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7-20 22:16 (금)
창업 아이디어 현실화 공간, 전북시제품제작소
창업 아이디어 현실화 공간, 전북시제품제작소
  • 칼럼
  • 승인 2018.06.25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디어가 있는가 무한 상상을 현실로 지금 당장 펼쳐보자
▲ 김광재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최근 소비문화 변화 양상이 예사롭지 않다. 유명회사 제품을 선호하던 추세에서 벗어나 사용자 스스로 제조과정에 참여하며 의미를 발견하는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아이 옷을 손수 만들어 입히고, 조카에게 신발을 직접 만들어 선물하거나 학창시절부터 관심있던 컴퓨터를 나만의 디자인으로 조립해 보다가 전문적으로 컴퓨터 리퍼비싱(refurbishing) 업체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실 이런 변화는 비단 국내에서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일명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의 한 단면으로 최근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컴퓨터 도안, 3D 프린터 등을 이용해 누구나 자신이 필요한 제품을 직접 만드는 트렌드를 일컫는다. 무엇보다도 메이커 운동이 변화된 소비문화의 반영을 넘어 독특한 물건을 다품종 소량생산하고 유통 거품 없이 판매하는 창업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는 메이커 문화의 확산과 혁신창업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3D 무한상상카페 전북시제품제작소’를 운영하고 있다. ‘전북시제품제작소’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총 5개의 시제품제작소 중 유일하게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공기관, 민간업체 등 4개 기관이 협업하여 예비창업자 등에게 시제품 제작과 일반인 대상 메이커 교육 등 지역 제조업 창업기반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이 곳에는 3D프린터, 레이저커팅기, CNC머시닝센터 등 70종의 첨단 장비는 물론, 6명의 기술전문가도 보유해 아이디어에서 디자인, 설계 등 시제품제작까지 원스톱 지원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전북경제통상진흥원과 함께 전북청년메이커스 창작워크숍과 시제품제작 디자인 씽킹, 3D 프린터 셀프 조립, 가족메이커 창작 워크숍 등의 교육을 청소년, 청년, 중·장년까지 폭넓게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예비창업자들에게 자유로운 제작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6년에 시제품제작을 포함 전문가서비스 658건, 셀프제작서비스 828건을 지원하였고, 2017년은 전문가서비스 1430건, 셀프제작서비스는 1627건을 지원하여 전년도 대비 49% 증가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메이커 활동과 소규모 창업을 지원하는 융합형 메이커 스페이스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실제 사례로 온풍기를 생산하는 T기업 대표는 취미로 골프를 즐기던 중 아이디어를 발굴해 골프클럽을 닦는 클리너 코어를 설계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전북시제품제작소의 전문가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 특허출원까지 하였다.

2016년에 창업한 빗물저장탱크 제조업체의 경우 전북시제품제작소의 아이디어 도면화와 금형설계를 통해 초기자금투자의 부담을 줄이고 4억6500만원의 매출과 3명의 고용창출 성과를 내기도 했다.

전북시제품제작소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전문가서비스를 활용하여 기업상담부터 시제품제작까지의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나아가 기술과 사업성을 검토하여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지자체의 R&D 창업지원 프로그램은 물론 기술사업화 네트워크로 연계할 예정이다. 또한, 일반인과 초·중·고교생, 대학 창업동아리 등을 대상으로 셀프제작서비스 및 교육을 통해 성장기부터 메이커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창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최근 정부의 혁신성장과 창업저변 확산을 위한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활성화 방안에 따라 전주, 익산, 남원에 중소벤처기업부의 메이커스페이스가 신설되면서 혁신창업의 발판이 점차 확대 되었다.

아이디어가 있는가? 그렇다면 지금 당장 전북시제품제작소에서 여러분의 무한한 아이디어를 펼쳐 보자. 남녀노소, 학생, 직장인, 기업대표를 불문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직접 만들어 보는 창작놀이터이자 창업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꾸며주는 열린 공간, ‘전북시제품제작소’가 여러분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드릴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