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전북칼럼
내가 만약 시장이라면전주 완주 익산을 합쳐 광역도시로 규모 키워 삼례구에 KTX역 조성
기고   |  desk@jjan.kr / 등록일 : 2017.11.05  / 최종수정 : 2017.11.05  23:22:28
   
▲ 정용준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나는 포항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대학부터 서울에서 있었으니, 전북인은 아니다. 하지만 전주로 내려와 결혼하고 20년간 직장생활을 하였으니, 절반쯤은 전북인이라고 할 수 있다. 외지인의 시각에서 본 전주는 낙후 그 자체였다.

전주의 관문인 전주역은 물론이고,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터미널은 시설도 낡고 초라할 뿐만 아니라 교통편도 몇 편 없어서 불편하기 짝이 없었다. 1시간 이상을 가야 하루에 한두 편 제주 가는 군산공항이 있을 뿐이다.

고향인 포항이나 부산을 갈 때는 두세 번 고속도로를 바꾸거나 기차 편을 갈아타야 했다. 전주로 손님을 초대할 때는 더욱 난감하였다. 대규모 학회손님들은 변변한 호텔조차 없어서 모텔 촌에 재우는 촌극도 벌어졌다.

20년이 지난 지금도 전주는 별반 변한 것이 없다. KTX 고속열차가 들어섰지만, 아직도 차편이 부족하고, 백제로와 팔달로는 마중 길로 인해 출퇴근 시간의 교통체증이 더욱심해졌다.

고속터미널이 리모델링을 하였지만, 아직도 옹색하고 시외버스터미널은 시골 정거장 수준이다. 컨벤션 센터와 복합쇼핑몰이 들어온다던 전주종합경기장은 10년이 지난 지금도 그대로이다. 천만 관광객이 전주의 낙후된 도시 인프라를 보면서 천년문화도시와 문화생태도시의 감동을 받을 것 같지는 않다.

전주역 마중 길과 전주 종합경기장의 시민공원화를 통해 문화생태도시로 거듭나려는 전주시의 아이디어 자체는 훌륭하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표밭인 지역 상권을 보호하려는 노력 또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도시 인프라가 구축된 광주, 부산, 서울의 이야기이다. 문화생태에 앞서서 시민들이 도시적인 교통과 문화시설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내가 만일 시장이라면 하는 상상을 해본다.

우선 나는 통합창원시처럼 전주, 완주, 익산을 합쳐 광역도시로 규모를 키우고 광역전주시 삼례구에 거점 KTX역을 조성할 것이다.

세 지역을 순환하는 도시외곽순환도로를 만들고 전주천과 삼천을 서울의 한강변도로처럼 조성할 것이다. 민간투자방식으로 전주 종합경기장에 대형 컨벤션센터와 복합쇼핑몰,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종합터미널을 지을 것이다. 백화점과 KTX역 그리고 고속버스 터미널이 합쳐진 동대구 복합환승센터처럼 말이다.

어차피 전주의 재원으로 시민공원을 조성할 것이면, 그 돈으로 지역 상권을 보호하고 덕진 공원을 재개발해도 가능할 것이다.

물론 나는 도지사나 시장이 아닌 시민일 뿐이다. 하지만 현대화된 도심환경 속에서 서울과 부산을 편하게 오가고, 포스코와 대형 아웃렛몰이 있어서 대전과 여주까지 운전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었으면 한다. 내일의 생존을 걱정하는 중소상인의 어려움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가족들과 주말에 영화보고 쇼핑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민적 권리를 누리고 싶다. 더 이상 제주 가는 비행기를 타기위해 광주와 청주까지 가지 않았으면 한다.

과거 문헌을 찾다 일제 식민지 시절 전화선이 인천서울선 다음으로 서울에서 전주를 경유하여 부산으로 연결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전주의 양반네들이 철도개통을 거부하여 우리 같은 후손들이 산업사회에 뒤처지고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한번쯤 문화생태도시의 신념을 접어두고, 시민들의 의견에도 진지하게 귀를 기울였으면 한다. 특히, 아시아 문화중심도시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광주에 이어 전주도 아시아 문화 심장터로 모방하지 않았으면 한다.

