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0 14:57 (화)
"폭염에도 걱정없이 농사지으세요"
"폭염에도 걱정없이 농사지으세요"
  • 임남근
  • 승인 2018.07.2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하우스 온도하강 사업
순창군 운영, 농민들‘호평’
순창군이 폭염에도 시설하우스 농민들이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고온기 시설하우스 온도하강 사업’을 시작해 농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시설하우스 온도 하강사업’은 시설하우스에 바이오쿨네트라는 자재를 사용해 시설하우스 온도를 낮추고 생산성은 높이는 사업이다.

바이오쿨네트는 태양광선 중 열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적외선을 반사시키고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가시광선은 투과시켜 식물이 생장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시설하우스에 차광막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설하우스 내 온도를 5℃ 낮추는 효과는 물론 작업 능률 향상에도 도움이된다.

군은 올해 32농가에 4ha 규모로 1억원을 지원해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바이오쿨네트는 고온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5월부터 9월 초까지 사용 가능하며 하우스 재배농가 및 육묘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가지·딸기·파프리카 등 고온기에 재배되며 고가에 판매되는 작물에서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

한재우 금과면 농업인상담소장은 “바이오 쿨네트는 원예 작물에 효과가 입증되었고 다른 작물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단, 5년 사용기간에 비해 비용이 비싸서 농가에게 부담이 되며 장기성을 보완을 위해 노력중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