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2 16:50 (토)
[한방칼럼] 피로와 함께 심해지는 두통 - 침·부항요법 등 효과 커
[한방칼럼] 피로와 함께 심해지는 두통 - 침·부항요법 등 효과 커
  • 기고
  • 승인 2018.06.28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욱 우석대부속한방병원 침구의학과 교수
평소 피로가 많이 쌓이면 목과 어깨가 잘 뭉치고 두통이 함께 동반되는 분들이 많이 있다.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피로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두통의 대부분은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많다.

긴장성 두통은 머리에 띠를 두른 것처럼 뭔가 조이는 듯한 통증이 주로 양측성으로 나타나고 피로나 스트레스가 누적되는 오후나 저녁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휴식을 취하면 몇 시간 이내에 소실될 수 있으나 길게는 수 일에 걸쳐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긴장성 두통은 머리 주위의 근육들이 지속적으로 수축되어 발생하는 경우로 긴장성 두통의 주요 원인인 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신체의 과도한 사용 등이 관련 근육들을 긴장시킬 수 있으므로 목, 어깨 근육의 긴장과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긴장성 두통은 일반적인 진통제가 잘 듣는 경우가 많으나 만성적인 긴장성 두통 환자들의 경우 약물의존과 약물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약물 외에 평소 긴장을 예방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이완요법, 충분한 휴식 등 다른 방법들을 통해 진통제 의존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의학적 치료법들 중에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인 치료들이 많은 만큼 긴장성 두통의 경우에도 한의학적 치료들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침치료의 경우 만성적으로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각종 근육긴장과 근육통들에 효과적이며 비슷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긴장성 두통의 경우에도 우수한 치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실제 목과 어깨의 연결부위에 해당하는 근육 상에는 피로와 관련있는 치료혈이 있어서 이러한 치료혈과 머리 주위 두통과 관련된 치료혈의 침치료를 통해 긴장성 두통의 치료와 발생 빈도 감소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침치료 뿐만 아니라 뭉친 어깨근육에 위치하고 있는 견정혈과 특정 침법의 피로혈, 후두부 풍지혈, 두통이 있을 때 자연스럽게 손가락으로 누르게 되는 관자놀이 부위의 태양혈 등에 시행하는 부항요법이나 사혈요법은 해당부위 어혈을 풀어주고 근육긴장도 이완시킴으로써 두통에 상당한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또한 머리를 맑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한약이나 약침, 경추의 구조적 불안정을 교정할 수 있는 추나요법, 목과 어깨의 근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물리요법 등 다양한 치료들을 복합적으로 시행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보다 피로를 더 빨리 느낄만한 허로의 상태에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한의학에서의 특징적 치료법인 보(補)법을 적용하여 피로에 대한 저항력을 높힘으로써 긴장이 덜 되도록 하는 것도 한의학만의 치료적 장점 중 하나라 생각해 볼 수 있다.

실제 임상현장에서도 일주일에 두 세 차례 이상 두통이 발생하던 환자들 중 한의학적 치료 후 상당기간 동안 두통의 빈도가 현저히 줄어드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물론 피로나 스트레스가 지속될만한 환경에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기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환자 스스로도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다.

평소 피로나 스트레스로 목, 어깨가 잘 긴장되면서 두통이 자주 동반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두통약에만 의존하지 말고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근육긴장을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한의학적 치료를 권장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