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18 20:09 (화)
저축성보험 가입 때 유의 사항
저축성보험 가입 때 유의 사항
  • 기고
  • 승인 2018.07.17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성보험이란 보험계약 만기 시 지급되는 만기환급금 등의 보험금이 이미 납입한 보험료 총액을 초과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연금보험이 대표적인 저축성보험입니다. 최근 낮은 예금금리로 인해 좀 더 많은 이자를 얻고자 보험회사의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축성보험은 일반 예·적금과는 달리 보험계약 유지 도중에 보험계약을 해지할 경우 납입한 원금을 손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축성보험의 특성에 대해 정확히 알고 가입하여야 합니다.

저축성보험 가입시 수수료 등 공제금액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저축성보험에 가입할 경우 본인이 납입한 보험료 전액이 저축(적립, 투자)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축성보험의 경우 납입보험료 중에서 보험설계사 수당과 각종 수수료, 사망보장을 위한 위험보험료 등이 차감된 금액만이 저축(적립, 투자)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비용·수수료 등으로 인해 저축성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 달리 가입 초기(10년 이내)에 보험계약을 해지할 경우 납입한 보험료 보다 적은 해지환급금을 가질 수 밖에 없으므로, 노후자금 마련 등을 위한 장기유지 계획이 아니라면 저축성보험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저축성상품이 아닌 보장성보험입니다.

종신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사망할 경우 유가족 등에게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보장성보험입니다. 또한, 종신보험은 연금보험 등 저축성보험 보다 비용·수수료가 높아 노후자금 마련 등 저축 목적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경우 비용·수수료가 낮은 저축성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 달리 보험상품이기 때문에 보험가입자가 가입 초기에 해지할 경우 보험설계사에게 이미 지급한 계약체결비용(모집수당) 등으로 인해 해지환급금이 매우 적거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부 보험회사는 일반 저축성보험 보다 비용·수수료가 낮은 저축성보험을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용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축성보험은 가입 후 초기에 해지하더라도 납입한 보험료의 95~100% 수준을 돌려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이 낮아 환급률도 높은 특징이 있으니 저축성보험 가입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추가납입’ 기능을 이용하면 수수료 등의 절감이 가능합니다.

저축성보험을 별개로 추가하지 않고 기존 보험을 활용하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기본보험료의 2배 이내에서 보험료를 추가로 납입하는 보험료 추가납입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저축성보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상품비교공시 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저축성보험 가입시 어려운 점은 수많은 저축성보험 중 나에게 맞는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바로 ‘보험다모아(http://www.e-insmark et .or.kr)’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서는 보험회사별, 보험상품별 환급률, 비용·수수료, 적립이율 등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특히, 해지공제가 없는 온라인 저축성보험도 비교상품으로 포함되어 있어 손쉬운 조회가 가능합니다. /금감원 전주지원 윤태완 수석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