< 저작권자 © 전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기고 다른기사 보기    <최근기사순 / 인기기사순>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77)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힘내세요
정교수 님 다음 시장 꼭 바꿔서 정책위원회로 가서 전주 위해 힘좀 써주십시요...
(2017-11-17 22:19:58)
ㄴㅇㄹ
정교수 글에서 전주에 대한 애정이 느껴 집니다.. 쓰레기 김승수는 일단 아웃.
(2017-11-16 23:23:07)
전주시민
내년앤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시장을 뽑아서 발전하는 전주, 번영하는 전주가 되도록 해요 우리. 전주는 오랫동안 번영해온 도시이므로 아직 잠재력은 있다고 생각됩니다. 때와 사람을 못만났을 뿐.
(2017-11-15 20:43:53)
전주시민
정 교수님 말씀에 적극 동의합니다. 일본식 개량 한옥 투성이이에 길 거리에 널린 꼬치구이에 서울의 북촌한옥마을에 비해 확연히 격이 떨어지는 짝퉁을 가지고 전주의 전통, 가치 어쩌고 저쩌고 한다는 게 너무 답답하고 부끄러울 뿐입니다.
(2017-11-15 20:42:09)
그러게요
적극 지지 합니다. 그동안 변한게 하나도 없는 이 전주,
한옥마을만 봐도, 이제 그 본연의 가치관은 잃은체 어디 길거리 좌판같은 분위기고
경기장은 노후되고
덕진공원또한 그렇고... 뭐하나 볼데도 볼것도 없는 전주 변해야합니다.

(2017-11-15 17:51:58)
ㄴㄹ
정용준 교수님을 시장님으로 적극 추천 합니다
김승수는 자질 사퇴를 격하게 요구 합니다

(2017-11-15 16:46:52)
도연이
정교수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김승수 나 원도연의 눈에는 당장 표가 될 중소상인만 눈에 보이겠지요..
침묵하고 있는 다수의 시민들은 무시하는것이지요

(2017-11-15 11:24:31)
효천입주예정자
그리고 지금 전주가 잘하고 있다고 ㅆ부리는 인간들은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전주, 전북권 인구를 보고와라. 전주는 이제 65만도 깨지게 생겼다. 정읍,김제,남원같은 도시는 아예 신문에 곧 없어질게 거의 확정된 도시라고 대놓고 나오고 있다. 솔직히 전주에 뭐가 있냐? 당신들 자식 키워서 여기서 먹고 살게 할수 있겠어? 다들 가난하고 비루해서 갈수록 전주시민들 인간성도 더러워지는게 체감될 정도다.
(2017-11-15 10:31:51)
효천입주예정자
하지만 안될거임..
선대 꽉막힌 양반들이 드러누웠던것처럼 후대 전주민들도 시장선거때 아무 생각없으니...현시장도 민주당 걸고 나오면 100%재선 되게 되어 있음. 전주의 가장큰 문제는 사람들이 색깔이 없고 생각이 고여 있다는것임. 발전된 다른 지역처럼 사람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이질 못함. 그래서 지역이 나날이 쇠락해가는것임.

(2017-11-15 10:21:14)
아수발발타
시원하다
(2017-11-13 16:31:03)
오지고지리다.
전주의 이미지는 다이나믹 역동성과 동떨어져 있다.시골, 시장, 쾌쾌한 이미지...그걸 전통이라 포장하고 있으니...충북 청주는 LG도시로 탄생하면서 이미 전주는 경쟁도시로 보지도 않는다.전주보다 생활편리성과 즐길거리도 이미 넘쳐난다.전주가 관광도시라고 하는데 전주시민들 쉬는날 어디가나???포인트를 외지인들에게 맞출께 아니라 전주시민들에게 맞춰야하지 않나???안그러나???내 말이 틀리나???
(2017-11-07 16:36:34)
오지고지리다.
이미 김승수는 6~11일 유럽으로 떠나 파리와 로마 견학갔다가 12일 일본 또 견학해서 돌아온답니다.시장선거 이제 반년 남았는데 무슨 자신감으로 세금을 낭비하는지 원~문재인 대통령은 혹독한 침체기에 티벳으로 떠나 자기 성찰을 했습니다.전통을 중요시하는 사람이 해외견학은 왜 하는지...슬로우 시티는 도시뿐 아니라 삶의 질도 슬로우로 떨어뜨립니다.
(2017-11-07 16:28:05)
전주 시민
진짜 전주 시민이라면 교수님 의견에 동의할 것입니다. 전주가 많이 발전한 도시라면 몰라도 최소한의 인프라 투자조차 막다니....제 정신인가요?
(2017-11-07 15:08:52)
내년선거에서는
다음 시장은 좀 유능한 인물을 뽑읍시다. 전주경기장을 종합터미널과 각종 위락 문화 쇼핑 시설을 갖춘 곳으로 개발해도 전주권 발전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겁니다. 제발 똑똑하고 정치력과 행정력을 갖추고 전주발전에 의지가 있는 인물을 뽑아요
(2017-11-07 10:47:22)
전주시민
김승수 전주시장의 대표공약 천만그루 나무심기
지금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요?

