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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3개월 ③ 대안] 협력업체에 차량부품수출 물량 배정해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3개월 ③ 대안] 협력업체에 차량부품수출 물량 배정해야
  • 김세희
  • 승인 2018.09.04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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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바탕인 전장사업 육성, 연구인력 확보도 필요
군산조선소…위탁생산이나 고부가가치 대체산업 육성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대한 대안은 없는 지 관심이 쏠린다. 도내 전문가들 역시 사이다 같은 해법을 내놓진 못하고 있다. 지역 주요 현안이지만 자유시장경제체제에서 정부나 전북도, 정치권이 기업의 경제활동에 개입하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에 차량부품수출 물량 배정, 삼성의 전장부품 투자, 정부·정치권·도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지속 요구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군산공장 협력업체 수출물량배정과 전장사업 유치

정부가 한국지엠에게 군산공장 협력업체에 부품 물량배정을 요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군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서지만 집행위원장은 “한국지엠은 지난 5월 군산공장 폐쇄 이후 6월까지 협력업체에 차량 몸체 등 수출부품을 제조하도록 물량을 배정했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그러나 현재 협력업체에서 생산하는 부품은 없다. 6월까지 제조된 물량은 한국지엠이 당초 군산공장에서 생산하도록 계획된 것이다. 서 위원장은 “정부가 한국지엠과 정상화 협상을 할 때, 지엠은 군산공장 활용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정부는 이를 명분으로 부평·창원공장에서 생산하는 차량에 대한 부품물량을 군산공장 협력업체에 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물량이 배정되면 단기간이라도 협력업체의 폐업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의 전장사업 군산투자’를 현실화하기 위해, 도 차원에서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전장사업은 자율주행 상용차 육성과 관련한 핵심사업이나 전북은 이와 관련된 산업기반이 열악하다. 자율주행전기상용차와 직접 관련된 전장부품 업체는 6곳이다.

서 위원장은 “기업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인센티브 안을 손질하는 등 자치단체의 노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 연구인력 확보

전문 연구인력 확보도 대안으로 제시된다. 한국은행 전북본부와 군산대학교가 올해 발간한 ‘전북지역 자동차산업 현황과 대응전략’에 따르면 도내 대학에서 양성한 석·박사급 전문 연구인력은 서울, 경기 등 대도시로 유출되고 있다. 자율주행 상용차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전문 연구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서 위원장은 “전문 연구인력이 계속 상주할 수 있도록 주택지원 등 경제적 지원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태식 전북대 경제학부 교수는 “학계의 전문 연구인력을 통해 나온 연구성과를 도 차원에서 채택하고 사업화하려는 노력도 중요하다”며 “정부와 청와대의 지원만 바라보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고 말했다.

△군산조선소…위탁생산이나 고부가가치 대체산업 육성

군산조선소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제안이 나온다. 우선 군산조선소를 다른 조선업체에 위탁했다가 다시 현대중공업이 찾아오는 방식이 제안된다.

서 위원장은 “공공발주를 할 수 있는 업체에 위탁해서 재가동을 추진했다가 추후에 현대중공업에서 다시 되찾아오는 방식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조선업 경제가 불안정하니 고부가가치 조선업으로 선회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해외 업계에서는 요트산업기지로 육성하는 방안도 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고군산군도와 아우러져서 관광산업으로까지 연계할 수도 있다”고 더붙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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