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KTX 전북혁신역 신설, 지방선거 쟁점 예고타당성 조사 용역비 1억 국가예산 반영 / 익산-김제·완주 입지자들 첨예한 대립 / 주민·시민단체도 지역 따라 입장 갈려
김세희 기자  |  saehee0127@jjan.kr / 등록일 : 2017.12.07  / 최종수정 : 2017.12.07  23:07:09
   

KTX 전북혁신역사 신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가 내년도 정부예산에 포함되면서 혁신역 신설의 가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면서 혁신역사 신설 문제가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쟁점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익산시와 김제시·완주군 지방선거 입지자들은 KTX 혁신역사 신설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데, 이런 가운데 KTX 역사 신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해당 용역비를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KTX 혁신도시역 신설을 놓고 저속철 우려 등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며 “타당성 조사를 통해 필요성과 노선 설치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통정책의 가장 큰 목표는 교통편의 제고에 있다”며 “전주, 김제, 군산, 익산, 완주 5개 시·군 140만 명의 주민이 편리하게 고속철을 이용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세운 뒤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TX 혁신역사 설치에 대한 당위성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혁신역사 설치는 안 의원의 총선 후보 시절 공약이기도 하다.

이를 두고 익산시와 김제시·완주군의 지방선거 입지자들은 정치적으로 쟁점화시킬 모양새다.

우선 정헌율 익산시장이 선공에 나섰다. 정 시장은 지난달 30일 KTX 혁신역 추진 반대기자회견을 열어 “익산역의 기능을 분산시키는 혁신역 추진은 경제적으로 타당하지 않고 오히려 전북발전을 저해한다”며 “이춘석·조배숙 의원과 지역 시·도의원도 전북 혁신도시역 신설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자회견으로 정 시장은 애향운동본부 등 지역 시민단체의 호응을 얻었다고 알려졌다. 정 시장이 KTX 혁신역 신설 이슈를 지방선거 이슈로 선점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도의원 가운데 지방선거 입지자들도 KTX 혁신역 신설에 대한 찬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익산시장에 도전하는 김대중 도의원과 황현 도의회 의장은 대체교통수단을 제시하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김제시장에 출마하는 강병진 도의원과 완주군수에 출마하는 박재완 도의원은 찬성입장을 밝히고 있다.

익산시의회와 김제시의회, 완주군의회 역시 마찬가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익산시의회는 조만간 혁신도시역 신설 포기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고, 김제시의회는 이미 김제 부근에 KTX 역신설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완주군의회는 지난달 “완주혁신도시 인근 KTX 역사 이전 재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주민들도 거주하는 지역과 이권에 따라 입장이 갈리고 있다. 특히 익산 애향운동본부와 바르게살기운동, 개인택시조합, 상가협의회 등 시민사회 단체들은 “당장 혁신역 신설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익산에는 현재 100여 개에 달하는 항의성 현수막 까지 걸린 상태다.

정치권 관계자는 “KTX 혁신역사 신설 논란이 지역 SOC문제를 넘어 지역 정치인들의 이슈몰이용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지방선거가 임박할수록 이런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며, 주민들의 이성적이고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전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김세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최근기사순 / 인기기사순>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59)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구이면
구이면은 전주와 통합하고 싶습니다
(2017-12-10 21:09:34)
경태
전북의 중심에 혁신역 건설하여 새만금잼버리 성공하자
(2017-12-10 21:07:57)
원영
혁신역 아주 좋은 아이템 입니다
(2017-12-10 20:59:08)
완주상관
혁신역 도민이 필요없으면 무리해서까지해서 역 안만들어도 됩니다. 그리고 전주랑은 통합 절대 없습니다. 앞으로 영원히 완주는 완주 입니다.
(2017-12-10 18:51:23)
조경산
그리고 kbs 통폐합은 전주시가 강요한것도 아니고 서울 kbs에서 강제 통폐합시킨 것 아닌가요? 전주가 빼앗아갔다는건 적절한 표현이 아닙니다
(2017-12-10 18:50:45)
조경산
전주가 군산익산꺼 가져간 것이 뭐있나요? Kbs요? 전주랑 군산이 너무 가까운걸 탓해야지 군산kbs 쏘면 시청권이 얼마나되나요? 기껏해야 군산 서천지역 아닌가요? 익산 김제도 군산권보단 전주권인데 전주 군산 따로 발전을 모색할게 아니라 전주 군산 단일 광역권으로 발전을 모색해야지 소지역주의에 매몰돼선 안됩니다
(2017-12-10 18:48:35)
전북사람
혁신역? 익산역에서 도로 확충하세요
(2017-12-10 17:18:56)
익산 주민
익산과 군산 통합을 반대합니다 누군가 선거에 이용하려고....
(2017-12-10 17:13:20)
익산 부송동
익산과 군산이 통합해도 국회의원은 어차피 3명 그대로 가져간다. 통합하라. 내년 지방선거에 이 공약 가지고 나온 사람 뽑는다. 통합한다면 중앙정부에서도 많은 지원 있는걸루 아는데 익산주민으로서 대찬성한다. 군산 익산 주민대상으로 여론조사 해보자. 실현가능성 있을것 같은데
(2017-12-10 15:26:49)
익산 영등동
앞으로 매년 혁신도시 공기업의 30%정도가 지역인재로 꾸려진다면 몇년 뒤면 거의 전북인구로 채워질텐데 혁신역이 필요하냐??? 그냥 혁신주민이나 이서면 편하자고 몇천억 들여 혁신역 만들자는거야??? 그냥 확~ 돈 쓸데가 그렇게 없니?
(2017-12-10 15:20:04)
군산 산북동
전주가 전북의 가장 큰도시인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는 않지만 그위치에서 타시를 배려하는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전주는 성장이 멈춘상태로서 이역할을 이제는 내려놓고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새만금의 성주 군산에 그 자리를 내주어야 할것 같다. 물론 군산과 익산이 통합된다면 더할나위 없고...
(2017-12-10 15:13:58)
전주상림동
혁신역 웃긴다. 3만명 편하자고 그 난리냐? 전주역에 가봐라 혁신주민보다 훨씬 많은 전주사람들도 이용객이 없는데 혁신역 웃습네 아마도 중앙정부에서도 전북민들끼리 이러는것 웃긴다고 할거다. 이거 왜 전북일보에서만 다루지? 전북일보에 콩고물 떨어지나??? 전북일보에서 기획으로 다루어 몇주간 난리네 전북일보 이런거 기사 올리지마라. 팔리지도 않는 신문 이렇게 해서라도 홍보하고 싶어?
(2017-12-10 15:07:03)
전북에죽을때까지 남고싶다.
그리고 이제는 군산이나 익산이나 통합을 신중히 생각해볼때가 된것 같다. 사실 익산같은 경우 논산과 통합을 생각해 보았지만 도와 도가 엮여 힘들지만 군산이나 익산은 같은 전북이기에 그리고 같은 규모인것 같아 그리고 어려울것 같지는 않다. 지금 시작해도 몇년 걸릴것 같은데 시간이 없다. 밑에 글올리신 분들 내용을 보면 불가능한것 같지는 않다. 생각해보니 벅찬감정도 들고 ....
(2017-12-10 14:59:16)
전북에죽을때까지 남고싶다.
겨우 몇 만명 편하자고 내려갈때 올라갈때 전국민들에 욕 먹고 싶냐. 아마도 열차가격도 올라갈걸. 혁신도시주민들이 전북사람 전체보다 중하냐. 익산이나 군산사람들이 이만큼 전주에 양보했으면 그만해야지 이젠 익산이나 군산도 더이상 전주에 끌려가지말고 제 목소리를 내야한다. 혁신도시를 처음에 익산에 유치해야 했다. 그랬다면 지금의 이런 논쟁은 없었을것 같다.
(2017-12-10 14:54:04)
환영
혁신역 신설. 온 전북도민은 반대. 또 반대. 절대 반대 합니다.










































