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1 10:58 (금)
에어컨 '빵빵' 갑질 '팍팍'…전주시 '현장' 간부회의
에어컨 '빵빵' 갑질 '팍팍'…전주시 '현장' 간부회의
  • 강인석
  • 승인 2018.07.30 21:11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관일 팔복예술공장서 직원들 출근시켜 문열어 폭염대책 등 논의 ‘빈축’

기록적인 폭염이 보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가 30일 팔복동 팔복예술공장 내 카페에서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쐬며 민선7기 첫 현장 간부회의를 열었다. 폭염 대책 등 현안을 논의하고, 시 간부들이 자신의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시의 주요 현안을 현장에서 직접 살펴보고 해결 방안을 함께 찾아보자는 취지에서다.

시는 이날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한 시민 피해예방을 위해 폭염대책에 만전을 기해줄 것” “최근 연이어 발생한 악취 문제에 대해 발생장소와 발생원 등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대책을 마련할 것” 등의 내용이 담긴 간부회의 내용 보도자료를 배포했다가 보류를 요청했다. 보도자료 내용과는 어울리지 않는 현장의 모습이 언론에 드러났기 때문이다.

폭염 대책 등이 논의된 현장 간부회의였지만 정작 회의 장소는 폭염 현장이 아닌, 매주 월요일 휴관하는 팔복예술공장의 문을 열게 하는 ‘갑질’을 통해 마련됐다.

이날 오전 9시부터 1시간 40여분 동안 팔복예술공장 1층 카페 ‘써니’에서 열린 전주시 현장 간부회의에서는 국가예산 확보와 1회용품 줄이기, 폭염 대책 등 당면 현안과 팔복동 지역 활성화 방안들이 논의됐다.

일주일에 딱 하루 쉬는 월요일, 전주시의 현장 간부회의를 위해 불려나온 팔복예술공장 직원은 ‘왜 여기서 회의를 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저희도 궁금하다. 어안이 벙벙하다”고 답했다.

‘팔복예술공장이 문을 연 이후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해 시가 예술공장을 돕기 위해 이 곳에서 회의를 여는 것은 아니냐’고 묻자 “요즘은 날이 너무 더워 관람객이 다소 줄었지만 3월말 개관 이후 관람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 그동안 두 번의 전시회를 마련했는데 한 전시회는 관람객이 1만명에 달했을 정도로 성공적”이라고 말했다.

전주시 간부들이 에어컨 바람 시원한 카페에서 현장 간부회의를 열고 있던 시간,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서울 용산구의 쪽방촌과 노숙인 무더위 쉼터를 찾아 폭염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대책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들었다. 김 장관은 쪽방촌에서 독거노인 방문 건강진료 활동과 골목 주변 살수활동 등 일일 재난도우미 역할을 하고, 노숙인 무더위 쉼터에서는 냉방기 등을 점검하고 점심 배식 등 봉사활동도 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폭염이 지속되면서 도내에서는 이날 현재 108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전주에서 발생한 환자가 32명으로 가장 많다.

전주시는 한옥마을 성수기에 대비한 주말 차없는 거리 얼음길 조성, 거리 노숙인 기동순찰단 운영, 금암동과 팔복동 쪽방 거주자 보호대책 등 폭염 피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언론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현장 간부회의가 아니라, 폭염 현장에서 시민들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한 현장 간부회의를 여는 게 마땅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시민 2018-08-19 10:30:20
승수가 보여주기식 행정을 정말 좋아 하거든ㅋ 시장실 가봐 세금 들여서 쓸데없이 또 뜯어 고쳤어ㅎㅎ

덕진구민 2018-08-01 10:07:20
진짜 자극적으로 어그로만 끌게 기사 쓰시네. 남탓, 남 까는건 누구나 할수 있어요. 저기 위에서 경제말아드시고 계신분처럼..

전주 2018-07-31 17:13:12
도대체 니들은 하는 일이 뭐니?

ㅇㄹㅇㄹ 2018-07-31 14:07:52
전주시 발전을 위해 완주와 통합을 위해 노력을 하나?
인구늘리기 위한 정책이 있나? 머무를 수 있도록 테마파크 투자유치를 위해 노력을 하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서나?
그저 전시행정으로 얼룩졌어
주차장 설치 안하고 주차 딱지 떼서 그런 돈으로 마중길 같은거 만들면 되고
시민세금 있는돈으로 치적 쌓기에 열중하는 거 같다.
그냥 내려오시오

전주시민 2018-07-31 10:25:50
쇼처럼 비춰질질라도 서울시장처럼 노력좀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