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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은 고속철다워야 한다
기고   |  desk@jjan.kr / 등록일 : 2017.12.06  / 최종수정 : 2017.12.06  21:27:37
   
▲ 정헌율 익산시장
내년 선거 바람을 타고 호남 KTX 전북권 정차역 문제가 재점화됐다.

일부 세력들이 접근성, 다수 이익 등의 논리를 내세워 KTX 혁신역 신설을 또다시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2015년 우리는 지역 정차역 문제로 싸우느라 서대전 경유를 막지 못했다. 우려스럽게도 2년이 지난 지금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다시 살아난 소지역주의, ‘호남저속철’위기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부는 이미 혁신역 신설 불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 이유로 역 간거리 미확보에 따른 안전성문제, 과도한 사업비, 저속철화 등을 들었다. KTX 정차역간 적정거리는 57.1km로 안전 제동거리를 고려하면 최소 40km 이상은 유지해야 한다.

익산역과 정읍역 사이에 혁신역이 생기면 익산역과는 13.8km 거리가 되어 안전성에 영향을 미친다.

역 간 거리가 짧아지고 정차역이 늘어나게 되면 고속철의 저속화 논란을 피해갈 수 없다.

신설 찬성 측은 건너뛰기 방식인 교차증차로 저속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ktx 정차역 문제를 지역 표심을 의식하여 하나둘씩 수용하다 보면 교차방식으로 속도저하를 막을 수 없고 저속철로의 전락은 불 보듯 뻔하다.

고속철의 생명은 속도다. 고속철은 고속철다워야 한다.

△역 신설 아닌 접근성 확충으로 풀어야

잊을만하면 되살아나는 갈등의 불씨를 잠재우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

익산역은 익산 시민만을 위한 역이 결코 아니다.

국민 접근성을 이유로 인천공항을 국토의 중앙인 대전으로 이전하자고 주장하지 않는다.

접근성 문제는 연계교통망 확충을 통해 해결해야지 역사를 새로 짓거나 옮기자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익산시는 접근성,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익산역 서부 주차장 372면을 철도 이용객들에게 무료 개방했고, 익산역 중앙지하차도와 23번 국도를 연결하는 서부 진입로도 왕복 8차선으로 확장했다.

전주, 군산, 김제에서 30분 정도면 익산역에 도착할수 있다. 혁신도시와 익산역을 오가는 시외버스가 하루 11편 운행되고 전주, 군산행 시외버스도 30분 간격으로 익산역을 출발한다. 역을 새로 짓는데 대략 2000억 원이 소요된다.

차라리 이 돈을 비좁은 역사 확장, 주차장 및 연계교통망 확충 등에 투입한다면 익산역을 전라북도 대표역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전철소외지 설움 벗을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

KTX의 편익을 광역화하기 위한 또다른 방안으로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사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익산역을 중심으로 호남·전라·장항선의 기존철도망을 이용해 동서로는 전주·익산·군산을, 남북으로는 논산·익산·김제·정읍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도내 중추생활권 어디서든 전철을 통해 편하고 안전하게 익산역을 오갈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다.

국비 지원율이 워낙 높기 때문에 재정 부담도 크게 없다. 현재 타당성 조사 용역이 시행 중이다.

새 정부 출범 이후 곳곳에서 전북 발전을 촉진할 청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지금은 발 앞에 떨어진 사과를 누가 먹을 것인가를 놓고 다툴 때가 아니라 함께 힘을 모아 사과나무를 심어야 한다.

소지역주의에서 매몰되어 눈앞의 이익에 천착하기 보다 더 큰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성장 동력이 될 협력사업을 창출하여 전북의 미래를 대비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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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고속철은 고속철답게
인구 50만 전후 도시만 세워야합니다
고로 익산역은 무정차 통과해애야 고속철답습니다

(2017-12-07 23:11:15)
정읍산내
무조건 혁신역 반대한다.
익산시장의 논리가 가장 정확하다.
우리정읍사람들도 완행열차 타기 싫다.