(2017-12-10 13:55:12)
환희
혁신역 신설. 온 전북도민은 환영합니다
(2017-12-10 13:51:09)
혁신역 안되는 이유
혁신도시역 만들어도 택시비 몇만원 주고 택시탈순 없고 시내버스는 혁신도시는 먼거리의 시골 아파트같이 흩어저있는 구조상 김제에서 많은 차를 운행할수 없다. 익산에서 직행버스 이용 하든지 트램트레인을 만들던지 해야한다. 인구가 흩어지고 별로 없으니 수익산 버스회사도 띄엄띄엄 배차할수 밖에 없다. 넓은 면적에 흩어저 있는 3만명에 지나지않는 농업중심 혁신도시의 한계 이다.
(2017-12-10 10:47:07)
혁신역 안되는 이유
혁신도시는 전주의 교통이 오지 이다. 전주에서 혁신도시까지도 인구이동이 별로없어 시내버스도 얼마없다. 너무 아파트가 흩어저 원걸리에 있고 3만명의 1개동 인구에 시내버스 운행 증차도 어렵다. 그저 넓은 면적에 시골생활 이다. 동산역을 ktx역으로 해서 몇km(3km~5km) 시내버스 운행이 최선의 교통수단이다. 몇명 이용하자고 혁신ktx역 인가?
(2017-12-10 10:37:18)
혁신역 안되는 이유
혁신도시역은 일단 명분이 약하다. 세종시는 행정수도로서 바로옆으로 철로가 지나가며 50만명이 이용할수 있는 1km이내의 세종역 이다. 논산역은 국군장병들을 위해 전주시가 만들어 주어야하는 역이다. 바로 옆으로 철로노선이 지나가고 있다. 혁신도시역은 혁신도시와도 11km이상 떨어저 있어 거리상으로도 너무 멀어 익산역과 조금 차이지 실상 택시비 몇만원 나오는 거리다. 오히려 몇 km안에 있는 동산역이 제격이다.
(2017-12-10 10:25:33)
이서면
우리 이서면은 전주혁신동 편입 원합니다 왜놈들이 전주의 옛이름을 따다 붙인 완주군이라는 명칭 거부하고 거의 쓰지도 않습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도 서전주죠 톨케이트 명칭을 전주혁신 톨게이트라 변경해도 괜찮을 것 같고요 우리는 본래 역사적 정통성을 따라 다시 전주시로 들어가길 원합니다 완주군의 본 고산군 지역주민들은 완주군민들의 대다수가 통합을 거부하는 것처럼 호도하지 마세요
(2017-12-10 09:52:45)
이서면
이서면 주민 다수는 전주시 덕진구 혁신동 편입원합니다 우리는 지역발전, 버스 배차 증가, 재산가치증대를 원합니다 박성일 군수님은 용단을 내리세요 전주완주 통합을 당장 어쩌실 수 없다면 이서면이라도 가게 놔주세요
(2017-12-10 09:50:55)
주영만
전주사람들광주공항이용하면서 전북발전이라고 혁신역 이상하게말하고있네 아울러고창정순창남원은 전북도라하지만 이밎광주 위성도시가 되었더라 이렇게까지 망한게 몽땅전북몫챙겨어가져가는 전주독식때문 수산물품질관리원이 왜 전주에잇느냐 전남도 목포에있더라
(2017-12-10 09:42:27)
교차운영
오송-공주-익산-정읍-송정
오송-논산훈련소역-전북혁신역-송정 이렇게 오라이. 저속철 아니네

(2017-12-10 09:26:03)
혁신역 찬성
혁신역을 공약으로 내걸어라

혁신역 당연하다

(2017-12-10 08:35:56)
모악산
혁신역이 당연하다
(2017-12-10 07:45:09)
이젠 군산+익산 통합시 시대다
한 책임을 통감하고 전주도 군산+익산 통합에 적극 합류해 전남이 아무리 방해해도 공항 만들고 10만ton 50척이 접안하는 항구 만들고 익산 군산 장항으로 해서 천안까지 가는 복선전철 만들어 지고 또한 북한넘어 러시아 중국 인도 유럽 아프리카 등 유라시아 철도로 세계로 뻗어가는 국제도시인 통합시를 응원해 주십시요. 쪼잔한 소인배가 되지 맙시다. 공항은 지금 거의 각 도에 하나씩 있습니다. 공항 반대도 극복 대상입니다
(2017-12-10 07:25:33)
이젠 군산+익산 통합시 시대다
리가 되어 원인도 모른체 다른사람 비난하기 바쁜 ㄸㄹㅇ가 되어버립니다. 하무곳에도 쓰데없는 사람. 일종에 폐인 이라고나 할까요? 이러하니 국가로 부터 예산도 적게 배당받고 광주에 관공서 기타기관 빼앗기고도 기고만장 해서 헛소리를 일년내내 날마다 해댑니다. 원인분석을 철저히 해서 대처를 해야지 자기잘못을 타인에게 비난해서야 백년낙후 전북 아니겠습니까? 이제 전주는 글렀습니다. 대안을 찾아 전주가 그동안 못다
(2017-12-10 07:14:46)
이젠 군산+익산 통합시 시대다
전주가 익산 군산 때문에 오늘날 낙후 되었나? 전남과 비교해서 인물이 시원찮고 박력이 없고 악착같이 물고 늘어지는 끈기가 없었기에 전주같은 협잡 거지도시가 탄생 되었다. 광주에 모든 관공서 중요기관 다 빼앗기고 그걸 보충 할려고 옆에 중소도시의 몇개 않되는 관공서 방송사 기타기관을 준강제로 쓸어 모았다. 현재도 새만금청이 왜 전주에 있어야 하는가? 조경산 같이 아무것도 모르는 인생이 댓글을 쓰면 우물안 개구
(2017-12-10 07:06:08)
월명호랑이
그동안전주로부터당한게 한두개가아니다.혁신역 거지같은발상 반대다.
(2017-12-10 06:09:12)
이서면
박성일 군수님은 통합에 나서지 않으시거든 이서라도 전주로 가게 놔두세요 우리 이서는 완주군 따위 관심도 소속감도 없네요 왜놈들이 전주의 옛이름을 따다가 붙여놓은 완주라는 명칭 안씁니다 전주시 혁신동으로 가렵니다
(2017-12-10 00:47:30)
이서면
우리 이서는 통합이든 편입이든 절대적으로 원한다 완주는 전주에서 떨어져 나온 파편일뿐이다 심지어 군 명칭도 전주의 옛이름을 쓰고있다 역사적 정통성에 따라 전주시로 간다 삼례도 본래 전주였다 우리 이서는 전주 혁신동으로 갈 거고 삼례읍민들도 더이상 군수, 군의원들한테 속지 마시고 알아서들 하세요
(2017-12-10 00:14:49)
조경산
들의 농간에 새만금 국제공항은 백지장 되고 우리는 영원히 공항 이용하려면 인천은 차치해놓고 구석탱이 무안으로 비싼돈 들여서 가야 되겠네요 영원히 광주 전남 똥꾸멍만 핥다 인생 다 보내세요 그지 전북 답답해 못살겠다
(2017-12-10 00:12:49)
조경산
똥된장 구분 못하는 전북 사람들 많아요 진짜 전주면 어떻고 군산이면 어떻고 익산이면 어때요? 중심도시 없어서 북부는 대전으로 남부는 광주로 빨리는데 전북은 정말 답이 없는 동네인 것 같네요 무안공항에 ktx역 놓는다고 새만금 국제공항 타당성 조사 빨간불 켜졌는데 상황 파악 못하고 똥 튀기는 사람들 어이가 없습니다. 광주일보에 새만금 공항 까는 기사 보셨죠? 광주 전남은 지들만 아는 아주 이기적인 족속들입니다 또 그
(2017-12-10 00:11:30)
삼례
전주랑 통합은 절대안한다. 완주는 완주다.
(2017-12-09 23:52:26)
전주특별시
익산 군산 이런 고만고만한것들이 원래 전주에 있어야할것이 나눠가졌더니 이것들이 전주를 만만하게 본다 남조선 어디 이런 광역단체가 전북말고 또있냐 전북이 이러니까 전북이 제일 못사는거다
(2017-12-09 23:47:19)
이젠 군산+익산 통합시 시대다
아이디가 전북발전요? 전북일보에서 200자 넘게 댓글 쓸려면 회사에서 한도 해제해 줘야 하는데 아마도 전북일보에 아주 아주 정말 가까운 사람이 글을 썼나보죠? 무려 몇천자를 자기 맘대로 썼는데 논리도 없고 내용도 부실 하면서 무식하기까지는.... 지가 아는 세상의 범위내에서 우물안 개구리식 으로 마구 마구 똥싸는데로 지껄여 놨드라구요
(2017-12-09 23:29:15)
익산시민3
익산시민중에 혁신도시에 투자했다가 피본사람 한둘아니다. 아마 내년에 건물들 경매로 우수수 나올것 같은데? 아마도 빈상가 많아서 이자도 못내고 있는 건물주 태반이다.
(2017-12-09 22:34:26)
익산시민2
혁신인구 겨우 2~3만 밖에 없는데 그곳에서 유령도시 놀이 하려구? 상가도없구 진짜 불편하다. 극장은 있나?
(2017-12-09 22:32:31)
익산시민
유령혁신도시로 가서 뭐하라코 차라리 살기 힘들어서 군산과 통합할려고요 혁신은 계속 유령으로 남으세요
(2017-12-09 22:30:09)
이상와유
지방선거에서 표 더 받으려고
시민들 자극하는 정치인들에 속지 말아야