천만그루의 1%인 10만그루라도 임기 4년내에 가능한 것인가요?

(2017-11-07 10:45:53)
전주시민
내년에는 전북도지사와 전주시장이 전혀 새로운 인물이 나왔으면 한다.

전혀 다른시각의 인물이 필요한 것 같다.

(2017-11-07 10:16:52)
알로하 짜져...
퇴출해야하는 이유는 밑에 논문수준으로 써 놨다...퇴출반대 이유들어봐라...
(2017-11-07 03:28:00)
알로하
왜 퇴출해야하는지 이유를 대고 말해라 니가 싫다고 퇴출이냐
(2017-11-06 23:08:13)
전주시민이자 여당당원
전주에서 퇴출해야할 사람이 정동영, 김승수, 김광수다. 김승수는 민주당 당원인 나로써도 싫고, 내년 3월안에 민주당에서 대항마 내보낼것이다.
(2017-11-06 22:53:18)
sdfsdf
슬로시티,걷고싶은거리 ,자전거를 위한 도시,직선이 아닌 곡선의도시.한지세계화, 마중길 등등 이딴 정신 나간 슬로건 가지고 전주를 ㅄ 만드는게 바로 김승수다. 김승수가 있는한 전주는 결코 발전하지 못한다
(2017-11-06 20:01:50)
반대하는놈들은 짜져라...
밑에 리플을 읽어보면 반대하는놈들은 무엇인가 논리적이지 않고 감성적임...긴 정보글로 왜 문제인지 설명하면 대기업이 돈 다쓸어간다...익산이랑 통합하자는 실언하나잡고 교수비난이나하고...니네들이 전주 발전의 적폐다...아래 교수지지하는글 잘 읽어보고 반발글 써봐라...똥이나 싸지르지말고...전주는 즉시 개방적이고 진취적인 개발을 해야 그나마 타도시 따라간다.지체하다간 강원도한테 따라잡힌다.
(2017-11-06 19:39:48)
마이너스의 손
이런 개방적이고 시야가 넓은 사람을 시장으로 뽑아야 전주가 발전하는 거다. 이 답답한 사람들아.... 시야좁고 현명치 못한 당신들 때문에 사랑하는 고향을 떠나야하는 전주의 청년들이 해마다 몇 명이나 되는 줄 아나? 그렇게 자신이 있으면 한 번 전주발전 시켜봐라. 당신들 자력으로.
(2017-11-06 18:39:06)
마이너스의 손
전주의 낙후성은 전주 시민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결과다. 다음엔 선거 좀 잘하시도록.
(2017-11-06 18:33:24)
마이너스의 손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30%도 전북 청년들에게는 오히려 손해만 줌. 왜냐면 다른 지역에 비해 전북혁신도시의 수가 적기 때문이지. 지역인재 제한 푸는 게 전북청년들에게는 오히려 취업기회를 넓힌다는 것도 모르나? 시야가 정말 좁아...차라리 혁신도시 직원들을 전주에 정착하게끔 정주여건 개선해주는 게 백번 낫다.
(2017-11-06 18:32:01)
마이너스의 손
마중길, 한옥마을, 슬로우시티,선미촌, 교도소 이전, 경기장 개발....다 실패임. 맨날 광고하는 한옥마을도 전주경제에 실질적인 파급력도 없음. 젊은이들이 즐길만한 쇼핑 문화 인프라가 없어서 타도시에 가거나 전주를 떠나버림. 롯데가 개발해준다는 호텔, 백화점, 컨벤션센터도 쫓아버림. 그리고 아직까지 개발에 손도 못댐
(2017-11-06 18:29:35)
전주시민
내년 지방선거가 6월에 있습니다. 다음엔 제발 당보고 뽑지 말고 전주 개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인물을 뽑읍시다. 안 그러면 우리 전주시민들은 낙후된 도시라고 타지방민들에게 손가락질 받아도 솔직히 할 말이 없어요. 우리 스스로 그런 환경을 만들고 있는 걸요.
(2017-11-06 18:18:34)
전주시민
완주는 유능한 지자체장들 덕분에 어느새 1인당 GRDP가 전북 1위를 달리고 있어요. 산업단지도 백프로 분양완료되서 제2산단 조성을 시장했고요. 전주와 완주가 통합을 해서 전주권이 제조업의 도시로 탈바꿈해야 합니다. 기업과 젊은이를 끌어모으려면 대형쇼핑문화 인프라를 마구마구 끌어와도 시원찮을 판국이고요. 그런데 현 전주시장은 전주에 투자한다는 기업도 내쫓으니 그 결과가 현재의 낙후성이 아니겠습니까?
(2017-11-06 18:17:14)
전주시민
전주토박이입니다. 교수님 말씀에 백프로 가깝게 공감해요. (익산까지 통합한다는 것만 제외하면요. 완주까지는 가능할지 몰라도 익산은 좀 정서가 달라서요.... 아무튼 전주완주 통합은 매우 시급한 사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외에 전주에 대형 문화 쇼핑 인프라를 깔아야 한다는 점, 광역도시화해서 도시 성장을 서둘러야한다는 점. 모두 맞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그러려면 내년 선거를 잘 해야해요.
