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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군산GM 협력업체 우선 지원을"
"정부, 군산GM 협력업체 우선 지원을"
  • 김세희
  • 승인 2018.05.16 21: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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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부평·창원공장 동일하게 지원 방침
“미래차 R&D보다 완성차 업계 연계를”

 정부가 한국지엠 지원방안을 확정한 가운데 도내에서는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를 우선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와 한국지엠의 합의로 정상가동이 결정된 부평·창원공장의 협력업체와 폐쇄가 결정된 군산공장의 협력업체를 동일선상에 두고 지원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지난 10일 전기·자율차 등 미래차부품과 글로벌 조달부품을 개발하는 국내 부품기업에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지원대상은 폐쇄가 결정된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 뿐만 아니라 정상운영을 하는 부평·창원공장 협력업체도 포함된다.

그러나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 관계자들은 정부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정상가동이 확정된 후, 정부지원금 8000억 원(7억 5000만 달러)과 신차를 배정받아 일거리가 있는 부평·창원공장 협력업체와 공장폐쇄로 일거리가 없는 군산공장의 협력업체를 동일한 원칙으로 지원한다는 건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 관계자 A씨는 “부품을 납품할 수 있는 환경에 있는 업체와 일거리가 없는 업체를 동등하게 지원하겠다는 것은 군산공장 부품업체에 대한 고려를 전혀 하지않고 있다는 것” 이라며 “최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방침이 밝혀진 후부터 협력업체에 출근하는 사람이 잘 보이질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문을 닫는 것인지 임시로 휴업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정상으로 돌아가는 곳보다 그렇지 않은 곳이 더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북도와 군산시가 파악한 결과에 따르면 현재 군산공장 협력업체 149곳 가운데 문을 닫은 업체는 12곳으로 확인됐다. 군산시 관계자는 “세무서에 공문서도 보내는 등 여러방면으로 폐업 혹은 휴업현황을 알아보고 있지만 개인정보라 알기가 쉽지 않다”며“최근 군산시를 떠난다고 밝힌 협력업체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파악된 것보다 더 많은 협력업체가 폐업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협력업체의 지원내용인 ‘전기·자율차 등 미래차 부품업체 등에 대한 R&D지원’도 도내 ‘전기자율상용차 육성’ 현실과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해당산업육성을 위한 기반이 어느 정도 마련됐는지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산업연구원 등 전문연구기관에서는 도내에 상용차 육성을 위한 R&D인프라, 전문인력 양성기관, 중장기로드맵, 기술력, 법제 등 총체적인 부재를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R&D를 통해 협력업체의 경쟁력을 높인다고 해도 납품할 곳이 없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신현태 군산자동차부품협의회 회장은 “기술개발과 관련한 R&D지원보다 완성차 업체와의 교류를 전제하에 부품양산에 도움이 되는 R&D를 지원하는 게 더 현실적”이라며 “이런 방안이 협력업체에 일감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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