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6 19:46 (수)
(278) 백스윙 때 오른발 역할 - 안정된 스윙·몸의 회전 유지
(278) 백스윙 때 오른발 역할 - 안정된 스윙·몸의 회전 유지
  • 기고
  • 승인 2017.10.18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스윙 때에 오른발은 지지대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아마추어들은 오른발의 역할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하체보다는 상체 동작에만 열정을 쏟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하체는 스윙의 궤도를 안정되게 만들어주며, 몸의 회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백스윙 때에 오류를 범하는 하체 동작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오른쪽 무릎이 바깥쪽으로 밀리는 현상이고, 또 하나는 오른쪽 무릎이 펴지는 현상이다. 이 두 가지 모두 안정적인 스윙을 방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교정해야 한다.

▲ 사진1

<사진 1>은 정상적인 오른발 동작이다. 무릎이 안정적으로 회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진 2>와 같이 흔히 볼 수 있는 하체 동작 오류 중 하나는 백스윙 때 오른쪽 무릎이 밀리는 것이다. 무릎이 밀리는 것은 하체의 스웨이 현상으로 이어진다. 하체가 밀리게 되면 상체의 꼬임이나 힘의 축적이 방해를 받게 된다.

▲ 사진2

결과적으로 스윙 자체가 흔들리게 돼 정확한 타점을 찾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승마 자세 느낌으로 스윙을 한다. 이렇게 하면 스윙이 전체적으로 작아진 듯한 느낌을 받게 되지만, 실제로는 정상적인 스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 사진3

또 한 가지는 백스윙 때에 오른쪽 무릎이 펴지는 것이다. <사진 3>과 같이 오른쪽 무릎이 펴지면 힙이 과도하게 돌아가서 상체의 리듬을 방해한다. 이렇게 되면 상체가 들리거나 오버스윙이 일어나고, 역체중 이동이 일어난다.

오차의 공간이 커지면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기 어렵다. 백스윙 때 오른쪽 무릎에 신경을 써 살짝 굽히는 듯한 느낌을 유지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써미트골프아카데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