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1 21:48 (수)
올바른 카드 사용, 재테크 방법
올바른 카드 사용, 재테크 방법
  • 기고
  • 승인 2018.04.17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는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편리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유용한 자본주의 도구이다. 그러나 잘못 사용하게 되면 금전적, 재정적 문제를 겪는 경우도 생긴다. 카드대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신용카드 부채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적잖이 있다.

카드 연체는 무조건 절대적으로 피해야 할 우선 조건이다. 카드사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대금 결제이다. 비록 소액이라 할지라도 연체가 된다면 신용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신용등급이 한순간에 떨어지는 건 쉬워도 올리는 것은 어렵다.

간혹 현금이 부족해 은행 CD기에서 현금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 현금서비스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이를 자주 이용한다는 것은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것을 의미하게 되어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된다.

신용카드 사용은 한 번에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이후엔 사용이 거의 없는 것보다는 비록 적은 금액이라도 매월 꾸준히 사용하고 제때 갚아 나가는 것이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신용카드 결제 통장과 청구서는 가계부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가계부 쓸 시간이 부족하다면 수입과 지출내역을 한눈에 보며 지출을 조절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신용카드는 ‘후불’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일종의 부채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후불과 습관적인 할부 결재로 인한 과소비를 하기 쉬우므로 습관적인 할부는 피해야 한다.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길러 소득공제 혜택을 누리는 ‘약’을 만들어보자.

또한 어디서나 조건 없이 쉽게 높은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체크카드가 대세이다. 카드 사용 시 국내는 물론 해외가맹점 어디서나 전월 실적에 관계없이 기본으로 적립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특히 주거래 은행 우수 고객이라면 전월 실적에 따라 포인트가 추가로 적립되는 경우도 있으며, 국제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은행 수수료 면제까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누리는 카드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올바른 카드 사용을 하기 위한 방법은 주거래 은행에 문의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서비스 조건 및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확인 할 수 있다.

똑똑한 카드 하나 잘 썼을 뿐인데 나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다양하고 많다. 올바른 카드 사용으로 알뜰 소비하고 재테크 도움 받고, 신용관리까지 좋은 기운을 받아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