혁신역 생기면 29만 익산시민중에
자녀와 친인척들이 전주완주 사는 사람이 한둘이요

KTX가 서울만 가는거 아니고
목포도 가는데 전주역에서 어떻게 하라고??

혁신역 반대하나?


29만 익산시민들 살기 힘들면 혁신도시로 이사와유~~~

(2017-12-09 22:22:36)
전북인
전북발전 아이디를 쓰시는 분은 200자가 훨신 넘는데도 댓글이 등록 되는 이유가? 전북일보에서 댓글달아주세요 궁금해서요
(2017-12-09 22:02:45)
서신동
군산+익산 통합은 축복입니다. 전주+완주가 못한 통합 꼭 하시고 많은 발전 기대합니다. 밑에 글 읽어보니 정말 기대됩니다. 항만+서해안고속+호남고속도로+공항+철도 이정도면 정말 대박입니다.
(2017-12-09 21:59:16)
전주+완주
전주+완주도 통합하자 군산+익산이 통합하면 우리 뭐된다. 빨리 하자. 고속도로도 호남고속도로 밖에 없구 철도는 전라선만 있구, 항만없고 공항도 없고 후덜덜
(2017-12-09 21:54:36)
배아프냐?
밑에 익산군산 수준하고는... ㅉㅉㅉ 나중에 통합시에 구걸와라 주걱으로 때려줄게 ㅎㅎㅎ
(2017-12-09 21:51:34)
익산군산
익산 군산 통합하고 익산역에 열차 하루에 삼백번 사백번 세워봐라 100만 되고 200만 되는지
(2017-12-09 21:41:59)
익산군산
익산군산 제발 통합 하세요 ㅋㅋ 제발 좀요 무섭긴 ㅋㅋ 개폭망 촌구석 + 개폭망 촌구석 합치면 100만 되고 200만 되는줄 아시나 ㅋ 재정자립도 씹망끼리 합쳐봐라 ㅋ
(2017-12-09 21:39:49)
통합시
통합시의 탄생이 무섭긴 무서운가보다 누굴까? 내가 아는 그곳이겠지 왜? 서자로 밀려날까봐 축하해 주지는 못할망정 자기가 못했으니 재 뿌리네. 그리고 아이디를 익산군산이라고 올리는 건 예의가 아닌것 같은데
(2017-12-09 21:37:05)
통합이 대세
전주와 완주군은 뿌리가 정말 진짜로 같은데 왜 통합 못하고 군산+익산 통합 한다고 하니 똥뿌리고 방해하지? 징하다.
(2017-12-09 21:26:39)
방해꾼들이 나타났다
아니 둘이서 통합 한다는데 왜 니가 지랄이니? 익산군산이라는 이름으로 글 올리지마 역겹다.
(2017-12-09 21:25:53)
무섭니?
밑에 글쓴이 `익산군산` 왜 무섭니?
(2017-12-09 21:23:47)
전북넘어 세계인
밑에 전주사람인가 봐요. 벌써 방해꾼 똥뿌리는 사람 나왔네요 통합이 시급 합니다. 시청위치는 당신이 시비 할일는 아니죠?
(2017-12-09 21:23:20)
익산군산
창원 마산 진해는 셋 다 본래 역사가 창원도호부야 멍충이들아 그래서 통합이 가능햇던거고 ㅋ
(2017-12-09 21:20:39)
익산군산
둘 다 발전이 정체는 커녕 개쳐망하고 있는 도시 합치면 시너지가 난다고 생각하냐? 순진한 거냐 무식한 거냐? 통합시청은 어디로 두고 통합시 명칭은 뭘로 할건데?
(2017-12-09 21:19:13)
통합시
인구도 비슷하고 지리상 가깝고 서로의 왕래도 많아서 충분이 가능하리라 생각되어지네요. 물론 서로 이해관계가 있어 통합이 쉽지만 않겠지만 꼭 통합되길 바랍니다. 저도 힘 닿는데까지 돕겠습니다. 물론 여론조사부터 해보아야 겠지만 싫어하는 이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통합되면 정부에서 많은 지원이 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익산의 철도로 물건을 실어 군산의 항만에서 전세계로 수출되는 모습 보고 싶지 않으
(2017-12-09 20:44:39)
이젠 군산+익산 통합시 시대다
다된 밥에 똥 찌크럴수(뿌릴수) 있는 곳이 전주 입니다. 다른 중소도시 못되길 무당 불러 굿하는 곳이 전주 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전주가 방해 하기전에 군산+익산 통합을 위하여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양쪽 시장님 시민대표들 만나 통합에 대하여 뜻있는 협의를 해야 합니다.
(2017-12-09 20:44:33)
웃습네
전주에서 혁신역 만들려 하다가 전북의 주도권을 통합시에 빼앗기게 되었네 통합시 꼭 추진합시다.
(2017-12-09 20:35:04)
전북인
시의원,시민들,시민단체 여러분들의 힘이 필요합니다. 꼭 이루어 우리도 잘사는 전라북도를 만들어 봅시다.
타시에 가보시면 전라북도에서 왔다하면 무시하는 눈빛 보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후손들에게 잘사는 전북 돌아오는 전북을 만들어 줍시다. 통합시 화이팅

(2017-12-09 20:30:58)
전북인
전북인으로서 군산 익산의 통합을 열열히 응원합니다. 꼭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전북에도 광역시 한번 만들어 봅시다. 그리고 인구도 더 늘려보고요. 180만이 뭡니까 전주에 맡겨놓은 결과죠 도청도 통합시로 옮기고 다시 한번 비상하는 전북을 만들어 봅시다. 새만금에 관광도시가 만들어진다면 철도,항만,공항 모두 가능해지니 금상첨화네요 다음 도지사님께서 추진해보시고 또, 그것만 믿지말고 군산,익산 국회의원이나
(2017-12-09 20:28:04)
혁신역 도루묵
익산과 군산이 통합한다면 혁신역은 아무런 필요가 없어지지요. 전주 뭐됐네 ㅎㅎㅎ
(2017-12-09 20:23:06)
전주인
솔직히 부럽다. 익산과 군산의 통합시가 발족된다면 전주는 닭 쫒던개 지붕쳐다보는 격이 된다. 군산 익산의 통합은 실로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되어진다. 전주는 가두어져 있어 나갈수가 없네 ㅠㅠㅠ
(2017-12-09 20:21:28)
전북넘어 세계인
군산+익산 통합은 세계의 국제화 도시로 성장할수 있다. 군산공항 항구와 익산의 사통팔달의 교통도시와 더불어 철도의 로타리로 언젠가는 북한을 넘어 유라시아 철도와도 연계하여 러시아 중국 유럽 아프리카 까지 무한히 세계로 뻗어나가 국제적인 도시가 된다.
(2017-12-09 20:17:03)
가자 통합이다.
전북의 미래를 이제껏 전주에 맡겨 놓았더니 죽도 밥도 아니다. 이제 군산+익산 대세다. 가자 통합이다. 깃발을 들어라 군산,익산 국회의원들은 들어라 시민의 명령이다 통합이다.
(2017-12-09 20:15:12)
전북넘어 세계인
옳은 말씀!! 군산+익산 통합시 투표 하더라도 반대할 사람은 별로 없을것 같다. 완주군의 시골띠기들 같이 전주는 전주가
알아서 크고 완주군은 완주 홀로 독립적으로 성장하겠다는 무식의 영감탱이들만 살지는 않는다. 군산.익산 통합은 창원시 만큼이나 커다란 빅 뉴스감이다. 국제도시로 발전할수 있는 국제항만 국제공항 철도의 로타리 정말 200만 인구를 흡입할수 있는 환상적인 조합이다.