(2017-11-06 18:13:52)
교수주장반대 주민
겨우 20년 ,반전북인도 아녀서 아주 모르시면서 사실주장은 : 익산 전주 완주 통합의견 등 ? 대안 못돼요
(2017-11-06 17:46:56)
덕진구 송천동
교수주장은 옳지않아요 전주시민 익산시민 완주군민의 뜻을 모르시네요
(2017-11-06 17:23:20)
통합반대
익산 완주와 통합얘기 ? 익산시민 완주군민이 반대해서 안되는 번한 생산적이지 못한 내용입니다
(2017-11-06 17:17:29)
덕진구 사람
어디 말도 안되는 교수다 틀렸다 옳지않네요
(2017-11-06 17:10:36)
전주 효자동 주민
익산 전주 완주 통합 절대 반대한다 굴러온 돌아냐? 무식한 교수는 사퇴하시길
(2017-11-06 17:04:46)
전시행정
시행정 이야기하면 짜증나서 암생기겠다.내년 지방선거 당을 보지 말고 공약을 보자.이이야기 하면 꼭 무슨 다른 당 당원처럼 이야기하는데 30년간 오로지 민주당이였고 곧 죽어도 민주당 후보만 찍었다.하지만 당을 떠나 아무리 생각해도 김승수는 아니다...
(2017-11-06 16:52:12)
전시행정
종합경기장이 원래 도에서 무상대여받아 스포츠시설을 지어주기로 한거지.종합경기장 공원으로 만든다고 시사업...즉 전주시 돈으로 공원만든데.롯데가 만들면 유지비도 기업이 내고 세금도 걷고 공짜로 야구장과 육상경기장도 증여하고 20년후 호텔도 준데...근데 시민들 세금 더 걷어서 공원 만든데...덕진공원 다리 끊어질려고 하더라.무슨돈으로 공원 유지할래?
(2017-11-06 16:51:46)
전시행정
고속터미널 이전사업하다가 상인들 눈치보고 그 자리 리모델링한꼴을 봐라.강남 고속터미널은 고사하고 대전, 광주 터미널과 비교하면 초라하기 짝이 없다.그 많은 돈을 들여 이따구로 리모델링?환장 할 노릇이다.SRF도 이미 허가 내주고 반발이 심해지니 반대한데...이미 건물은 다 지어놨는데 이제와서 반대 입장???
(2017-11-06 16:51:24)
전시행정
물론 운전하는 사람들은 저속과 교통체증 때문에 짜증나고 곡선도로 때문에 사고위험 높아진다.항의가 지속되니 다시 뜯어서 도로 넓힌다네...세금이 줄줄세고 있지.그런데 시장은 미래 관광자원을 위해 전주시민이 참으란다.또 기린대로 가운데 2차선 줄여서 자전거길 만든다지.기존 자전거길 보수나 하라고 하고 싶다.인도가 없어 도로로 다니는 길이 전주에 얼마나 많은지 모르나?이런게 전시행정이다.
(2017-11-06 16:50:53)
전시행정
그리고 이 글은 전주가 못 사는 것을 비아냥거리는것이 아니다.현시장의 전시행정에 대해 알아보자.전주역앞 마중길...누구를 위해 만든거냐?열차타고 온 관광객들은 스쳐지나갈 뿐이지 거기서 쇼하고 행사한들 누가 관심을 갖냐고...도로가운데 매연과 소음이 심한곳에 공원이 있고 관광객들 한테 잘보이려 재롱부리고 이질감을 넘어 혐오스럽다.
(2017-11-06 16:50:32)
시직원은 일해라
밑에 부정적으로 답글다는 놈들은 시직원이냐?사람답게 품격있게 사는 숲을 보여줘봐라...전주시민들은 대전,광주,부여로 나가면서 숲을 보더라.개발독재는 너는 대형마트 가지말고 여름에 파리날리고 겨울에 눈섭에 고드름 맷히는 시장가서 장봐라...니 말에 책임을 져...어디가서 대형마트 이용한다고 하지마라...
(2017-11-06 16:49:41)
전주사람
어떻게 익산시 익산시민이 전주 완주하고 통합에 찬성하겠느냐? 무식한? 유치원 저능아 식견이죠 그렇게 될수없고 그렇게 돼서도 안된다 교수자격없는 주장하네
(2017-11-06 16:44:44)
개발독재
그놈의 코스트코타령좀 그만좀 해라 코스트코 없을땐 어떻게 살았냐
(2017-11-06 16:36:03)
전주시민
전주시는 사람답게 품격있게 노력하고 잘하고 있더라구요 숲을 못보는 일부 무식한 교수가 문제지
(2017-11-06 16:34:42)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이미 이케아랑 코스트코는 계룡으로 물건너 갔고 롯데쇼핑은 군산으로 에버랜드랑 스파는...지금 시장처럼 전시행정만 한다면...그냥 한옥마을에서 초코파이나 만두나 팔다가 쫄딱 망해버리는 스토리지... 나는 정용준 교수님이 자유한국당 나와도 찍는다.제발 유교사상에서 벗어나고 옛날에 차별당해서 못산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진취적이고 저돌적으로 개발해서 예전의 명성을 되찾자...
(2017-11-06 16:24:26)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에코에 코스트코나 이마트트레이더스를 하남 스타필드 버금가게 유치해 전남까지 관광객들을 끌어올리고 정기적인 대형 공연을 열 수 있게 덕진공원에 공연장을 크게 만든다.또 이케아를 전주에서 유치해 시너지를 극대화 한다.
