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3 21:41 (일)
전북 정치인들은 뭐하고 있는가
전북 정치인들은 뭐하고 있는가
  • 기고
  • 승인 2017.12.08 23:02
  • 댓글 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혁신역 신설 지역갈등 전북 10명 국회의원 '불구경' / 광주 전남 정치인과 대조적
▲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1. 지난달 29일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광주송정-나주-목포’로 되어있던 호남 KTX 건설 사업구간을 무안공항을 거쳐 목포로 연결하는 것으로 합의하였다. 며칠 뒤 정부도 10년간의 입장을 철회하고 이를 수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무안공항을 경유할 경우 사업비가 2조 4700억 원으로 경유하지 않을 때보다 무려 1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추가되며, 여기에 운영비 등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 한다.

하루 이용객이 1000명도 되지 않아 거의 개점휴업 상태인 무안공항을 국민혈세 1조원 이상을 들여 굳이 거쳐 가게 한다는 발상이 놀랍다. 광주 전남 정치인들의 말로는 무안공항에 KTX철도만 연결되면 이용객이 지금보다 6~7배 늘어날 것이라고 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빈약하다.

양당은 우리 전북지역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았는데,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노선이 지역균형발전은 물론이고 전북지역에서 무안공항 접근성을 높이는 최적의 안이라고 설명하였다. 소지역이기주의가 아닌 광주 전남이라는 큰 틀에서의 지역발전을 위해 일사불란함을 보여준 광주 전남지역 정치인들의 자세와 노력이 부럽기만 하다.

#2. 같은 시점에 전북혁신도시 KTX역 신설을 둘러싼 익산과 김제 간의 지역갈등이 절정에 달하고 있다. 찬성 측에서는 혁신도시 거주인구와 전주·완주·김제·부안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하고 전라북도 전체의 발전을 위해 혁신도시역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정헌율 익산시장은 역간의 거리, 저속철의 이유로 혁신도시역 신설을 결사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역 간 갈등이 커져만 가도 전북도청은 애매한 입장을 보이고 있고, 전북 지역의 10명 국회의원 어느 누구도 나서지 않는다. 나섰다가 자칫 큰코다칠세라 눈치만 보고 있다. 어쩌면 이리도 광주 전남의 정치인들과는 딴판일까.

#3. 이번 혁신도시 KTX역 신설 갈등은 지난 2006년 지방선거 직전에 벌어진 갈등과 모든 것이 똑같다.

11년 전 KTX 신역 건설을 두고서 전주와 익산 간의 갈등이 일면서 익산의 국회의원, 시장 후보들의 강력한 반대투쟁과 당시 지방선거에서 도지사를 노리던 김완주 전주시장이 정략적으로 신역 건설을 포기하면서 사태는 마무리되었다. 그때 익산·전주·김제 세 지역 모두의 접근성이 좋고, 익산시에 가까운 김제 백구 지역의 신역 건설 주장이 관철되지 않음으로 인해 오늘날 갈등이 재연된 것이라고 본다.

과거 전북지역 정치인들의 정략적이고 소지역이기주의 때문에 우리 지역의 발전에 장애가 된 사례가 어디 한둘인가. 두고두고 안타까운 것은 김제공항 건설, 전주-완주 통합을 둘러싼 지역갈등이다. 쉽게 건설할 수 있었던 김제공항을 제때 짓지 못해 인제 와서 새만금공항 신설에 목매고 있지만 여전히 터덕거리고 있다. 세 번에 걸친 전주-완주 통합 실패와는 대조적으로 통합에 성공한 청주시는 오늘날 인구 84만에 도시규모가 전주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전주-완주 통합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전주지역 국회의원들은 내년 지방선거가 코앞에 와있는데도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완주군수는 인구 15만 자주도시로 키우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답답할 노릇이다.

전북의 정치인들은 소지역이기주의에 빠져있을 뿐만 아니라 무능과 무책임하기까지 하다. 전남 정치인에 비해 중앙무대에서 미래의 지도자는커녕 최소한의 존재감이라도 과시하는 전북 정치인이 있기는 한가. 만약 새만금이 전북이 아닌 전남 땅에 있었더라면 이렇게 27년 동안 개발이 멈춰 있겠는가. 이참에 도지사와 10명의 국회의원이 한자리에 모여 혁신도시 KTX역 신설, 새만금 문제를 포함하여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해결해야할 전북지역의 현안들을 큰 틀에서 집중 논의하고 그 해결책을 도민들에게 밝혀주기 바란다.

제발 전북의 정치인들은 도대체 어디서 뭣들하고 있느냐는 소리가 나오지 않게 해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혁신역 당연한거 아님? 2017-12-27 15:44:10
사람 많은 곳에 역을 짓는게 당연한 거지..
멀 그리 말이 많은거여..
그럼 익산역 두고 혁신역 짓고 적자나는 쪽 먼저 폐쇄하던가..
꼭 찍어먹어 봐야 아남?

솔직히 새만금 신공항? 짓고 적자나면 찬성한 사람들 세금으로 메꿔야 함..

모악산 2017-12-10 09:31:41
전북혁신역이 당연하다

혁신역 한표 2017-12-09 22:27:31
군산도 혁신역 찬성이랑께

서울만 가나 목포도 가는데

익산 대신 혁신역으로 가면

비용도 싸고 얼매나 좋아

혁신혁 찬성지역 전주완주부안김제군산임실

반대 하는 곳은


혁신역 공약 내거는 정당과 정치인에 한 표

전북인 2017-12-09 16:15:06
현 익산역이 무엇이 문제인데 , 접근성이 그렇다면 서울역은 ...... 왜 안옮겨
교통물류의 문제는 한 도시가 죽고 사는 중차대한 문제인 것이 세계의 역사를 보아도
우리의 역사를 보아도 너무나 분명한 사실인바, 익산의 침체는 괜찮고 ....대안을 제시해야지.

자주 도민 2017-12-09 15:35:27
전주와 완주가 왜 통합해야 하는데....통합하면 뭐가 좋은데? 마진창은 합쳐 놓고 엄청 후회하는데...
경제성이 없는 새만금도 어지간히 울궈먹었잖아.. 자존심을 갖고 고만 징징거리자고요

권교수가 지지한 김완주가 KTX역사를 결정하지 않았소
우리 전북도민도 무안공항을 이용하기가 편리해지만 좋은 것 아니요

권혁남씨 곡학아세 하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