(2017-12-09 20:09:05)
태양시
군산 익산 통합후 시의 이름으로 생각난것이 태양시 ㅎㅎㅎ 뭔들 좋지요~ 합치면 힘이 커지지요~~~~
(2017-12-09 19:54:54)
공항+항만+철도
군산과 익산의 통합이 진리네 공항+항만+철도 이건 신이 주신 절호의 찬스다. 통합하라. 지금 당장.
(2017-12-09 19:50:55)
200만도시
새만금공항군산 글을 읽어보니 정말 현실가능성이 있는 이야기네 잘만 실행한다면 200만도시 가능하다. 전북에도 광역시가 생기겠는걸. 전주는 쇠퇴의길로 접어들어 틀렸어.
(2017-12-09 19:48:30)
새만금공항군산
군산과 익산이 통합해서 새만금에서 기계산업과 관광산업이 발달하고 이사람들이 새만금공항(군산공항)과 항만 그리고 익산의 철도를 이용한다면 전주보다도 더 큰 도시가 될만한 기회이다.
(2017-12-09 19:44:55)
맞아군산익산이다
왜 이생각을 여태 못했지 시와 군의 통합보다는 시와시 그러니까 군산과 익산이 통합해서 전라북도에 새로운 발전방향을 만들어 나중에 전주와 완주도 통합하라고 하면되지. 물론 그때는 군산+익산 통합시가 훨씬 더 커져있겠지만.... 이제부터 새만금에 엄청난 투자가 이루어질테고 그럼 전국에서 많이 기업들이 투자할테고 배후도시에 군산과 익산이 있어 더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건 뻔하다. 물론 공항과 철도가 있는 통합시
(2017-12-09 19:39:59)
12312
혁신도시 인구 2만명.. 혁신역 오바다.. 익산.광주.전남.정읍.고창은 반대입장이다.
(2017-12-09 19:38:17)
나야나
어이 밑에있는 `나다` ㄷㅅ같은 소리좀 작작해라 혁신역 하나면 끝나냐 아이고 진짜ㄷㅅ이네
(2017-12-09 19:33:15)
나다
익산역을 없세라 그리고 혓신역 하나면 된다 아님 전라선 만 스던지
(2017-12-09 19:27:02)
지나가는 시민인데 말 한마디
ㄱㄴㄷㄹ 은 전주의 전형적인 땅투기꾼 이다. 전주위주의 혁신도시만 말하고 아는게 별로없는 속된말로 무식쟁이에 지나지 않는다. 전주만 키우면 만사가 해결 된다는 식의 무식만 자랑하고 있다. 정말로 이런 무식쟁이가 전주에 살고 있으니 알만하다. 군산.익산의 통합만이 전북의 살길 진리니라. 완주군 통합부터 하고 다음순서를 기다려라. 전주의 등신들아 이젠 군산.익산의 시대다. 모두 전북의 힘을 군산.익산에 몰아주자.
(2017-12-09 19:08:23)
지나가는 시민인데 말 한마디
전주는 지역적인 위치가 나쁘다. 새만금을 끼고있는 군산.익산이 통합시가 된다면 지지부진한 전북의 머저리들인 전주보다 몇십배의 시너지효과를 낼수있다. 마산.창원.진해의 통합은 바닷가의 도시들로 신의 한수였으나 군산.익산의 통합은 위치상 그것보다 몇십배의 의미가 있으며 시너지효과가 높다. 완주군도 통합 못시킨 등신들이 사는곳이 전주다. 이젠 모든것을 전주는 포기하고 군산.익산에 넘겨라.
(2017-12-09 18:59:50)
전북인
그럼 전주가 이제까지 무엇을 했나? 전북에서 몰빵을 해서 밀어줘도 ㅄ같이 해 놓은 것은 쥐뿔도 없네 지역갈등만 야기하고 전주에 혁신역을 만든다는 자체가 자기만의 이익을 위해서지. 이게 전북을 위한 이익이냐? ㅄ것들이 지랄이네 차리리 이제 손들고 포기하고 익산과 군산에(통합시) 맡기고 찌그러져 있어라.
(2017-12-09 18:53:27)
ㅁㄴㅇㄹ
전북에서 전주가 커야 전북전체가 발전한다. 마치 삼성이 전북에 공장하나없어도 삼성이 국가 세금의 15프로를 내서 전북에도 도움을 주는것처럼 말이다. 못난 인간일수록 이웃이 발전하려고 하면 배아파하고 시기 질투한다. 잘난 인간은 발전하려는 이웃에게 덕담이라도 건내서 후일에 도움이라도 한두번 더받는다. 전주 완주 통합 무산 익산역 문제 등등 전북은 솔찍히 전북인들 스스로가 머저리라서 발전 못하는것이다.남탓ㄴㄴ
(2017-12-09 18:29:11)
ㄴㅇㄹ
전북은 그냥 떠나는게 답이다. ㅄ들이 그저 자기들 잘났다고 반대만하고 난리쳐서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경상도 봐라. 마산 같은 도시조차도 대의를 위해서 창원에 흡수되었다. 그결과 창원은 전국에서 가장 잘사는 도시 그리고 곧 광역시 승격 제1유력 후보 도시가 되었다. 애시당초 익산은 전북 교통의 요지가 죽었다 깨어나도 못되는법이다. 교통은 수요가 제1주요 요소이다 익산역은 백날 지나도 그따위일것이다.
(2017-12-09 18:26:38)
동백대교
왜 그러냐고 전주에서 너무 욕심이 많다. 쌀 99가마니 가지고 있는 양반이 소작농것 한마지기까지 빼앗으려는 것 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전주는 끝났다. 성장이 그러다보니 타시도 것을 빼앗으려는 느낌이다. 막던지는 모습 측은하다.
(2017-12-09 18:03:58)
동백대교
이제까지 도에서 전주에 많은 기회를 주었지만 전주는 성장동력이 완전히 끊긴느낌이다. 이제는 익산과 군산이다. 기회의땅에서 다시 시작하는 군산과 익산의 통합 이것을 기대해본다.
(2017-12-09 18:01:18)
동백대교
전주는 아직도 새만금에서 빼먹을것이 없나 항상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느낌이다. 전북의발전이라고 외치지만 전주의발전이라고 들리는 이유는 혹 나만의 느낌일까? 군산과익산이 통합해 통합시를 만든다면 정말 큰 시너지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되어진다. 그 이유는 군산과 익산의 바로 위가 충청남도아닌가? 고군산도 관광도 그렇고 세종시와도 가깝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구유입에도 한몫 할거라 생각되어진다.
(2017-12-09 17:58:58)
익산
특종입니다. 군산과 익산이 통합한다 합니다. 이런기사 빨리 나오길...
(2017-12-09 17:47:45)
지나가는 시민인데 말 한마디
우리 전북도의 고질병이 돋아났다. 혁신도시역이 무엇이 필요하다고 다른 지역에 피해를 입혀 가면서까지 혁신역을 만들려 할까? 전주에서 광주에 중요한 관공서 다 빼앗겼다. 그걸 보충할려고 전북의 타지역에서 관공서 방송국 기타 기관을 준강제 형태로 이전 시켰다. 그 결과 익산.군산 김제 등 타지역은 피폐해지고 황폐화 되었다. 이제 김제 군산 새만금전체 익산이 전부 통합을 이루어 300만의 중요도시가 되어보자.
(2017-12-09 17:37:58)
혁신도시유령
혁신도시는 전주에서도 섬 같은 존재인데 굳이 역까지 왜 세우려 할까??? 전주시내에서 밤에 택시타고 혁신도시 가자면 싫어하구, 밤되면 지나다니는 사람도 없구, 시내학원에 보내려면 자기가 직접 픽업해야 하고. 그냥 혁신도시라 하지말고 혁신섬이라 하세요 그런곳에 누가 살고 싶을까 아마도 공기업 사람들도 정말 전주가 싫을거야 그나마 직장 때문에 사는거지. 저번에 가보니 상가임대를 내어 놓아도 나가지도 않고 정말~
(2017-12-09 17:14:29)
익산군산통합찬성
오히려 혁신역이 아니라 군산익산이 통합해서 새만금역을 만들어야지 않을까한다. 왜냐면 혁신도시의 방문객 때문에 그런다면 새만금 방문객이 아마도 더 엄청난 차이로 많을거니 말이다. 전주에게 많은 기회를 주었는데 이루지 못한걸 이제는 군산익산이 해야하지 않을까 오히려 충남과도 가까우니 전주보다도 더 유리할것 같은데 세종시도 가깝구. ㅎㅎㅎ 이제 군산익산 통합시의 이름이 기대되네요 ㅎㅎㅎ
(2017-12-09 17:05:04)
시민
지리상으로 호남의관문은 익산입니다. 그리고 익산역은 호남선과 전라선을 가르는 역활을 해왔구요 (대전의 호남선과 경부선을 나누듯이) 그런데 혁신도시에 인구가 얼마나 된다고 혁신역을 만들어 달라는 걸까요. 그사람들이 전부 역을 이용하는 것도 아닐텐데. 지금의 전주역도 이용객이 별로 안될텐데 너무 이기주의 아닐까요? 괜히 타지역 사람들에게 전북 때문에 도착시간이 늦어 졌다고 욕먹지 말고 가만히들 계세요.
(2017-12-09 16:50:36)
완주지킴이
우리는 전주랑 통합에무조건 반대한다 그러나 혁신역은 작게라도 만들었으면 하는것도 바램이지만 크게 본다면 필요없다면 괜찮다 전주의 강제적인 통합움직임에 절대 반대한다 또 투표해도 반대다
(2017-12-09 16:48:29)
군산 새만금
인구로 밀어붙이는 전주 우프다. 겨우 66만 가지고 뱀대가리같은 행동을 하려하니 ㅉㅉㅉ 왜 전북의 왕이라도 되는것 같아 우프다. 군산 그리고 익산 그동안 많은 설움 받아왔지... 그래도 참아왔어. 그런데 이제는 끝내야 할것 같네.... 익산 군산 국회의원과 시장 그리고 시의원,구의원 그리고 위대한 시민들 통합만이 살길이다. 익산과 군산은 인구도 비슷하고 오히려 전주와 완주가 통합하는 것보다 시너지가 더 크다. ㅋㅋㅋ
(2017-12-09 16:42:45)
정읍사랑
우리 정읍도 범 정읍인 운동 추진하기전 혁신역 철회해라 꺼내지도 말아라 짜증나니 저속철 만들래
(2017-12-09 16:12:17)
군산익산 통합
전주역이 얼마나 이용객이 많다고 전주에 ktx역이 두개냐? 그래서 전주역이라고는 못하겠고 가칭 혁신역이라 해서라도 만들고 싶냐? 적자가 눈에 보이는데도 하려하는 이유가 뭐니? 이번 기회에 군산과 익산이 통합해서 전주가 못한 100만도시 한번 만들어보자. 어때? 새만금이 있잖아. 오히려 전주보다도 실현가능성이 더 클것 같은데 군산,익산 시민여러분 어때세요. 이번기회에 전주에 대한 설움 끝내죠 도청도 새만금으로 이전
(2017-12-09 16:00:36)
12
익산역을 없애고 혁신역을 만듭시다
(2017-12-09 15:39:59)
혁신역 찬성
익산역과 정읍역을 없애고 쳑신역을 만듭시다
(2017-12-09 15:39:19)
나도 지나가는시민
모악산... 대한민국을 지키는 국군아저씨를 똥으로 생각??
연무대에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육군훈련소가 있다는건 지나가는 강아지도 안다
그런데 우리나라 지키는 군인들을 위해 역하나 만들어 주는데 불만이 많아?
다른곳에서 만든다고 하기전에 전주시민들이 먼저 서둘러 연무대역 만들어줘야 한다고 데모해야 하는거 아닌가?
연무대역 불만이 많은 사람들을 애국자라고 부를까??

