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5-22 10:27 (화)
경찰 버스 운전 경력직 뽑았는데…"출동을 못해요"
경찰 버스 운전 경력직 뽑았는데…"출동을 못해요"
  • 천경석
  • 승인 2018.05.16 21:1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찰청, 4월 기동대 9급 직원 3명 채용후 배치
면허만 있을 뿐 미숙…기존 직원이 연수 지도까지
전북청 “실력 검증 방법 없어…필요시 본청에 건의”

전북경찰이 일반임기제 경력직(운전) 인력을 채용하면서 제대로 경력을 갖춘 인력을 뽑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력직인데도 운전 면허만 있을 뿐 실제 운전 경력은 없는 인력이 채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 3월 전북 경찰청 기동대 차량 운전을 위한 경력직 인력을 채용했지만, 이들이 면허만 있고 실제 운전은 제대로 하지 못해 실전에 바로 투입할 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내부에서도 채용 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경찰청은 올해 1월 26일 경찰청장 명의로 ‘2018년도 제1회 경찰청 일반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공고’를 냈다. 2019년 12월 말까지 근무하는 일반임기제 공무원으로, 이 가운데 문제가 된 것은 ‘기동대 차량 운전 및 관리 분야’이다. 해당 부문의 전국 채용 인력은 61명으로, 전북지역에는 기동대 차량 운전(운전 9급) 인력으로 3명이 배정됐다.

전북에서는 해당 부문에 24명이 지원, 서류전형을 통과한 11명이 면접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3명이 선발됐다. 지난 3월 16일 합격자 공고가 난 후 지난 4월 중순 경찰 기동대에 배치됐다.

그러나 인력이 배치된 후 기동대 내부가 술렁이기 시작했다. 선발된 인원들이 기동대 버스를 제대로 운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부에서는 “경력직이라는데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없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출동 나가는 데 불안하다. 면접관들은 도대체 뭘 했는지 모르겠다” 등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 때문에 기존에 버스 운전을 맡았던 직원들이 이들의 운전 연수를 지도해야 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

기존 직원이 기동대가 있는 완주 봉동 인근과 익산, 군산, 전주 등을 오가며 틈날 때마다 경력직으로 채용된 신입 직원의 운전 연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배치 한 달여가 된 최근에서야 가까운 지역은 신규 인력이 운전해 출동할 수 있게 됐지만, 여전히 장거리 운전은 미흡하다는 것이 내부의 지적이다.

경찰 내부에서는 채용과정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 해당 일반임기제 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은 서류전형과 면접전형 두 가지로 진행됐는데 버스를 운전한 경력증명서 등이 서류전형에서 제대로 심사되고, 면접전형에서 그런 경력과 관련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해당 분야의 응시자격 요건의 관련경력 항목에는 ‘제1종 대형버스 운전 및 관리’라는 경력을 요구하고 있다. 대형버스를 운전한 경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동대 버스를 운전하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는 셈이다.

이에 대해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해당 부문의 응시자격은 1종 대형 운전면허를 소지한 ‘자격증 요건(2호)’으로 돼 있어 현재로서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채용 응시 인원에 대해 운전 실력을 검증할 방법은 없다”며 “앞으로 현장에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면 본청에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참잘한다. 2018-05-17 15:04:19
공고문 찾아봤는데 처음부터 예상되는 결과였네요.
제 1종 대형운전면허 최종시험예정일 현재 유효한 자격증에 한함, => 최종시험일 전까지 대형면허를 취득한 사람들은 모두 응시가능하다는 얘기
처음부터 경력직을 뽑는 시험이 아니라는 얘기
기동대버스 운전 못한다는 얘기
참잘하는 짓이다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작태입니다.

탁상공론 2018-05-17 14:50:13
왜 운전실력을 검증할 방법이 없다고 하나요? 멀리 볼 필요도 없이 전북교육청 운전직렬 공무원 시험 응시조건은 대형운전면허 경력 1년으로 뽑고 있습니다. 서울 운전직 공무원 같은 경우에는 대형승합 경력 1년으로 해서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런데 운전실력을 검증할 방법이 없다는 건 지나친 탁상공론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