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직접 선박 건조 나선다10여곳 협동조합 구성 준비 독자적 회생방안 모색 / 현대중공업 도크 임대할경우 3000톤급 수주 가능 / 정책금융기관 선수금 환급 보증 발급이 선결 과제
강인석 기자  |  kangis@jjan.kr / 등록일 : 2017.08.08  / 최종수정 : 2017.08.08  22:11:44

지난 7월 1일자로 가동 중단된 군산조선소 살리기에 협력업체들이 나섰다. 협동조합을 만들어 중소형 선박을 건조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협력업체들이 만든 협동조합이 신조 선박물량을 수주하더라도 선박을 건조할 도크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여기에 금융기관의 RG(Ref und Guarantee : 선수금 환급보증) 발급도 필수 과제로 꼽힌다.

협력업체들과 군산지역 정치권은 현대중공업이 조선소 도크를 지역 협력업체에 임대해주는 통 큰 양보, 정부 및 정책금융기관의 RG 발급 협조를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 군산조선소의 생명을 잇기 위한 협력업체들의 간절한 노력과 희망이 꽃을 피울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전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박재만 의원(군산1)은 8일 “군산조선소의 도크를 협력업체들에 임대해준다면 현대중공업과 협력업체가 서로 윈-윈 하는 길이 될 수 있다”며 현대중공업의 결단을 요청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10여 곳이 현재 협동조합 구성을 준비하는 등 독자적인 회생방안 모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소형 선박 건조시장은 신조 물량이 많은 편이어서 군산조선소 도크 임대가 가능할 경우 협동조합을 통해 곧바로 3000톤급 중소형 선박(200~300억 원대)의 수주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협력업체들은 5~6척의 중소형 선박만 수주해도 최소한의 회사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군산조선소 도크 임대가 실현될 경우 지난달 군산을 방문해 해양수산분야 노후 선박 발주계획을 앞당기겠다고 밝힌 이낙연 국무총리의 발언과 맞물려 조선업 관련 지역 협력업체들의 활로가 뚫릴 것으로 기대된다.

박 의원은 “조선 경기 회복을 전제로 하는 2019년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불확실성이 높은 대책”이라며 “지역 협력업체들은 중소형 선박 수주에 대한 RG발급이 이뤄질 경우 도크 임대를 통한 선박 수주와 건조에 자신이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대통령과 기업인 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이 밝힌 2019년 재가동 시나리오에 따른다면 남아 있는 협력업체마저 모두 파산되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은 물론, 2019년 재가동 이전에 협력업체들의 장비는 녹슬고 숙련된 산업기능인력은 타지로 유출돼 재가동하더라도 인력난에 봉착할 가능성도 크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문제는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도크 임대라는 통 큰 양보와 금융기관의 RG 발급”이라며 “정부와 지자체가 현대중공업과의 협상테이블을 마련해 도크 임대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정책금융기관의 RG 발급을 이끌어내는 등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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