(2017-12-09 15:16:56)
나도 지나가는시민
인구 60만에 전주ktx역 하나면 충분한데 도대체 전주사람들은 기차를 타지않아... 전주역 손님없어 미치겠다. 거짓말 해서 어떻게든 혁신도시역 만들려는데 거짓말도 한계가 있어서 미치겠다.











그러면 전주사람들은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만 타고 다닌다는 말씀 이시고만...
하긴... 60만의 중소도시에 ktx역 2개 만든다는것은 처음부터 무리였지.
잘못하면 전주역도 없어지지 않을까.
가난한 곳에서 ktx 같은거 어림없지

(2017-12-09 15:07:54)
모악산
논산훈련소역 신설에는 방안퉁수이면서 혁신역가지고 떠드나
(2017-12-09 14:59:29)
대야
전주새끼들은 광주에는 찍소리도 못하면서 전북에 모든것은 전주가 독차지하고 그리고 계속 전북몫으로 요구하다가 익산, 군산에게 구걸하고 그러고 전주혼자 다먹고 또 이런 이상한 짓 꾸미고
제발좀 전북발전저해되는 전주좀없애라 그리고 혁신역은 무슨놈의 혁신역이냐 전주역가봐라 파리가 놀고있다

(2017-12-09 14:18:09)
21321
혁신역 만들면 전주역 없애라 . 겨우 인구 60만 전주 주제에
(2017-12-09 13:47:08)
원영
29만명으로 인구축소. 혁신역이 대세입니다
(2017-12-09 13:35:31)
이사와유
지방선거에서 표 더 받으려고
시민들 자극하는 정치인들에 속지 말아야

혁신역 생기면 29만 익산시민중에
자녀와 친인척들이 전주완주 사는 사람이 한둘이요

KTX가 서울만 가는거 아니고
목포도 가는데 전주역에서 어떻게 하라고??

혁신역 반대하나?


29만 익산시민들 살기 힘들면 혁신도시로 이사와유~~~

(2017-12-09 13:20:06)
개는 개일뿐
전주에 기차 없어지면.....



꼭 기차타고 싶은사람은 익산으로 이사 온다고? ㅎㅎㅎ

(2017-12-09 13:14:44)
개는 개일뿐
전주가 왜 전주역 혁신역 필요없다고 빨리 없애자고 하지?









고속버스 직행버스 시내버스가 전주시민에겐 맞는 교통수단 이라고....
그래 전주는 수준때문에 기차탈 돈이 없다고

(2017-12-09 13:12:45)
속지마
지방선거에서 표 더 받으려고
시민들 자극하는 정치인들에 속지 말아야

혁신역 생기면 29만 익산시민중에
자녀와 친인척들이 전주완주 사는 사람이 한둘이요

KTX가 서울만 가는거 아니고
목포도 가는데 전주역에서 어떻게 하라고??

혁신역 반대하나?


