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0 20:05 (화)
100세 시대…목돈 굴리는 원칙
100세 시대…목돈 굴리는 원칙
  • 기고
  • 승인 2018.09.0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률은 나쁘고 국가에서 보장도 안 해주면서 왜 억지로 가입해야 하나” “차라리 지금까지 낸 돈 다 돌려주고 국민연금을 폐지해라”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글이다. 정부가 국민연금 고갈 시기를 늦추기 위해 보험료를 지금보다 더 많이, 더 오래 내고 적게 받는다는 소식에 가입자들은 잔뜩 뿔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평균 수명이 100세를 향해 치닫고 있는 상황에, 은퇴 연령인 55세는 남은 절반의 인생을 수입이 없더라도 살아가야 하는 막막한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제 노후를 위한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1억 모으기, 1억 굴리기, 1억으로 10억 만들기 등 다양한 재테크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재테크에 성공한 사람들이 차근차근 준비한 돈을 굴리는 체계적인 규칙을 알아보자.

지출 습관을 체크하는 것이 기본 수칙으로, 돈을 모으는 데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투자 상품을 선택하고 금리관리, 절세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한다. 단기수익과 장기적인 측면으로 투자해서 좋은 습관을 정착시켜야 한다.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투자한 곳이 위험이 큰지 작은지, 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는 물론 돈이 필요할 때 쉽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목돈 굴리기는 먼저 예금과 투자 상품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초보라면 예금을 먼저 권한다. 이자율이 적은 단점도 있지만 리스크가 없다는 가장 큰 장점 때문에 재테크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투자 상품의 경우 주식과 펀드, 부동산 등 다양한 상품이 있다. 주식과 부동산의 경우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손실이 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적립식펀드를 이용한다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투자 상품은 안정성과 수익성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목돈을 굴리기를 할 때에는 비상금 통장을 만들어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것 현명하다.

투자금은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비상 시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여유자금이 있어야 한다.

목돈을 굴린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위험이 있다. 단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장기 투자 계획을 세우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믿을 건 내 돈뿐 지금부터 하나하나 꼼꼼히 챙겨서 안정적인 내 노후를 보장받자.

NH농협은행 전주에코시티지점 부지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