(2017-11-06 16:22:57)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관광은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전통한옥 마을에서 놀다가, 쇼핑도 하고 레져도 즐기고, 아이들과 추억을 만들곳이 필요하다.종합경기장 자리에 쇼핑몰과 영화관, 5성급 호텔과 컨벤션... 동물원은 에버랜드 처럼 또는 적어도 대전 오월드 처럼 사파리도 만들고 애들이 미치도록 좋아하게 만든다.혁신도시나 삼례쪽으로는 대단위 스파월드를 만들어 4계절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한다.
(2017-11-06 16:22:38)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예언하나 하자면 통일 후 개성 한옥관광보호구역이 개방된다면 전주 한옥마을은 죽는다.궁금하면 구글에서 한 번 찾아봐...전주 한옥마을 갈래 개성 한옥마을 갈래하면 10에 9홉은 개성 갈 꺼다...앞으로 전주의 주요 관광자원인 한옥마을의 수명이 길지 않다는거다.
(2017-11-06 16:22:19)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일단 관광객들은 일회성 방문이 크고 한옥마을 와서 만족했다라는 키워드 보단 불만에 관련된 메세지가 많기 때문이다.피부로 와닿는건 전주 택시기사들한테 한옥마을이요 하면 거기를 왜 가는지 이해가 안간다라고 할 정도이니 한옥마을 하나가지고 관광천국이라 오해하면 큰일난다.
(2017-11-06 16:22:00)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지금에 와서 꼬치구이나 바게뜨빵, 초코파이가 명물이 되버린 한옥마을은 내일로라고 청년들을 대상으로한 기차여행 상품으로 유명해지고 젊은이들의 SNS 사진 촬영장소로 유명해져 주말이면 발디딜틈도 없이 유명관광지가 되었지.말 그대로 교통편 하나 뚫리니깐 서울,경기 젊은이들이 내려와 유명세를 탄거라는거지.하지만 이것도 언제 저물지 몰라...
(2017-11-06 16:21:44)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아래 좋은 지식이 있는데 일제시대 때 전주가 부로 승격하면서 도농분리 정책으로 면적과 인구감소가 일어났다.당시 일본인들이 전주의 성곽 모두 철거되면서 거주지를 성안으로 옮기고 민족적 반발심 때문에 양반과 상인들이 뭉쳐 교동과 남문 일대에 한옥촌을 형성한게 지금의 한옥마을이다.그러니 서울의 북촌과 경주, 안동에 자리잡은 전통한옥이 아니라는거지.
(2017-11-06 16:21:25)
전주는 개발되어야한다.
역사 좀 공부해볼까?지역명에 '주'자 들어간 곳은 그 옛날 가장 살기 좋은 고장이였다.호남평야라는 말 처럼 전라도 특히 전라북도는 곡창지대였지.전(전주)라(나주)도의 명칭 처럼 전북의 전주가 호남 제일의 도시였고 서울, 평양과 함께 3대도시(관서-경기-호남의 수부도시)였다.
(2017-11-06 16:20:07)
전북사람
어디서 온 교수가 전북사람들 무시하고 비하냥거리십니까 과거 대통령에게 탓하시고 왜 그때 말하지않고 뒷북타령인가 알고싶다 먼저 전북낙후된 이유부터 말하고 탓하시오
(2017-11-06 15:49:59)
삼천동민
서울 부산 대도시를 말하지마라 전주 지역 특수성 고려하지않고 식견없게 교수가 1%부유층 갑질 하는 도시계힉하라고 강요하시는가? 삼례구에 ktx? 재정자립도? 중복 예산낭비? 대통령돼서 하시죠 나라망해요안됩니다
(2017-11-06 15:29:04)
완산구민
낙후된 전북에 예산없는데 무슨 광역이지 전주 군산 완주 익산 충청도 가까운데 전주 광역시 만들면 광역시청 가려면 불편해서 안된다. 장기 대책없이 허울좋은 대안은 행정능력 자격도 없는 그릇이니라
(2017-11-06 15:11:57)
이서면
한옥마을에서 나오는 연간 매출액이 약 1200억원이다 중소기업 고작 서너개 수준밖에 안된다 장사꾼들 말고는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적다 왜냐하면 전주는 제주도 같은 체류형 관광지가 아니라 그저 잠시 몇 시간 머물다 떠나는 방문지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런 별 의미도 없는 것 하나갖고 대단한 뭐라도 되는 거 마냥 난리치고 시정을 올인하는 무식하고 무능한 김승수는 반드시 내년 선거에서 쫓아내야 한다