29만 익산시민들 살기 힘들면 혁신도시로 이사와유~~~

(2017-12-09 13:09:35)
헬리콥터
완주 군산 부안 김제 익산이 전주역도 없애자고 하는데? 언제 1000만명이 전주에 뭐? 하자고 했드라?? 전주역은 사실 필요없잔아 직행버스 타는 수준 이지. 그만 에너지 낭비말자. 원래 기찻길이 필요없다고 전주 비켜갔는데 오늘날도 기차는 필요없나 기차는 안타고 버스만 타고 다니네 돈이없어 기차 못타고 버스만 타고 다니나 전북의 추접기 떠는건 전주가 다하네
(2017-12-09 13:07:58)
혁신역 몰빵
혁신역 1백만이 찬성(전주완주김제부안)에
새만금고속도로 개통되면 임실도 가세

익산이 인구가 얼마드라?
29만 이라며?

100만이 29만 눈치 언제까지 본데야

개인적으로 혁신역 공약 거는 후보와 정당에
우리 가족 몰빵할껴

(2017-12-09 12:57:21)
완산칠봉
전북의 정중앙에 고속철도역 신설하여 새만금잼버리 성공시키자
(2017-12-09 10:09:03)
헬리콥터
전주역도 승객없어 고민인데 혁신도시역 하나더 만들어 철도공사 적자 더 많이 만들어 국가에 공헌 봉사할려고? 승객없어 적자날것이 뻔한 혁신역 안만들면 딴것이 애국이 아니고 이런것이 애국이다. 실상은 전주엔 ktx역이 필요치 안하잔아?
(2017-12-09 10:00:41)
이서면
헬리콥터 저인간 얘기에서 맞는게 전주는 완주랑 통합을 해서 제조업 기반을 갖추고 광주로 넘어간 기관을 찾아오는게 중요함 당장의 임시방편 역 하나보단
(2017-12-09 09:53:54)
교차운전
오송-공주-익산-정읍-송정
오송-논산훈련소역-혁신역-송정

(2017-12-09 09:52:33)
헬리콥터
논산역은 나라를 지키는 장정들이 훈련을 받을려고 가는 길을 좀더 편리하게 해줄려고 만든다. 니들이 전부 혜택을 입고 있는 국군장병 여러분께 감사 인사는 못할망정 이것마저도 물고 늘어지는 수준이 전주 이더냐 하나 만들면 고맙다고 하나 더 만드시라고 켐패인 이라도 벌려야 할판에. 전주는 광주에 뺏긴 관공서 찾아오면 광역시 될테니 그때까지 열심히 노력하라. ktx역은 승객도 없는데 하나면 만족하지 오기로 하나 더 ??
(2017-12-09 09:47:03)
이경
논산훈련소역은 되고 혁신역은 안돼. 이런 개같은 경우가 있나
(2017-12-09 09:41:00)
헬리콥터
익산역 여객 반에 반절도 않되는 여객으로 전주역을 없앨까 고민에 빠진 사람들에게 엿 맥일려고 역 하나 더 만든다고 지랄발광 하는 꼴을 보니 꼭 전라도 개땅쇠의 진모습이 나타나는것 같다. 비싼 고속철 이용 하느니 평소대로 고속버스 시외버스나 열심히 타고 다녀라 전주 시골 촌놈들에겐 딱 수준이 고속버스 시외버스 수준 이더라 ㅋㅋㅋㅋ
(2017-12-09 09:33:08)
헬리콥터
전주역 하나 있어도 전부 활용도 못하는데 무슨 혁신역이 필요하냐. 전주역 하나도 제대로 활용 못하면 이것도 없애야 한다. 전주사람들은 고속철기차가 너무 비싸다고 고속버스나 고속직행버스 타고 다니더라 있는것도 없애야 할판에 누가 농담으로 모기 배차라고 이미 잘못되어버린 ktx고속철역 하나 더 맹글자고 했는데 이것이 진담인양 발광을 하고 있다.
(2017-12-09 09:27:07)
헬리콥터
익산역과 전주 혁신도시 중앙에 헬기장 만들어 헬기로 바쁜사람들 이동 시키면 된다. 역 하나 만드는데 수천억원 들어가는 돈으로 헬기 100대는 산다. 인구 60만에 무슨 고속철역이 2개씩이나 필요하냐? 만들어야 탈 사람도 몇명 않되는데 장난하냐?
(2017-12-09 09:20:14)
나도 지나가는시민
혁신도시역 만들었으면 안전거리 미달로 정읍역은 만들지도 못했다. 무식쟁이 아들아. 전주에 초딩같은 빙신들이 광주에 관공서 전부 뺏기고 찍소리도 못하던 또라이들이 전북의 관공서는 싸쓰리 할려고 발버둥 처서 전부 전주로 몰아세웠다. 그래도 광역시 못만든 전라도 전형적인 전주의 거지새끼들이 이젠 이것저것 가릴것없이 앞뒤 따지지도 묻지도 않고 마구 처먹을려고 환장 했구나.
(2017-12-09 09:14:30)
모악산
전주완주인구75만명. 익산29만명. 혁신역이 대세
(2017-12-09 09:11:57)
경태
논산훈련소역 신설한데요. 우리도 혁신역 신설하죠
(2017-12-09 09:06:19)
군산호랑이
이런못된정책생각하는게 전북일보냐 제발 군산은빼라 군산사람들은 이용도 안하고 또 전주하고 역이기도 싫다 전북몫으로 전주만 다 가져가고 나머지 그동안 우리 군산은 익산과 함께 들러리였다 이래서 전북에서는 전주만 남았고 익산 인구 빠져나갔다고 군산 인구가 없다고 말만하지 말고 전주로 간 기관들 골고루 군산 익산에다가 배치해라 이 이기주의자들아 전북 외치지말고 천년 전라도 사업에만 몰두해라 혈세낭비그만하고
(2017-12-09 07:37:25)
조언
소모적인 논쟁 그만해라. 지나가는 개가 웃겠다. 전주-완주 통합도 결산반대하고, 전주-김제 통합도 결사반대 하던 전북인 아니었던?, 혁신역도 아마 좌절로 결론날거다. 전북은 늘 그래왔으니 안봐도 뻔하다 ㅋㅋㅋ.
(2017-12-09 05:10:27)
지나가는 시민
낫다고 생각함.
이미 버스 수요가 어느정도 있다는 것으로 보면 이용객도 많을것으로 예상함.
전북이 강원도와 더불어서 가장 낙후된 지역이라고 생각함.
그러기 위해선 전북의 대표도시가 더 발달하고
그 주위지역까지 그게 확장해야 한다고 봄.

(2017-12-09 02:58:10)
지나가는 시민
어째서 처음부터 익산에다가 ktx역을 줬는지가 의문
KTX가 지나가는 데도 익산시는 30만 인구가 깨졌음.
애초에 전북사람들만 이용하는게 아니니 전주에 역이 생겨야 한다고 봄.
그리고 애초에 경제성 논리면 호남고속철도 사업이 시행하지도 못했음.
그러니 이용하라고 지었으면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수요가 많은곳에 지었어야 하는게 맞다고 봄.
원래 호남선인 서대전~논산~전주역(혁신)~정읍 이렇게 신선을 짓는게

(2017-12-09 02:55:41)
토박이
광명역에서 사당역까지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셔틀을 10~15분마다 운행한다
혁신역 만들기 전까지라도 익산역에서 전주터미널까지 셔틀버스를 저렴하게 운행하는것도 괜찮을것 같다
공무원들아 머리가 안되면 도민을 위해 제발 밴치마킹이라도 해라

