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6 18:28 (금)
靑 "北, 평창 동계올림픽 피겨티켓 획득 환영"
靑 "北, 평창 동계올림픽 피겨티켓 획득 환영"
  • 연합
  • 승인 2017.10.01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선수단 참석 계기되길"
청와대는 1일 북한이 피겨 페어 종목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한 것과 관련,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석할 계기를 마련하게 돼 환영한다"며 "피겨뿐 아니라 더 많은 선수단이 참석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평창올림픽 참석의 최종 결정은 북한이 하겠지만, 서울로 올 수 있는 명분을 북한이 가지게 됐다"며 "정치·군사적 상황의 문제가 아니니까 그런 명분을 지렛대 삼아 남쪽으로 올 기회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 스스로 참석할 수 있는 선택을 하도록 조용히 지켜보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공개된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까지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할 경우 남북 간에 결정적으로 평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 지금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긴밀하게 협의·협력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장웅 북한 IOC 위원은 같은 달 16일 IOC 올림픽 매체인 올림픽채널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와 올림픽은 별개 문제라고 확신한다. 평창올림픽에서 어떤 큰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언급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