(2017-12-07 21:44:28)
교차운전
1번: 오송-공주-익산-정읍-송정
2번: 오송-논산훈련소역-혁신역-송정. 이렇게 운행하면 된다. 익산시장아

(2017-12-07 21:28:35)
경태
익산시장은 바보야. 논산훈련소역도 죽기 살기로 반대해야 하는데 가만히 있다가 혁신역에는 반대해
차라리 시장직 그만둬

(2017-12-07 21:11:57)
혁신도시이용자
익산역 혁신도시 시외버스를 늘려주세요~~^^
수도권 혁신도시이용자입니다. 익산역에 KTX를 이용하지만 혁신도시 접급성이 너무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혁시역 신설이 아닌 시외버스 증편으로 접근성를 좋게 하는것이 비용대비 효과적이고 순기능이라고 판단됩니다.

(2017-12-07 18:52:31)
정읍고부
진짜망하는거보고싶냐 절대하지말아라 저속철을 우린 이용하기 싫다.
(2017-12-07 18:01:38)
원영
논산훈련소역은 입대장병을 위한 작은명분으로 시작했소. 혁신역은 180만 전북도민을 위한사업으로 아주큰 명분이 있소
익산이 반대하는건 이해하나 앞의이익보다 전북전체의 이익을 생각하세요

(2017-12-07 17:26:51)
완산칠봉
대전2호선 트램 신설 몇년째 답보상태요. 언제 기공식할지 기약이 없소. 150만 대전광역시의 현실태요. 이런데 언제 어느세월에 전북광역철도를 만든다 말이요. 참으로 답답하오 익산시장님.혁신역이 정답이오
(2017-12-07 17:19:28)
이경
말이 좋아 광역철도지. 돈 무지하게 든다오.장기플랜이란 소리요.혁신역은 역사신축으로 돈적게 들고 효과는 엄청 크다오
(2017-12-07 17:08:19)
경태
혁신역800억. 광역철도5000억. 어떤것이 진척이 빠르겠소. 혁신역이 정답
(2017-12-07 17:02:50)
이경
익산시장님. 저속철 운운하는데 논산훈련소역 신축에 대한 의견은 뭐요. 거긴되고 혁신역은 안되고 그런억지가 어디있소
(2017-12-07 16:59:47)
완산구
광역전철을 놓든 지하철을 놓든 익산시 돈으로 익산시내에서 하세요 전주는 익산역 이용 안합니다 김제에 만드는 혁신역도 당장 필요한 것도 아니고요 도비든 국비든 뻘짓하지맙시다
(2017-12-07 13:48:57)
김제혁신역찬성
무안공항은 1조가 넘게 든다
왜 혁신역을 짓든 저속철이되든 익산이 상관이냐
돈을 수천억을 쏟아부었지만 익산역을 이용하는데 불편해서 혁신역만들겠다는것이고
왜 익산역 이용률이 최하위권인지 고민좀 해라

(2017-12-07 13:46:17)
완산구
혁신역 필요없는데 광역전철은 더 병신소리 인구 29만 촌구석이 지들 동네로 광역전철 놔야한다고? 정신 좀 차려라 등신아 ㅉㅉ 익산역으로 이동수요 김제 군산 전주 다 거의 없다
(2017-12-07 13:43:18)
총수
소지역주의에서 매몰되어 눈앞의 이익에 천착하기 보다 더 큰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성장 동력이 될 협력사업을 창출하여 전북의 미래를 대비해야 할 때다라고 하면 딴지걸지말아야지
이 양반 완전 유체이탈이네
소지역주의에 매몰되지 말고 익산역과 아무 관계없는 혁신역 신설 딴지걸지마라

(2017-12-07 11:19:49)
군산옥구
익산에 우리도 적극지지하며 시장님 우리도 지지합니다. 전북 발전 저해한 곳이 이때까지 어디입니까?
전주 독식 으로 인해 모든 전북을 전주 예속으로 만들어버린 전주입니다
이제는 당할수 없습니다.