(2017-12-09 00:09:18)
적극찬성
교통인프라 확충 있으면 없는것보다 좋다
(2017-12-08 23:58:56)
개는 개일뿐
경제성 있네 전주 김제 새만금 찾지만 거짓의 진수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구라일뿐... 그런식으로 하자면 배후에 대전 전주 광주 군산 새만금을 두고있는 익산은 10년후엔 500만의 대도시로 발전한다. 거짓이 거짓을 낳는다고 혁신도시 하나 만들더니 거짓말 하는것이 일상 생활화 되었나?
(2017-12-08 23:52:06)
개는 개일뿐
광주 무안공항 있으면 있지 전북 새만금공항 하고 무슨 상관이냐? 이것도 못막아내는 등신들이 전주 개땅쇠들 아니더냐? 광주한테는 설설 기는 전주빙신들이 방안퉁수짓은 다해요. 고속철역이 니네들 밥이더냐. 쌩돈들여 억지로 경제성도 없는 역을 만들려고 쌩×랄이야
(2017-12-08 23:44:18)
개는 개일뿐
비싼 ktx열차를 김제 전주 촌것들이 얼마나 탄다고 촌티를 쫙쫙 내고 그러냐 ㅋㅋㅋ
(2017-12-08 23:36:43)
ㅇㄹㅇㄹ
혁신역 몇천억들어도 그 값어치가 몇조면 추진해야지. 뭘 망설여??
(2017-12-08 23:34:17)
ㅇㄹㅇㄹ
오늘 광주일보에서 새만금공항 까는 기사 나왔다. 철저히 광주전남 이익을 위한기사다. 무안공항 잘되려면 광주공항 없애면 된다. 그런데 그 핑계를 새만금공항에 뒤집어 씌우더라. 이게 광주 전남 애들의 실체다. 여기에 동조하는 정읍새끼들은 제정신이냐??
(2017-12-08 23:33:19)
헬리콥터
혁신도시역 만들려면 몇천억 드는데 혁신도시역 타령 미친놈들 . 지돈이면 만들겠어? ××끼들!!
(2017-12-08 23:33:04)
혁신역반대
땅도좁고 인구도 없는데 얼마나 탄다고 혁신역이니 여기저기 역만 만들고 전라도 천년 사업이나 당당하게 하자.. 익산이나 정읍 사람들 혁신역 때문에 죽는다.
(2017-12-08 21:38:10)
ㄱㄱㄱ
헬기가 얼마나 비싼데 헬기타령 미친넘들
(2017-12-08 16:58:00)
전북사랑
도청소재지가 있고 전주시청이 있는 사람많은곳은 혁신역이다 정치논리에 전주 발전 거꾸로 간다 제발 정신차리세요 기관장님들...! 혁신역설치하고 전주.완주통합해서 광주광역시보다 더 크고 인구를 늘리자구요!!
(2017-12-08 16:41:45)
청솧
전주.완주통합 정치인들 자리지키려다가 전주시 전국발전 꼴찌다 혁신역에 설치는 김제.완주.전주.새만금의 중심이다 어디에 설치해야 가장많이 이용하느냐놓고 확정하세요!!
(2017-12-08 16:37:09)
헬리콥터
강만 건너먼 김제 익산인데 무슨 철도역이 필요하냐 익산역부터 정읍역까지 100km 저속으로 달려야 속 시원하냐? 저속철 되면 ktx기차요금도 적어지는데 니들이 손실차액 보전해 줄거냐? 몇명이나 혁신역 이용 한다고 경제성도 없는데 난리법석이냐?
(2017-12-08 14:58:37)
내장산
정읍의 공무원들보면 광주에서 출퇴근하던데 학교도 광주로보내고 심지어 광주첨단니란곳은 또하나의 정읍이더라
그리고 나도 혁신역은 반대다

(2017-12-08 14:47:29)
익산사람들아~~
익산역 앞뒤로 꽉 막혀가지고 확장도 못하고 재개발도 못하고...역세권 개발 특수도 못누리는 그딴역 이제 제 버리고.혁신역 건설하자.그 자리가.익산이 가깝노 김제가 가깝노? 강만 건너가면 익산인 것을 역세권으로 같이 개발하면 되는거 아냐? 미련 곰탱이같이.그리고 국가예산 퍼부으면 좋은거지 무슨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간다고 반대하는겨 익산도 북쪽으로 개발할게 아니라.남쪽으로 확장해야 지. 반대할수록 익산만 욕먹어
(2017-12-08 14:34:24)
전북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하자!! 젊은사람이 없는 전북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새만금을 좀더 빨리 개발을 해야한다! 반대만 하지말고,,이제부터는 해왔던 방향을 반대로 해서 생각해라,,,전북에 있는 단체들은 찌그러져 있어라,,,전북발전에 전혀 도움도 안되는것들,,,타지역은 어떻게 하는지 본받아라,,,
(2017-12-08 14:13:00)
전주대학교
익산역에서 전주혁신도시로 직행버스를 탄 승객들이 불편해서 코레일전용 셔틀버스신설해라 또는 전주혁신도시역에서 전주서부지역으로 가는 교통승객들이 늘어난듯 익산역에서 전주서부지역으로 가는 교통비용이 비싸서 교통시간절약으로 인한 전주혁신도시역을 신설하도록 됩니다.
(2017-12-08 11:38:17)
헬리콥터
논산 등 다른곳만 비교 하는데 전주혁신도시에 맞춤식 해결책을 제시하는데도 막무가네로 귓구멍이 막혔나 청맹과니냐 이거다. 익산역과 전주혁신도시간 헬기장을 만들어 시간이 급한 신속성을 요하는 업무차 다니는 사람들을 위하여 헬기를 띄우자는 이야기다. 그렇지 않으면 조금 시간이 더 걸리는 트램트레인 버스 택시 등을 이용하면 전부 해결된다. 내집앞에 전부 ktx역 만들자고 하는 웃기는 이야기는 그만하자
(2017-12-08 11:30:56)
조경산
나 정읍 출신이고 광주에서도 쇼핑 많이 하고 일도 많아 광주 많이 가지만 정읍이 크려면 전주가 더 커야 한다 광주가 커져도 정읍이 광주 가는 길목에 있어서 좋지만 그래도 전주가 더 커져야 한다 정읍은 광주보다도 전주 영향을 훨씬 더 받는다
(2017-12-08 11:26:51)
이경
논산훈련소역 신설에는 가만히 있는바보들이 혁신역 가지고 떠드네
(2017-12-08 11:17:10)
아 왜 이러니
공공기관 직원들 서울 출퇴근 편리하게 역까지 만들어 주고
출퇴근이 편한데 누가 이사와 나같아도 안온다 인구 유입할 생각을 안하고 유출할 생각만 하는구나

