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7 13:41 (토)
[한방칼럼] 경추부 질환 '추나치료' - '거북목' 증상 완화에 도움
[한방칼럼] 경추부 질환 '추나치료' - '거북목' 증상 완화에 도움
  • 기고
  • 승인 2018.05.2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연석 우석대학교 부속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뒷목 부위의 통증은 일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흔한 증상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한 일자목, 거북목, 교통사고나 운동 등으로 인한 외상, 잠을 잘못 자고 일어났을 때 발생하는 급성 통증, 스트레스, 긴장, 피로 등으로 인한 만성 근육긴장,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나 경추의 퇴행성 변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증상 또한 원인에 따라 뒷목 부위의 불편감이나 통증부터 목의 운동제한, 두통, 등이나 어깨부위 통증, 팔의 통증이나 저림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발생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며, 그에 따른 적절한 추나치료를 적용해야 한다.

경추부 질환에 대한 한방치료 중 추나치료는 한의사가 환자의 관절, 근육, 인대 및 신경계를 조절하거나 왜곡된 골격 구조를 교정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다.

교통사고 등 외상에 의해 경항부의 근육이나 인대, 힘줄 등 연부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급성 통증인 경추 염좌의 경우, 초기 급성기에는 경추부위의 신연기법과 근막기법 등을 통해 연부조직의 경결을 풀어주는 치료를 적용할 수 있으며, 관절의 구조적인 문제가 동반된 경우 긴장된 연부조직을 치료한 후 교정기법을 사용하여 관절의 변위와 기능부전을 치료할 수 있다.

탈출된 경추 추간판이나 척추 협착에 의해 신경근이 압박, 자극되어 목, 어깨와 상지에 통증 및 저린 증상 등이 발생한 경우 탈출된 추간판의 압력을 줄이기 위해 경추부 근막기법과 신연기법을 시행하고, 경추 관절의 틀어짐이 있는 경우 교정기법을 통해 왜곡된 관절 구조를 교정하여 근육 관절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줌으로써 통증 및 기능장애를 치료할 수 있다.

경추의 만곡 이상으로 인한 일자목, 거북목증후군 등은 경추와 흉추, 어깨부위의 통증과 강직감, 손저림, 두통, 만성피로, 어지럼증, 안구피로 등 다양한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자세 평가, 운동평가 등을 시행하여 진단 평가 후 경추부위에 대한 신연기법과 교정기법 및 흉추부위에 대한 교정기법 등을 이용하여 관절의 변위와 기능부전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운동 방법으로 경추 후면부 스트레칭과 등척성 근력 강화 운동, 머리 굴림을 이용한 일자목 교정 운동법을 병행할 수 있다.

경추부위의 문제는 어깨 및 척추, 골반의 불균형, 잘못된 자세 등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전신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경추부위에 대한 평가는 물론 전체적인 평가를 통한 접근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