(2017-11-06 15:06:29)
이서면
지금 한옥마을에 가봐라 문어꼬치, 닭꼬치 연기가 그윽하고 도로고 인도고 온통 전동휠 천지다 15, 16년도랑 비교해봐다 확연히 방문객의 숫자가 줄었음을 느낄 수 있다 주말이면 태조로, 은행로 십자로를 가득 채웠던 인파가 눈의 띄게 줄어들었다 상인들이 장사가 안 되고 임대료만 상승하니 언제 털고 나갈 궁리만 하고 있다 이런 별 의미도 없는 가짜 한옥마을 하나 갖고 김승수 시장은 무슨 난리를 다 피운단 말인가 한옥마을
(2017-11-06 15:03:48)
이서면
갈 데가 있단 말인가? 보여줄 곳이 있단 말인가? 재원 조달 방법도 없으면서 입으로만 생태고 문화고 복지 타령만 해대는 무식하고 무능력한 시장은 다음 선거에서 반드시 퇴출해야 한다 그래야 전주의 미래가 있다
(2017-11-06 14:57:15)
이서면
마중길에서 생색내기 행사를 옹호하고 있는 사람들 참으로 한심스럽다 그런 보여주기식 이벤트 행정이 전주를 계속 발전하지 못 하고 뒤쳐지게 만드는 거다 도시는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인구가 유입되면서 문화도 발전하고 생태도 발전하는 거다 국내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은 도시는 서울과 부산이다 그만큼 규모가 큰 도시이기 때문에 볼거리 먹을거리도 많다 전주에는 꼬치구이집만 가득한 진짜 한옥도 없는 가짜 한옥마을 말고
(2017-11-06 14:55:34)
효자동 주민
선거해서 투표로 결정된 통합노력 2번, 주민의견 무시하는가 극소수 누구릉위하여 ? 좁은그대생각 ?비행기 탈사람이 있어야 공항만들지? 국민혈세낭비하고 무모한 국책사업하면 미래가 없다 지금은 환상적인 못된생각은 아니됩니다
(2017-11-06 14:54:15)
이서면
권역내에 인구와 자본을 유치할 도시가 없으니 계속 유출만 되는 거다 전주 65만, 익산 30만, 군산, 27만으로는 할 수 있는게 없다 전주완주를 일단 통합하고 구 이리시 지역, 또는 김제 동부권을 합쳐 광역도시로 개발해야 한다 새만금만 수십년 쳐다보고 있을 수는 없다
(2017-11-06 14:52:30)
정책전문가
경상도 정권이 전북에 투자하지 않아서 호남 전라도 낙후되고 좋은 기업없으니 인구유출된것이다 전북전주도 모르는 껍데기들은 떠나라 전주를 모르고 익산시민 김제시민 완주군민의 생각을 모르는 교수가 불법과속도로 말하고 .. 교통사고 나서 사상자 많았다 주민들 행복한 환경생각없이 무능한 교수같네요 마중길에서 작은 공간이 생겨 문화행사 등 거리 꽃축제 취업바람회 등 해서 좋았습니다 원인모르는 누구탓하면 ....
(2017-11-06 14:39:39)
독립
전북은 전주외 군청소재지가 많다. 전주광역시 좋다. 발전적 사고에 찬성이다. 그러면 무주,진안,장수 동부권은 그대로 두나..대전으로 주든지 무진장 광역시로 독립시켜다오.../
(2017-11-06 13:39:00)
효자동
그런데도 왜 적극적인 기업 유치하지 않고, 관광도시를 추구하면서 상업 쇼핑 인프라 구축하지 않고, 전주완주 통합 노력 하지 않는 건가요. 지역 현안 해결도 교도소 이전, 겨우 몇 백미터 이전하는건데 정말 눈 가리고 아웅아닙니까. 컨벤션 센터, 새 종합경기장은 언제 삽 뜨는 건가요? 반대를 위한 반대만 없었다면 진작 생겼을 것들이 현재까지 없다니 정말 답답합니다.
(2017-11-06 13:22:07)
효자동
답답들 하세요 진짜. 전주는 전북의 수도로서 지금보다 더 큰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환경 타령, 반대만을 위한 반기업적 정서, 감성 정치, 죄송하지만 현 전라북도, 전주시 상황에서는 뜬 구름으로 보입니다. 타지 나가보세요. 다른 지역들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어서 예전에 알던 호두과자 천안시, 섬 구석 제주시, 한 수 아래로 보던 청주시가 아니예요. 전주시 이러다가 진짜 인구 순위마저 20위권 밖으로 밀려납니다.
(2017-11-06 13:17:46)
이서면
구 이리시(일명 솜리) 지역은 고려,조선시대에 전주부 옥야현 이었지요 이걸 일제가 1899년 마음대로 익산군으로 넘김니다 구 이리시 지역과, 춘포면 전주시, 완주군을 합쳐 통합 전주광역시를 만들어야 합니다 전주가 광역도시로 발전하지 못 하면 영원히 전북의 독자권역 설정은 없습니다
(2017-11-06 11:52:37)
아중리
전북에서 살고 세금내는 사람이 진정한 전북인입니다
전북출신은 반절만 전북인 전북출신을 숨기는 사람은 전북인도 아님

