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2 19:15 (목)
남원시, 시민 직접 참여 예산 수립 본격화
남원시, 시민 직접 참여 예산 수립 본격화
  • 신기철
  • 승인 2018.08.2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300여명 대상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교육

남원시민들이 행정에 직접 참여해 시정 예산을 수립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남원시는 28일 시청 강당에서 주민참여예산 위원 및 관계 공무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6월부터 공개모집과 추천을 통해 구성된 ‘남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2년 임기로 250명의 위원(시민위원 50명, 읍면동 지역회의 위원 200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서정섭 박사를 초빙해 ‘주민참여예산제 바로알기 및 우수사례’ 에 대한 강연이 이뤄졌다.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위원들은 향후 2019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여 주민제안사업 현장방문을 통한 사업 우선순위 결정, 1억원이상 자체사업에 대하여 의견서를 작성하여 오는 11월까지 시 의회에 제출하게 된다.

교육에 참여한 한 위원은 “어렵고 복잡하게만 생각했던 예산과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하여 쉽게 알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고, 남원지역을 바라보는 시각이 한층 더 넓어졌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행정에 있는 예산편성권을 시민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예산의 투명성, 민주성을 강화하고 참여 민주주의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제도인바, 주민참여예산 위원회가 시정발전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