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군산~석도 국제카훼리호 항차증편 반드시 필요"수도권 편중 기존 선사, 항로개방 우려에 사실상 반대 / 지역 정치권, 청와대·해수부 등에 당위성 설파 주력 / 내년 개최 앞둔 한중해운회담 정식의제 선정 목소리
안봉호 기자  |  ahnbh@jjan.kr / 등록일 : 2017.12.06  / 최종수정 : 2017.12.06  21:27:32

내년초 개최될 한중해운회담을 앞두고 군산~석도간 국제카훼리선의 항차증편이 반드시 회담 정식의제로 선정돼 결정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지난해 24차 한중해운회담은 군산~석도항로 카훼리선의 추가 투입에 대해 차기회담에서 논의키로 합의했지만 현재 기존 카훼리선사들의 반대기류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중해운회담의 회의록에는 중국 측이 제기한 군산~석도항로 카페리선의 추가 투입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투입 시기는 차기회담에서 논의키로 했다는 점이 삽입됐다.

또한 중국 측의 사드 문제 제기로 올해 열리지 못한 한중해운회담은 내년 1월 17일 중국 곤명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해양수산부는 회담협의 의제와 관련, 국가 이익 등에 부합되야 하는 점을 주문했었다.

그러나 군산~석도 카페리항로의 항차증편건과 관련, (사)한중카페리협회는 항차증편이 이뤄질 경우 대부분의 선사가 연쇄적으로 추가선을 투입해 항차의 증편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실상 카페리항로가 개방되는 상황이 초래될 것을 우려했다.

협회측은 석도 국제훼리 및 지역 사회의 입장, 한중항로의 수급상황 및 대부분의 선사가 우려하고 있는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항차증편을 신중하게 결정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해양수산부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같은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내년초 한중해운회담에서도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국가이익의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군산~석도간 국제카훼리선의 항차증편결정이 국내 기존 카훼리선사들의 입장만 반영돼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이 팽배해지고 있다.

이에따라 전북도와 군산시는 물론 도내 정치권이 나서 군산~석도간 카훼리선 항차증편의 당위성을 청와대는 물론 국무총리, 해양수산부에 적극 설득하고 반드시 항차증편이 25차 한중해운회담에서 회담의제로 반드시 채택돼 실현되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군산항 관계자들은 “국내에서 일본의 환적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최적의 항로인 군산~석도 국제카훼리항로의 운항 횟수를 늘릴 경우 일자리창출, 지역균형발전, 국익증대를 도모할 수 있다”며 항차증편은 반드시 관철토록 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또 “내년초 한중해운회담에서도 중국측이 찬성 의향을 보이고 있는 군산~석도간 카페리항차 증편이 무산된다면 이는 지역균형발전과 국익 증대를 뒷전에 두고 수도권에 편중된 기존 선사들의 이익만 대변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해양수산부의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내년 한중해운회담의 의제가 결정된 바가 없고 검토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 군산~석도 국제카훼리 항차증편 당위성

현재 한중카훼리항로는 총 16개에 14개 카훼리선사가 주 43항차 운항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인천항이 9개 선사·10개 항로·주 26항차 운항으로 60.5%, 평택항은 5개 선사· 5개 항로·14항차 운항으로 32.3%를 점유하고 있으나 군산항은 1개 선사·1개 항로·주 3항차 운항에 불과하다. 군산~중국 석도간 카훼리선의 운항 횟수가 현재 주 3회에서 6회로 늘어나면 여객과 화물의 원활한 운송으로 화주·여행사·선품공급업·수리업·통관업·운송사 등 500여 업체에 직간접으로 파급효과를 미쳐 지역경제활성화가 예상된다. 또한 카훼리 선박 1척이 추가 운항돼 선박 70여명·육상 30여명 등 총 100여명의 직원 고용 창출은 물론 일본으로 향하는 보다 많은 환적화물의 소화가 가능, 국익증대효과도 거양된다. 특히 군산~석도 카페리 항로는 전북은 물론 광주·전남권에서 유일한 항로라는 점에서 수도권에 집중된 한중 카훼리항로의 지역편중현상을 해소, 지역균형발전도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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