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19 19:42 (수)
전주 서부신시가지·객리단길 '북적' 혁신도시·대학로 '썰렁'
전주 서부신시가지·객리단길 '북적' 혁신도시·대학로 '썰렁'
  • 김윤정
  • 승인 2017.06.23 23:02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효자·풍남·중앙동 거리 곳곳 인파넘쳐 / 롯데백화점·서신·평화동 상가는 발길 줄어
▲ 22일 전주 서부신시가지로 시민들이 몰리면서 늦은 밤까지 신시가지 거리(위)가 북적이지만 전북대학교 인근 대학로(아래)는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형민 기자

전주시내 상권이 유동인구의 변화, 관광객 유입, 교통발달 등으로 상권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흔히 상권은 부동산 시장에서 뜨는 상권, 지는 상권, 유망 상권, 전망 좋은 상권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전주의 경우 시내로 대표되는 객사인근~한옥마을 서부신시가지는 뜨고 있는 반면 백화점과 대형마트 주변, 대학로 등은 예전 같지 않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특히 전주·완주 신도심의 핵심 상권으로 부상할 줄 알았던 전북혁신도시 내 상업 지구의 활성화는 기대에 턱없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전주시 다가동4가 원도심 일대 객사 1~2길 주변 ‘객리단길’은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이곳은 ‘전주객사 3~5길’에 비해 점포 월세가 저렴했고, 지난해 연말부터 하나둘씩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인테리어와 메뉴를 선보인 가게들이 모여들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상권이 형성됐다.

이 거리는 침체됐던 구도심 상권을 되살리며 역진화하는 중이다. 효자동 서부신시가지에 뺏긴 과거의 활기를 되찾고 있는 것이다.

한옥마을은 풍남문, 남부시장과 이어지고 또 객사길로도 이어져 이 주변의 상권을 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7일부터 21일 사이 찾아간 한옥마을과 전주객사 주변에는 젊은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수도 없이 모여 들었다. 이들은 주말은 물론이고 평일에도 풍남동과 중앙동 인근 골목길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

전주 남부시장에 있는 ‘청년몰’도 한옥마을과 전주국제영화제 등과 연계되면서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객리단길의 한 카페에서 만난 김영지 씨(27·전주시 평화동)는“천편일률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 비해 객리단길 가게들은 감성이 살아있다는 점이 좋다”며“너무 시끌벅적한 서부신시가지보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고 말했다.

효자동 서부신시가지는 여전히 전주에서 가장 핫한 상권이다. 이곳은 공공기관 이전 등으로 신규 아파트로의 인구 이동이 가속화되면서 상권이 확대됐다.

전주신시가지의 경우 가장 규모가 큰 번화가인 만큼 낮에는 점심을 해결하는 직장인들로 밤에는 음주문화를 즐기는 청년들도 가득했다.

반면 전주롯데백화점이 위치한 서신동과 대형마트 주변 등은 한때 유망상권으로 기대됐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오고가는 사람이 크게 줄어든 모습이다. 평화동 주변도 지는 상권이라는 게 부동산 관계자들의 이야기다.

전북대학교 대학로 또한 서부신시가지와 객리단길 등으로 청년들이 몰려들면서 예전에 비해 손님들이 많이 줄은 모습이다.

전망 좋은 상권으로 분류됐던 혁신도시지도 여전히 뜨지 못하고 있는 곳이다.

지난 16일 금요일 밤에 찾은 혁신도시 상업 지구는 오히려 평일 낮보다 훨씬 한산했다. 금요일 밤에 장사가 잘된다 하여 소위 ‘불금’이라는 말도 있지만 혁신도시와는 거리가 멀었다.

혁신도시 입주민이라는 박영호 씨(41·전주시 만성동)는“혁신도시는 주말에 유동인구가 더 줄어드는 곳”이라며“사람도 없고, 혁신도시만의 거리 특색도 없기 때문에 상권이 더 위축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8-02-22 23:07:47
혁신도시에 대형마트 허가하고 복합문화 체육관 신설해라

ㅋㅋㅋ 2017-06-26 12:20:05
전북대는 꺼지지 않는 유흥지대지...지금 방학 때 비교하는 것은 어폐이지 않나???전북대에서 덕진공원으로 문화공간길 사업, 푸드트럭, 홍대거리 처럼 1인 공연길등 오히려 관광지화 하는 중인데 어디 부동산에서 전북대가 지는곳이라고 하슈?

1234 2017-06-23 21:12:10
주소지 화성으로 옮겨야하는뎅 ㅜㅜ 잘있어라 전라도

2017-06-23 18:51:50
대학교 방학이잖아. 전북대 50%가 타지학생이라며.

망할혁신 2017-06-23 12:06:02
별로 좋지도않는 혁신
모든게 비싸다.
그냥 베드타운이 딱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