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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세종역’ 재점화…"전북, ‘KTX혁신역사’ 재논의 필요"
‘KTX 세종역’ 재점화…"전북, ‘KTX혁신역사’ 재논의 필요"
  • 김세희
  • 승인 2018.09.09 19:03
  •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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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정치인·자치단체장들, 세종역 신설 필요성 다시 제기
전북 KTX혁신역사, 금융타원 조성·새만금 국제공항 활성화 위해 필요

충청권에서 KTX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재추진을 공론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내에서도 KTX혁신역사 신설에 대해 재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KTX 세종역은 지난해 KDI(한국개발연구원)의 BC(benefit/cost)분석결과 경제성이 부족(0.59)한 것으로 나와 추진되지 못했다.

그러나 올해 충청권 정치인과 자치단체장들이 다시 신설 필요성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세종특별자치시)는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KTX세종역 신설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으며,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세종역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논란이 가열됐다.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도 지난달 29일 “세종역 신선을 재추진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경제성 측면에서 저평가를 받은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자료준비를 내년까지 마친 뒤 2020년까지 재평가를 받겠다”며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2022년 착공해 2025년까지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에서는 정부부처의 추가 이전과 세종시의 인구증가, 신규 교통데이터 베이스 등이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용역 재추진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특히 대전 북부권 지역(약 50만 명) 배후수요와 세종시 정부부처를 오가는 전국 공무원들의 교통편익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도내에서도 전북 KTX혁신역사 신설에 대한 재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KTX혁신역사 신설은 6·13지방선거 때 쟁점으로 급부상했다가 정치적 다툼에 휘말리면서 잠잠해졌다.

혁신역사 신설 필요성은 KTX익산역과 전주역이 도내 시군에 고른 교통혜택을 미치지 못하는 현실을 반영한다. 익산이나 전주에서 떨어진 시군 주민은 접근성때문에 KTX가 고속버스와 비교해 이점이 없다고 주장한다. 또 역사에 도달하는 대중교통 노선도 잘 구축되어 있지 않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전주, 김제, 익산, 완주, 군산, 부안 등 6개 시군의 접경지에 있고 새만금과 가까운 김제 인근에 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또 최근에 ‘전주이전리스크 논란'이 일었던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인근에 금융타운 조성을 위해서도 교통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기금운용본부는 550조의 기금을 운용하는 세계 3대 연기금 운용사로, 2022년이 되면 1000조원 시대를 열 것으로 예측된다. 이 때문에 금융타운 조성이 수월하게 이뤄지려면 원활한 교통로가 형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기금운용본부 한 직원은 “금융권 투자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기금운용본부로 올 때 도시 인근에 역이 없어 번거로움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접근성을 강화할 교통수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설될 새만금 국제공항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교통망 확충도 이유로 거론된다. 혁신역 신설입지로 거론되고 있는 김제 부용역 등은 새만금 동서 2축 도로와 연결될 수 있어 새만금 국제공항을 활성화 할수 있는 집적화된 철도 인프라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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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2018-09-10 21:34:12
조코 병신아. 그러면 거지처런 살아야되냐? 너 광라도지!

조코 2018-09-10 19:34:10
충청도야 인구가 늘어간다지만 전북이라고 해야 겨우 180만 이하 그리고 인구는 점점 줄어들어 ㅋㅋㅋ 그런데 ktx역을 또 설치하자고... 전북에 ktx역이 몇개냐? 익산,전주,정읍 그리고 이제는 김제까지 그럴바엔 아예 각 시마다 설치해라 ㅋㅋㅋ 왜 공항도 시마다 하나씩 ㅋㅋㅋ

전북인 2018-09-10 14:46:59
익산역은 시내 중심이어서 접근이 어렵고, 주차공간도 너무 협소하다. 진작 목천포 다리 근처에 ktx 정차역이 들어섰어야 했다. 주말에 전주역에 가봐라. 깜짝놀랄 일은 ktx에서 내리는 사람과 타는 사람이 무척 많다는 사실이다. 시사점은 선진국처럼 버스는 사양산업이 될것이고, 기차가 점점 더 보편적 교통수단이 될것이라는 사실이다. 아다시피, 혁신도시는 여러도시에서 온 사람들 특히 수도권 인구도 상당히 유입되었고, 연금공단등 정부기관도 상당히 입주해 있다. 광주송정역에서 나주역까지 10여분밖에 안걸리는데 ktx와 srt 가 정차한다. 익산역에 전라선까지 정차하므로 혁신역과 익산역에 교대로 정차해도 익산역에는 큰 피해가 없다고 본다. 선동하는 정치인들은 빠지고, 합리적 결정이 되어서 김제공항 꼴이 재탕되지 않기를

구윤종 2018-09-10 11:16:54
KTX전북혁신역에 대한 견해
1. 익산KTX역사는 전라북도의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졸속행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 우선 전북의 대표가 될 만은 역사로는 비좁고, 주변여건도 좋지 않으며, 교통망을 구축할 수 없는 도심 한복판에 있습니다.
- 익산역이 정말 전북도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리인지 되묻고 싶습니다.
2. 앞으로 전라북도는 혁신도시와 새만금 사업 그리고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같은 대형 사업과 같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가장 좋은 위치에 KTX신설역은 반드시 설치되야 합니다.
- 역간의 거리가 문제된다고요. 많은 이들이 이야기 합니다. 익산역 30%, 전북혁신역70%정도 교차 정차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요. 전북발전을 위해 새로운 역사를 반드시 추진합시다.!!

워싱톤 2018-09-10 11:06:20
전북은 왜 만날 안된다는 소리만 하냐
공주 세종 오창역도 있고 대구 동대구 서대구 논산 서대전 다 있는데
왜 김제역하나 있는게 뭐가 어때서 쌈박질인지
안되는이유가 있는거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