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4 22:56 (수)
[건강칼럼]휴식의 중요성 - 업무 효율성↑·스트레스↓
[건강칼럼]휴식의 중요성 - 업무 효율성↑·스트레스↓
  • 기고
  • 승인 2018.05.03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지훈 의료법인 영경의료재단 전주병원 소화기내과 전문의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모두가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활용하느냐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중요 핵심이다.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 활용에서도 휴식은 앞으로 활용할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휴식은 하던 일을 멈추고 잠깐의 쉼을 말한다. 보통 많은 이들이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피로를 충전하기 위해 하던 일을 내려놓고 자신만의 편안한 시간을 갖는다.

일상생활에서 자기 자신만의 휴식방법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다. 동료 직원과 차를 마시며 이야기 하기, 독서, 쇼핑, 음악감상, 산책, 낮잠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자의 지치고 힘든 부분을 충전한다. 이러한 잠깐의 휴식은 하루의 생활과 업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업무 진행의 균형을 맞춰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창의력을 키우고 자기계발을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

요즘은 예전처럼 오랜 시간동안 책상에 앉아 머리를 싸매고 일을 하는 시대가 아니라 순간의 아이디어와 집중력 있는 업무로 높은 성과를 나타내는 것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프로축구팀은 한 시즌 9개월 동안 약 40경기 이상의 경기를 치른다. 보통 한 달에 6경기 정도 하지만 여기서 휴식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잘하고 부상을 당하지 않더라도 전 경기를 출전하는 선수는 드물고 적당한 휴식으로 인한 체력 안배와 컨디션 조절이 팀 전체로 봤을 때 플러스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에 팀닥터와 코칭스태프는 전략적으로 휴식을 적절히 안배하여 선수를 구성한다.

우리의 업무도 마찬가지다. 적절한 휴식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조직에 플러스적 요소가 되며 개인적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된다. 휴식도 하루 업무 중 휴식을 취할 때, 월 단위, 분기 단위, 연 단위로 휴가를 떠날 때 계획과 전략을 잘 이용해야 한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휴가를 적게 사용하는 사람은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 발작 확률이 두 배 많았고 휴가를 더 많이 보낼수록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휴가의 적절한 활용이 다음해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화 시대를 넘어 4차 산업혁명시대가 병원 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직·간접적인 환경에 더 큰 영향을 미쳐 복합하게 변화하고 다양한 업종에서 앞으로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서기 위해 조직의 구성원이나 나 자신이 새롭고 혁신적인 생각과 잠재성이 풍부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미래의 변화에 경쟁력을 갖추고 대응하기 위해선 휴식(휴가)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이 사람마다 다른 것처럼 휴식도 사람마다 취하는 방법도 다르며 휴식으로 인해 느끼는 피로회복이라던지 행복도 다를 것이다. 바쁜 일상속에 잠깐의 쉼표(,)를 그려보고 자신의 목표를 위해 가장 편안하고 행복하게 스스로를 충전하는 시간을 보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