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7-20 22:16 (금)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자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자
  • 기고
  • 승인 2018.02.22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양옥 한국스피치면접 아카데미 원장·전주교대 겸임교수
세상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 행복하기 위해 삶을 마감하기까지 노력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미국 남가주대학 심리학과 골드교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적인 습관”을 연구 분석하였는데,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한다’, ‘걸음걸이가 빠르다’, ‘앞자리에 앉는다’, ‘항상 웃음 띤 얼굴이다’, ‘집중력이 있다’ 의 습관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성공하는 사람의 가장 큰 공통점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성공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기업의 총수나 회사 중역은 대다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진취적인 사고방식과도 통한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지녀야만 미래를 향해 거침없이 달려갈 수 있으며, 훌륭한 상사는 예전에 한 번 실수를 했던 직원일지라도 일을 맡길 때에는 ‘지난번엔 실패했지만 이번 일은 잘 해낼거야’라고 생각한다. 그런 상사는 아랫사람을 신용하면서 일을 맡기므로, 아랫사람도 지난번의 자기의 실수를 만회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일을 깔끔하게 처리할 것이다.

신중한 것과 긍정적인 것은 다르다. 그래서 전망이 밝은 회사는 사람을 뽑을 때 신중하고, 일단 사람을 뽑았으면 그 사람을 전적으로 믿고 신뢰한다. 이러한 풍토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젊고 패기 넘치는 사람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에 대해 지나치게 과신하거나, 강한 승부욕을 지니다보면 주변 사람들의 능력을 불신하게 되고 지나친 자만심은 화를 부른다.

우리 속담에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말이 있는데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가요? 그렇다면 당신은 못난 사람이다.

사촌이 가난하면 당신에게 돈을 빌리러 올 것이고, 어쩌면 빚보증을 서달라고 부탁할지도 모른다. 그런 사촌을 보면서 우쭐해 한다면 당신은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이 부족한 사람이다. 사촌이 나보다 잘 살면 실보다 득이 많고 사촌이 땅을 사서 돈을 벌었다면 그 노하우를 귀띔해줄 수도 있고, 그 땅을 관리해 달라고 부탁해 올 수도 있다.

성공한 사람 가운데 실제로 그런 사람이 있는데, 사촌이 관리해달라고 맡긴 땅을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해서 돈을 벌어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이 잘 되어 마침내 직원이 몇 천 명에 이르는 회사의 주인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내 친구도 어린 시절부터 남의 가게에서 심부름하며 착한 마음으로 긍정의 사고로 근무하여 사업주로부터 업체를 물려받아 부자가 되었고, 그 덕으로 지금은 봉사와 나눔의 삶으로 성공한 행복한 삶을 누리고 살고 있다.

세상을 불만·불신·불안으로 살지 말고 배려와 봉사의 마음으로 긍정적인 마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면 상승효과로 지금까지 살아왔던 세상보다 휠씬 더 성공하고 행복한 넓은 세상, 아름다운 세상을 보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