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1 21:48 (수)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퇴직연금 매매방법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퇴직연금 매매방법
  • 기고
  • 승인 2018.01.26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시간에는 마지막으로 퇴직연금제도의 기능 중에 가입자가 선택하여 추가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매매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가입자는 반드시 관심을 가지고 학습해 두면 장기상품의 특성상 장래 안전한 추가수익 실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각 금융회사 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종목전환 안내와 퇴직연금에 대한 매매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과 퇴직연금 매매의 공통점은 주식시장에 변동성과 채권 등 안전자산으로 교체하면서 리스크관리 및 시세차익을 반복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이나 퇴직연금 매매 시 주식이나 다수의 펀드처럼 환매수수료 및 매매 비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인덱스펀드와 채권형펀드 만으로도 기다려 가면서 안전한 수익을 실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인덱스펀드에 대하여 알아보자.

인덱스펀드란 매년 코스피 종목 중 상위 200종목을 선정하여 지수화 한 것으로 통상 코스피200지수라고 한다. 향후 10~20년 이상 보유 가능한 가입자는 장래 국민소득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된다면 기업가치 상승으로 코스피200지수는 상승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인덱스형 펀드로 보유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연금저축펀드 또는 퇴직연금상품 안에는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펀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좀 더 쉽게 얘기하면 어떤 50평형 아파트가 연금저축펀드 또는 퇴직연금이라면 아파트 안에 있는 각각의 방들 중 안방, 사랑방, 서재 등 각 방들이 인덱스형펀드방, 인덱스혼합형펀드방, 차이나형펀드방, 채권형펀드방 이라고 할 때 가입자는 언제든지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필요에 따라 옮겨 가면 된다.

주식을 매도, 매수하는 것은 A아파트에서 B아파트로 이사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이사비용 즉, 매도, 매수 거래로 인한 법정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그러나 동일한 아파트 안에서 큰방과 작은방을 옮겨 가는 것은 이사비용이 필요 없듯이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 비용이나 퇴직연금 매매 시에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금저축펀드 종목전환 제도와 퇴직연금 매도, 매수 제도에 대하여 그 구조와 기능을 잘 활용하면 거래비용 없이 안전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발생하게 되는데 확률적으로 매년 1~10%이상 초과수익을 실현 할 수 있다.

아니면 연금저축, 퇴직연금의 특성상 장기성 자산이기 때문에 장래 국민소득이 오를 것으로 판단된다면 안전(채권형)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음 주 계속)

<국민실용금융교육사회적협동조합 후원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