(2017-12-08 11:16:56)
정읍사랑
우리 정읍도 적극적으로 익산과 한목소리 내겠다.
혁신역은 무슨 망할역이지
절대 반대다

(2017-12-08 11:00:16)
황토
X련한 익산 시민들이여. 처음 개통시 KTX역사를 시내에 쥐어잡고 안놓으려 발버둥치다 결국엔 시대의 흐름에 따를 수 밖에 없고녀. 그동안의 익산의 KTX이용률이 말해 주거늘.... 처음에 주변의 여러 시,군을 아우르는 익산내의 장소에 역사를 설치했으면 익산의 외연도 확대되고 지금의 이런 말이 안나올텐데.. 이미 활은 당갸졌네.
(2017-12-08 10:35:09)
전북은 제자리걸음
전북이 분열안하면 전북이 아니지요? 열심히 싸우세요. 뭐 결론도 안나고 서로 죽자살자 싸우고 아무것도 얻는 것 없고 타시도는 결속해서 승승장구하고. 전북이 언제 뭐하나 제대로 의견일치 하는 동네 였던가요? 못사는 동네에서 잘하는 것은 싸움밖에 없습니다. 아주 멋지죠.
(2017-12-08 10:27:42)
헬리콥터
(죄송 합니다. 누구에겐 몇천자 쓸수있게 개방하고...) 돈이 들어가야 합니다. 자기 돈이면 이런데 투자도 않하면서 말은 쉽게 시간의 신속성과 골고루를 함께 하자 이거네요. 2개 이상의 고속철로를 놓아야만 가능한 신속성과 골고루를 너무쉽게 쓰는 당신은 도대체 어디 별에서 온 외계인 입니까??
(2017-12-08 10:07:26)
헬리콥터
모든 도민에게 고속철의 시간적 혜택이 도민 모두에게 가도록 해야 합니다. 좋습니다. 다른 내용은 거짓말이 많으니 논외로 하고, 도민 모두에게 말은 어디서 이상한 궤변으로 도민들을 홀리면서 병신치급 하고 있습니다. 도민 모두에겐 모두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골고루와 신속함의 단어가 한 울타리에서 쉽게 공존할수 없습니다. 하나는 희생 해야하는 단어 입니다. 두 단어를 만족 시킬려면 그만큼
(2017-12-08 10:02:00)
혁신역 이전 추진하라
전북 발전의 핵심이다 혁신역 이전 신설해야한다
(2017-12-08 09:54:07)
헬리콥터
댓글란엔 200자 까지만 쓸수있어 띄엄띄엄 불편함을 참고 댓글을 쓰는데 갑자기 몇 천자가 되는 투기꾼 행태의 댓글이 달렸다. 이것이 혹시 전북일보에서 비공식적으로 쓰는 글? 그렇지 않다면 해킹해서? 이상한 짓 해도 방치하면 전북일보의 책임 아닌가요? 또한 그렇지 않다면 누구든지 독자라면 제한없이 글 쓸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2017-12-08 09:49:54)
전주야 상생하자
간이역 말고 통합역사를 익산과 합의하여 목천포나 부용역 인근에 신설하자
(2017-12-08 09:49:15)
전북발전
국민의 혈세로 건설된 호남고속철도 가칭 전북 혁신역 미래 전북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익산역 KTX 하루 이용객 최하위이고 적자입니다. 주변 140만 전북도민이 같이 이용하자는데 익산 지역주의가 전북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도대체 말귀가 통하지 않으니 한심합니다. 전남/광주 보세요. 지역발전을 위해 무안공항을 ㄷ자로 우회하여 10.8km의 사업비만 1조 1,000억원을 들여 건설 한다고 합니다. 그것도 예비타당성도 면제하고 우회하면 10분이 더 걸립니다. 전남/광주 사람들 중 누가 반대합니까? 대구 보세요. 대구역과 동대구역 거리가 3.05km이고 신설 서대구역에서 동대구역까지 8.46km 공사중입니다. 대구시내의 역만 3개입니다. 공주역에서 논산역(추진)까지 거리가 20.7km이고 가칭 전북 혁신역에서 익산역까지 13.8~16.3km입니다. 익산 지역에서 주장하는 저속철이 된다, 5천억을 들여 광역전철을 놓으면 된다는 말은 전혀 현실성이 없는 이야기입니다. 가칭 전북 혁신역은 기존 노선위에 역 하나 만드는 것입니다. 대략 800억~1000억 정도 든다고 합니다. ktx 이용 승객수와 경제력으로 접근합시다. 구차한 변명이 필요 없습니다. 전북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권과 지자체장 및 주무부처 공무원들의 생각이 무사안일로 흐르는 것 같아 분노와 측은한 마음이 듭니다. 가칭 전북 혁신역에서 서울까지 ktx나 srt로 1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간적 혜택을 전북도민 모두에게 돌려줄 수는 없겠습니까? 무엇이 미래의 전북 발전을 위해 중요한가를 생각해 봅시다.
(2017-12-08 09:37:37)
헬리콥터
역이 가당치나 한겁니까? 불필요한 자원낭비와 도민의 분열을 이대로 볼수는 없습니다. 현대사회의 헬기는 신속하고 적은인원을 수송 합니다. 혁신도시와 익산역에 헬기장을 만들어 초급행 필요한 소수의 인원에게 편의를 도 차원에서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2017-12-08 09:33:50)
댓글들보면
전북인들이 참 오합지졸이라는 생각밖에, 혁신역 들일 돈으로 전북에 투자했으면 좋겠네,

익산역 전주역 혁신역... 이게 뭔 지지리 궁상인지 깔끔하게 정리해도 기차가 속도를 낼까말까 하는데

(2017-12-08 09:33:20)
헬리콥터
현대사회의 신속 이동은 시간을 아낄려는 이유도 있지만 바로 현금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300km이상 달리는 고속철을 만든 이유 입니다. 이런 이유의 고속철을 자기고향 발전이라는 속된 미명하에 자기 발밑에 역을 만들려는 저속철의 원흉이 나타났습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옛날의 통일호. 통학열차가 되어서야 쓰겠습니까? 불편한 지역에 꼭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되는 헬기장을 추천합니다. 바쁘지도 않은 시골 김제에 ktx
(2017-12-08 09:28:55)
전주
대승적 차원에서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혁신도시역이 있어야 합니다.
(2017-12-08 09:24:22)
개는 개일뿐
김제는 4~5만명 인구이니 시청 없애고 면사무소 만들자. 10만명도 못되는 인구로 시가 가당치나 한것이냐? 완주는 7~8만명의 인구이니 읍 정도로 격하시켜 진안군과 합병 시켜라. 인구도 줄어드는 전북도엔 왜이리 쓰잘때기없는 시.군 있냐?
(2017-12-08 09:08:28)
소 지역주의
되지도 않을 헛소리 그만좀 하고 잠이나 자소 들-
13.8km에 또 역이라?

A1 걸려 죽어가는 닭 오리가 웃겠디?

혁신도시 계획인구 3만이다-
익산역으로 신속 운반 체계나 구상해 보고 건의 해라!

(2017-12-08 09:08:13)
화물운송중심 익산역
익산역은 29만 인구만 커버하면 되니 KTX정차 쬐금 하고 새마을만 이용해도 거그 인구 다 커버함... 그리고 화물 수송 중심으로 역 기능을 개편해라...
전북은 1조를 쏟아 부어도 아직 배가 고픈데... 좀 발전좀 하자 발전좀.

(2017-12-08 08:47:35)
이서면
장기적으로 충남, 광주전남과 손잡고 천안~공주~서전주~광주송정~목포를 잇는 철도를 구상해야 한다 혁신역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2017-12-08 08:29:43)
개는 개일뿐
따라쟁이는 이제 없어저야 한다. 그것이 전북 하고는 상황이 다른걸 억지 비교하면서 진실인양 호도하며 산다. 혁신도시역은 없어도 된다.
(2017-12-08 08:19:05)
교차운전
오송-공주-익산-정읍-송정
오송-논산훈련역-혁신역-송정. 이런방법이 있소.저속철이란 소리마시오.논산은 30억예산배정 탄력추진중.
전북끼리 싸우면 미소짓는곳이 있소. 논산이오

(2017-12-08 06:18:17)
ㅇㄹㅇㄹ
무안공항은 그위에 나주나 광주. 아래 목포도 아무말 없다. 그런데 혁신역과 아무상관없는 익산역이 난리네. 이거 뭐 잘못먹었나?? 니들이나 잘하세요. 익산시민들이 익산역 많이 이용하면 된다. 혁신역은 전주시민들이 이용할꺼고
(2017-12-08 00:34:57)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59)
오피니언
만평
[전북일보 만평] 통합과 분열
[뉴스와 인물]
취임 1주년 맞은 정동철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장

취임 1주년 맞은 정동철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장 "전주, 준비된 탄소산업 메카…국가산단 등 배후기반 강화해야"

[이 사람의 풍경]
한지 판매만 40여년, 동양한지 박성만 사장

한지 판매만 40여년, 동양한지 박성만 사장 "전주한지 살리기 위해선 소비자 수요 맞게 특화돼야"

전북일보 연재

[이미정의 행복 생활 재테크]

·  청소년 금융교육 통해 경제 지력 키워야

[최영렬의 알기쉬운 세무상담]

·  상장주식은 1%면 대주주로 과세

[이상호의 부동산 톡톡정보]

·  상가 투자, 임대수입 기준으로 회귀중

[이상청의 경매포인트]

·  전주 효자동 2가 근린시설, 우림중 인근 위치

[김용식의 클릭 주식시황]

·  중국 관련 종목에 관심 가져야
한국지방신문협회
회원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고충처리인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이메일무단수집거부현재 네이버에서 제공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54931 전북 전주시 덕진구 기린대로 418(금암동)  |  대표전화 : 063)250-5500  |  팩스 : 063)250-5550, 80, 90
등록번호 : 전북 아 00005  |  발행인 : 서창훈  |  편집인 : 윤석정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재호
Copyright © 1999 전북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jj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