(2017-12-07 09:48:53)
ㄴㅇㄹ
그리고 광역전철 같은 소리하네 병.신 익산을 중심으로 전주 군산에 광역 전철을 설치 한다고? ㅋㅋ 무슨 전북에 유전이라도 터졌나 보지? 미친넘 허황된 꿈을 꾸고 헛소리 하는거 보니 웃음이 절로 나오는구나. 어휴 병.신아. 과거 천안보다 인구가 많았는데 왜 천안이 지금인 익산 인구의 2배가 되었을까? 병신아 중심 도시가 커야 그 옆의 도시들도 커지는거야 등.신아. 기본도 보르는 등신이 헛소리는 ㅋㅋ
(2017-12-07 06:58:15)
ㄴㅇㅁㄹ
다시한벌 말하지만 익산역은 절대 전북의 대표 역이 될수 없어. 병.신아. 이건 마치 부산 대구가 서울을 제끼고 대표 도시 되겠다는 소리랑 똑같은 개소리란다. 교통은 수요가 절대 1순위란다. 인구에서 2배이상 차이 나는 전주 놔두고 게다가 전북 도청소재지와 혁신 도시가 죄다 전주에 있는데 미쳤다고 익산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교통 이용할까 병.신.. 니가 생각하는건 그냥 주제 파악 모르는 촌넘의 억지일뿐이란다. 이ㄷㅅ아
(2017-12-07 06:52:55)
ㅁㄴㅇㄹ
그리고 병.신아 무슨 인천 국제 공항과 대전 타령이야 병.신아. 서울과의 접근성이 인천 국제공항이 훨씬 좋은데 이미련한 새끼야. 지금 니가 지껄이는 개소리는 대전이 아닌 옥천에 역이 있어야 하고 대구가 아니 경산에 역이 있어야 한다는 소리랑 똑같단다 등.신아. 백날 ㅈㄹ 해봐라 전주 사람들이 미쳤다고 익산역 이용해서 ktx 이용하나. ㅋㅋ 미친넘 한다는 소리가 30분 내외란다. ㅋㅋ 저런 촌놈이 시장이니30만이 깨지지
(2017-12-07 06:50:32)
ㄴㄹㅇㅁ
그리고 미.친넘아 전주 군산 사람들 아무도 익산역 거쳐서 ktx 이용안해 병.신아. 버스타고 말지. 안그래도 느린 호남 ktx 타고 익산 가서 익산에서 다시 버스 갈아타서 전주 군산 갈 등.신이 어디있음? 백날 익산이 분기역 가져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단다 이 등.신 새끼야. 익산시장이면 익산 특성에 맞게 미륵사나 복원하고 보석 관련 산업 이나 유치해 등.신아.
(2017-12-07 06:48:23)
ㄴㄻㄴㄹㅇ
미친넘아 그 소리는 논산가서 해 ㅄ아. 왜 익산역 다음 역에게 시간 타령하는건지 원. 혁신역이 생긴다고 익산에 도착하는 시간 1분도 상관없는데 왜 ㅈㄹ 임? 저런 병.신이 설치니 전북이 발전이 안되지. 타도는 지금 역을 수두룩 하게 만들고 있는데 전북만 없으면 전북만 병.신임
(2017-12-07 06:46:37)
팩트체크1
혁신역800억 . 익산시 계획 광역전철5200억. 투자대비 경제효과 혁신역이 월등함. 말이좋아 전철이지 금방되나요. 익산시장님 잘생각 하세요. 150만 인구 대전2호트램 몇년째 표류중임
(2017-12-07 00:09:43)
두병더
저속철을 왜 익산이 걱정하나요? 이용률 최하위이유를 아직도 모릅니까
(2017-12-07 00:05:37)
고경산
지당하고타당하신말씀입니다
(2017-12-06 23:02:28)
정읍인
익산시장님 구구절절 옳아요 동의합니다.
(2017-12-06 21:5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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