시스템 순매도했다.

코스피지수는 5거래일 연속 상승했고 최근 10거래일 중 8거래일 상승세를 기록했다. 여러 투지지표를 봐도 기술적으로는 단기과열 상태를 보이고 있어 시장은 언제든지 조정이 올 수 있는 국면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코스피지수가 약세를 보여도 하락폭이 작고, 기간도 장중조정으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다.

코스피시장의 수급상황을 보면 외국인투자자들이 국내주식시장의 매수세력으로 부상한 상황에서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자들도 순매수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개인과 개인자금의 펀드를 운용하는 투신과 보험투자자가 순매도를 나타내고 있다.

운용자금이 큰 외국인, 연기금, 금융투자가 순매수로 이어진다면 코스피지수는 추세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 자산운용사에서 나왔던 개인펀드 환매도 지수가 2300포인트선을 돌파하면서 급감하는 모습이다.

투신의 순매도가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 지수는 상대적으로 상승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시장은 단기급등으로 조정 가능성이 언제든지 열려 있지만 조정도 소폭의 차익 실현정도로 예상된다. 오펙회의 이후 유가 흐름에 따른 소재, 산업재 업종의 주가연동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경기의 개선세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기민감업종내에서 순환매가 이어질 것으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KB중권 전주지점 금융상품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