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6 18:28 (금)
[한방칼럼]폴리페놀 함유 식품 - 오렌지·올리브·통밀 암 예방·치료에 효과
[한방칼럼]폴리페놀 함유 식품 - 오렌지·올리브·통밀 암 예방·치료에 효과
  • 기고
  • 승인 2018.01.05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범용 우석대 전주한방병원 교수
암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음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폴리페놀(Polyphenol)은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抗)산화물질이다. 많은 이들이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폴리페놀은 종류가 수천 가지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중 비교적 널리 알려진 것으로 녹차의 카테킨, 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사과와 양파의 쿼세틴 등이 있다. 과일에 많은 플라보노이드와 콩에 많은 이소플라본 등도 폴리페놀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에 노출돼 손상되는 DNA를 보호하고 세포구성의 단백질과 효소를 보호하는 항산화 능력이 커서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춰 주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더구나 폴리페놀은 우리가 항상 걱정하는 암과 관련해 항암작용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폴리페놀 함유가 많은 식품을 살펴보면, 과일 중에는 오렌지 사과 포도 복숭아 체리 블루베리 석류 라즈베리 크랜베리 블랙베리 자두 딸기와 살구 등이 포함된다. 채소 중에는 시금치 양파 감자 올리브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당근 등이 포함된다. 또한 곡류 중에는 통밀 호밀 귀리 등이 포함되고, 볶은 대두 검정콩 흰콩 밤 헤즐넛(개암나무) 호두 아몬드 등이 있으며, 음료 중에는 커피 녹차를 포함한 차류와 붉은 포도주의 와인 등이 있다.

기름종류로는 올리브오일 참깨(들깨)기름과 초콜릿 중에서는 다크(dark) 초콜릿이 해당된다. 향료나 천연조미료로는 간장 마른생강 카레 커민(cumin) 로즈마리 코코아파우더 오레가노(oregano) 정향(cloves) 박하(peppermint) 팔각회향 셀러리 씨(celery seed) 유럽산 박하(spearmint) 백리향(thyme) 바질(basil) 등이 있다. 향료 중에는 우리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재료도 있다. 여기에는 한약재로 사용되는 것도 생각보다 많다. 다시 말하면 폴리페놀이 풍부한 한약재로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암 예방 및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몸에 좋은 음식은 많지만 살다보면 나쁜 음식도 자주 접하게 되니 당연히 주의가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