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2-23 15:56 (금)
고속철은 고속철다워야 한다
고속철은 고속철다워야 한다
  • 기고
  • 승인 2017.12.07 23:02
  • 댓글 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헌율 익산시장
내년 선거 바람을 타고 호남 KTX 전북권 정차역 문제가 재점화됐다.

일부 세력들이 접근성, 다수 이익 등의 논리를 내세워 KTX 혁신역 신설을 또다시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2015년 우리는 지역 정차역 문제로 싸우느라 서대전 경유를 막지 못했다. 우려스럽게도 2년이 지난 지금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다시 살아난 소지역주의, ‘호남저속철’위기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부는 이미 혁신역 신설 불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 이유로 역 간거리 미확보에 따른 안전성문제, 과도한 사업비, 저속철화 등을 들었다. KTX 정차역간 적정거리는 57.1km로 안전 제동거리를 고려하면 최소 40km 이상은 유지해야 한다.

익산역과 정읍역 사이에 혁신역이 생기면 익산역과는 13.8km 거리가 되어 안전성에 영향을 미친다.

역 간 거리가 짧아지고 정차역이 늘어나게 되면 고속철의 저속화 논란을 피해갈 수 없다.

신설 찬성 측은 건너뛰기 방식인 교차증차로 저속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ktx 정차역 문제를 지역 표심을 의식하여 하나둘씩 수용하다 보면 교차방식으로 속도저하를 막을 수 없고 저속철로의 전락은 불 보듯 뻔하다.

고속철의 생명은 속도다. 고속철은 고속철다워야 한다.

△역 신설 아닌 접근성 확충으로 풀어야

잊을만하면 되살아나는 갈등의 불씨를 잠재우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

익산역은 익산 시민만을 위한 역이 결코 아니다.

국민 접근성을 이유로 인천공항을 국토의 중앙인 대전으로 이전하자고 주장하지 않는다.

접근성 문제는 연계교통망 확충을 통해 해결해야지 역사를 새로 짓거나 옮기자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익산시는 접근성,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익산역 서부 주차장 372면을 철도 이용객들에게 무료 개방했고, 익산역 중앙지하차도와 23번 국도를 연결하는 서부 진입로도 왕복 8차선으로 확장했다.

전주, 군산, 김제에서 30분 정도면 익산역에 도착할수 있다. 혁신도시와 익산역을 오가는 시외버스가 하루 11편 운행되고 전주, 군산행 시외버스도 30분 간격으로 익산역을 출발한다. 역을 새로 짓는데 대략 2000억 원이 소요된다.

차라리 이 돈을 비좁은 역사 확장, 주차장 및 연계교통망 확충 등에 투입한다면 익산역을 전라북도 대표역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전철소외지 설움 벗을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

KTX의 편익을 광역화하기 위한 또다른 방안으로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사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익산역을 중심으로 호남·전라·장항선의 기존철도망을 이용해 동서로는 전주·익산·군산을, 남북으로는 논산·익산·김제·정읍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도내 중추생활권 어디서든 전철을 통해 편하고 안전하게 익산역을 오갈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다.

국비 지원율이 워낙 높기 때문에 재정 부담도 크게 없다. 현재 타당성 조사 용역이 시행 중이다.

새 정부 출범 이후 곳곳에서 전북 발전을 촉진할 청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지금은 발 앞에 떨어진 사과를 누가 먹을 것인가를 놓고 다툴 때가 아니라 함께 힘을 모아 사과나무를 심어야 한다.

소지역주의에서 매몰되어 눈앞의 이익에 천착하기 보다 더 큰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성장 동력이 될 협력사업을 창출하여 전북의 미래를 대비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7-12-07 23:11:15
고속철은 고속철답게
인구 50만 전후 도시만 세워야합니다
고로 익산역은 무정차 통과해애야 고속철답습니다

정읍산내 2017-12-07 21:44:28
무조건 혁신역 반대한다.
익산시장의 논리가 가장 정확하다.
우리정읍사람들도 완행열차 타기 싫다.

교차운전 2017-12-07 21:28:35
1번: 오송-공주-익산-정읍-송정
2번: 오송-논산훈련소역-혁신역-송정. 이렇게 운행하면 된다. 익산시장아

경태 2017-12-07 21:11:57
익산시장은 바보야. 논산훈련소역도 죽기 살기로 반대해야 하는데 가만히 있다가 혁신역에는 반대해
차라리 시장직 그만둬

혁신도시이용자 2017-12-07 18:52:31
익산역 혁신도시 시외버스를 늘려주세요~~^^
수도권 혁신도시이용자입니다. 익산역에 KTX를 이용하지만 혁신도시 접급성이 너무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혁시역 신설이 아닌 시외버스 증편으로 접근성를 좋게 하는것이 비용대비 효과적이고 순기능이라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