(2017-11-06 11:33:51)
이서면
모두 다 아는 사실은 이동네 토호들, 기득권층만 모르지요 참으로 답답하니다 본래 한 동네인 전주완주 통합조차도 군의회의원, 기득권 세력들이 군민을 선동해서 무산시키는데 앞장서고...
(2017-11-06 11:30:57)
재인김
전주,완주, 김제 통합 굿 혁신적이고 좋은 아이디어인데 전북의 보수층들이 이해가될지 의문입니다.
(2017-11-06 10:29:42)
오예 좋아 스바라시
진취적이고 이론도 겸비한거 같아서 현 시장보다 만배 낫네.전주시장 나오면 현재로선 한표!
(2017-11-06 09:10:58)
오예 좋아 스바라시
진취적이고 이론도 겸비한거 같아서 현 시장보다 만배 낫네.전주시장 나오면 현재로선 한표!
(2017-11-06 09:09:25)
전주토박이
현 시행정이 전주시장 행동인지 행정부의 행동인지는 모르겠으나, 전주시민을 위하고 전주의 진정한 발전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생각해 볼수 있게 해주는 기사네요 지금 행정부는 생각이 고리타분하고 경영 개념도 없으니 차기 전북도지사 및 전주시장은 진정한 전주 시민이 원하는게 뭔지 진정한 전주발전이 뭔지 인식하고 있는 분을 선택해야겠습니다
(2017-11-06 08:41:29)
완주군??
전주.완주.익산 통합이라... 전주는 그래도 트인사람 사는곳. 그러나 완주는 50년 뒤처진 무지랭이들이 많이 사는 곳?? 전주.완주 통합절차에서 봤지 않은가? 강제통합해야 하는 지역이다. 민주주의 절차에 강제성은 일정부분 가미해야 한다. 민주주의 하니깐 ×나 ×이나 다~~ 나댈려고 한다.
(2017-11-06 08:33:37)
ㄴㅇㄹ
전주는 교수가 지적한데로 그저 낡고 비루한 가난한 도시일뿐이다. 그걸 김승수 같은 ㅄ들이 무슨 전통과 예항이니 철학이니 가치 보존으로 포장하는데 그건 자위일뿐이다. 현재 전라북도는 충남 대전권과 전남 광주 권의 반 식민지나 다름없다. 전주가 발전하지 못하고 낡았기 때문이다. 백날 한옥마을 같은거 마중길 같은거 내세워 봐야 전주는 비루하고 가난한 도시일뿐이다.
(2017-11-06 08:06:52)
ㅇㄴㄹ
김승수 같은 무능한 발전 비전 없이 그냥 그대로 인구 유지하는것에 만족하며 엄마의 밥상 같은 짓 하는 좌파 정치인은 전주에서 빨리 꺼져야 한다.
(2017-11-06 08:04:45)
이경
어쩜 생각이 진취적이세요 이런분이 시장나오시면 얼마나 좋을까요
(2017-11-06 07:16:47)
회사원
돈많은 부자들위하여 ? 신세계 백화점 유치 반대합니다 전주에서, 전통시장,백화점, 충분히 브랜드있는 명품 상품 사는 사람입니다 익산시 완주군이 통합 할까요 ? 지금은 통합효과 절대 없죠 말도 안되는 불가능한 얘기 하지 마세요
(2017-11-06 02:22:54)
우아동 시민
전주시는 가장 한국적인 가치 역사문화 도시입니다 전주역 마중길 잘했습니다 전주역 앞길은 고속도로가 아닙니다 교수만을 위한 도시가 아닙니다 지역 아파트 재건축합니다 다수시민의 삶이 중요합니다
(2017-11-06 00:56:29)
효자동
속이 다 후련하네요. 전북의 수도로서 도시적인 인프라를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전주에는 없는 브랜드여서 광주신세계 갔다 왔네요. 이렇게 가다가는 청주시에 이어 천안시,제주시에 까지 인구 밀리게 생겼습니다.
(2017-11-05 23:49:45)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77)
오피니언
만평
[전북일보 만평] 흔들기
[뉴스와 인물]
취임 한달 김규일 전주기상지청장

