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5 21:13 (목)
"호남-충청-강원 잇는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하라"
"호남-충청-강원 잇는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하라"
  • 강정원
  • 승인 2018.08.14 20:2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선 고속철 건설 등 촉구
8개 광역단체장 공동 건의문

전북을 비롯해 강원·충청·호남권 8개 시·도가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정부에 촉구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강원·대전·세종·충북·충남·광주·전남 등 8개 광역 자치단체장은 1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을 국가균형발전계획과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 계획 반영을 요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민선 7기 지방정부는 대한민국 재도약의 주역임을 자처하고 국가균형발전과 남북 평화통일·교류의 시대적 소임을 엄중히 맞고 있다”면서 “이러한 인식 속에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이 중대하고 시급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강호축 8개 시·도가 공동 노력을 펼친 결과 강호축이 중요한 국가정책의 아젠다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고 덧붙였다.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 서명식이 1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송하진 전북지사를 비롯한 8개 시,도지사들이 서명식을 갖고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 서명식이 1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송하진 전북지사를 비롯한 8개 시,도지사들이 서명식을 갖고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시·도지사들은 또 “강호축 개발의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정책으로 수용하는 것이 꼭 필요한 선결과제”라며, “8개 광역 자치단체장이 한마음 한뜻으로 강호축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호축의 구체적 개발을 목표로, 각 시·도별 핵심사업을 건의문에 담아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건의문에 담긴 시·도별 핵심사업은 △전북 서부내륙고속도로(부여~익산) 조기 착공, 전라선(익산~전주~여수) 고속철도 건설 △광주 경전선(광주 송정~순천) 전철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전남 전라선 고속철도(익산~여수), 경전선(광주 송정~순천) 전철화 △대전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디지털 융복합 특수영상 클러스터 조성 △세종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집무실 설치, 자율주행차 신산업 육성 △충북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조성 △충남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서산~울진),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강원 제천~영월 고속도로, 내륙종단(원주~춘천) 철도 건설 등이다.

8개 시·도는 이날 채택한 공동건의문을 청와대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ghd 2018-08-15 09:54:23
전북권 광역철도가 제일 시급한 것 아닌가? 전라선 고속철도는 전남이 제일 급한거지 전북 입장에서는 딱히 메리트가 없을듯

만시 2018-08-15 06:55:49
북한 교통망 지원 때문에 - - - ??

ㅇㄹㅇㄹ 2018-08-14 22:50:04
전북은 전주 김천 전철을 해야지.
아님 전주 -부산간 철도건설을 하든지
왜 익산 여수냐?
전라선은 전남과 여수가 급한거지.
왜 전북에서 패를 버리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