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1-28 17:01 (화)
가까워진 청와대
가까워진 청와대
  • 백성일
  • 승인 2017.12.04 23:02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렇게 멀게만 느껴졌던 청와대가 가까워졌다. 촛불혁명으로 문재인 정권을 탄생시켰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다. 이명박근혜 정권 시절만해도 청와대는 마치 다른 나라에 있는 것처럼 멀게만 느껴졌다. 그 이유는 MB나 박근혜가 전북 인재를 청와대나 정부요직에 기용하지 않은 탓이 제일 컸다. 무장관 무차관이란 말이 나돌 정도로 인재등용에서 배제됐고 국가예산도 불합리하게 배분돼 지역개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두 정권 9년동안 새만금사업을 추진한 것을 보면 얼마나 시늉만 내고 끝났는지 그 실상을 알 수 있다. 겨우 한 것은 MB때 주로 농지개발 위주로 돼 있던 토지이용계획을 7대3으로 바꿔, 산업 관광 레저단지로 70%를 조성키로 했던 것 밖에 없다. 박근혜 정권때는 정권적 이해관계가 없어 우는 아이 젖준다는 식으로 찔끔찔끔 언발에 오줌누기식으로 예산을 배정했다. 사실 전북에서는 청와대 문고리 3인방과 권력실세였던 최순실을 겨우 촛불혁명 때나 알 정도였다. 그 만큼 누가 키를 갖고 국정을 농단하고 있었는지를 알지 못했다. 임실 출신 김관진씨가 청와대 안보실장으로 한광옥씨가 비서실장으로 있었지만 전북에는 도움이 안됐다. 그러다 보니까 보수정권 9년동안 전북은 되는 일도 없고 안되는 일도 없었다. 지사나 국회의원이나 시장 군수들이 국가예산을 확보했다고 자랑해도 별로로 여겼다.

전북인한테는 DJ정권때가 청와대와 제일 가까웠다. DJ가 정권을 잡아 한을 풀 수가 있었다. 청와대에 전북 출신들이 많이 기용돼 웬만한 민원도 전화 한통화로 끝난적이 있었다. 각 부처에도 전북 출신 인재들이 고루게 박혀 지사나 시장군수들이 일하기가 쉬웠다. 김원기 국회의장 때는 현 유성엽국회의원이 정읍시장이었는데 예산이 필요한 정읍시 현안사업을 김 의장이 해당 장관을 의장실로 불러 해결해줄 정도였다. 김 의장이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적 사부인 관계로 봄날에 눈녹듯 모든 게 잘 풀렸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도 당 정 청에 전북인재들이 배치돼 전북발전을 도모할 수 있었다.

지금은 어떤가. 지난 장미대선 때 64.8%라는 전국 최고 득표율을 기록한 탓인지 문재인 대통령이 각 부문에서 전북을 챙겨주고 있다. 정읍 신태인과 전주여고 출신인 김현미 전국회예결위원장을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발탁한 것을 비롯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에 윤영찬씨를 그리고 정무비서관이었던 한병도 전 국회의원을 정무수석비서관으로 승진 발탁했다. 차관급도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전 정권에 비해 많이 발탁해 장관 대기자 수를 늘려줬다.

상승기류를 탄 전북이 물실호기를 놓치지 않으려면 행동하는 양심이 절대 필요하다. 먼저 안되고 힘들고 어렵다는 부정심리를 추방해야 한다. 이 모든 부정심리를 한방에 훅 날려 보낼 수 있는 기회가 지방선거 때다. 역량이 부족한 단체장과 지방의원은 새피로 과감하게 교체해서 지역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장미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으로 정권교체를 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백성일 부사장 주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사람 2017-12-04 17:23:25
정치인들이 눈치보느라 말을 못한다. 광주전남이 무슨 성지라도 되는 것처럼.. 언제까지 우려먹을 생각인가! 김현미 장관님,, 장관님도 알고 계시잖아요.. 이게 얼마나 세금 도둑인지.. 정도에 어긋나는 것인지. 이럴려고 정권잡은 것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그 지역 스스로 고립되는 길이다. 그 지역 이외의 사람들이 손가락질 하는 것을 그들은 모르는가!

전북사람 2017-12-04 17:19:34
무안공항 만들며 어마무시한 세금들여 광주무안, 무안목포 고속도로 뚫은 건 광주공항 폐쇄한다는 전제조건. 그런데 광주시민들이 멀다고 생떼를 써서 광주공항 존치한것이 무안공항 파리날리는 이유다. 이동네는 이상하다. 무조건 떼쓰면 된다. 세금안들이는 방법은 광주공항 전체(민간, 군공항)를 무안으로 옮기면 그게 답이고, 세금도둑이 안되는 길이다. 군공항을 다른 곳을 옮긴다고!(장성근처) 정치인들도 다 알고 있다.

홍성동 2017-12-04 15:27:00
지역주의 연고로 밀어붙혀서 떡고물 챙기자 뭐 그거 아닌가?
참으로 어이없는 수준낮은 글일세

적폐가따로있냐 2017-12-04 15:25:29
어이없는 지역주의 글인데 누가썼나 봤더니 역시
독자수준을 뭘로보고 이런 글 자꾸 올리는 건가 학연지연 뭐 이런게 그렇게 좋냐
문제많다

이서면 2017-12-04 14:59:28
역량이 부족한 단체장이라... 김ㅅㅅ 그 분이 생각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