취임 한달 김규일 전주기상지청장 "전북, 지진 안전지대 아냐…관측소 5개 신설 등 대책 수립 노력"

[이 사람의 풍경]
이탈리아 베로나 축제 '아이다' 주역 소프라노 임세경

이탈리아 베로나 축제 '아이다' 주역 소프라노 임세경 "세월 갈수록 더 빛나는 가수로 롱런하는 게 꿈이죠"

전북일보 연재

[이미정의 행복 생활 재테크]

·  내게 맞는 펀드 선택 방법

[최영렬의 알기쉬운 세무상담]

·  상장주식은 1%면 대주주로 과세

[이상호의 부동산 톡톡정보]

·  상가 투자, 임대수입 기준으로 회귀중

[이상청의 경매포인트]

·  김제 신풍동 주택, 김제고 남동측 인근 위치

[김용식의 클릭 주식시황]

·  코스닥 강세 지속 여부 관건
한국지방신문협회
회원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고충처리인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이메일무단수집거부현재 네이버에서 제공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54931 전북 전주시 덕진구 기린대로 418(금암동)  |  대표전화 : 063)250-5500  |  팩스 : 063)250-5550, 80, 90
등록번호 : 전북 아 00005  |  발행인 : 서창훈  |  편집인 : 윤석정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재호
Copyright © 1999 전북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jj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