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1 21:48 (수)
뙤약볕에 멸종위기종 ‘전주물꼬리풀’ 훼손
뙤약볕에 멸종위기종 ‘전주물꼬리풀’ 훼손
  • 남승현
  • 승인 2018.09.10 19: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12년 전주 첫 발견 1969년 식물학자 전주 이름 붙여
도시개발로 사라진 멸종위기 2급, 2013년 3000주 이식
폭염으로 상당수 훼손, 낙지다리 소나무 3그루도 고사
10일 오송제의 전주물꼬리풀 습지 일대에 팻말만 있을 뿐 뜨거운 뙤약볕으로 인해 초라한 모습의 습지만 남아 있다. 조현욱 기자
10일 오송제의 전주물꼬리풀 습지 일대에 팻말만 있을 뿐 뜨거운 뙤약볕으로 인해 초라한 모습의 습지만 남아 있다. 조현욱 기자

전주 오송제 생태습지가 위협받고 있다. 이 습지는 전주물꼬리풀과 낙지다리, 소나무 등이 다수 모여 사는 생태계 보고(寶庫)다. 그러나 최근 뜨거운 뙤약볕을 틈타 관리가 부실해지며 습지가 훼손되는 일이 포착되고 있다.

10일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 오송제. 생기 넘치는 ‘전주물꼬리풀’이 자취를 감췄다. 시들해진 전주물꼬리풀이 듬성듬성 보였다. 이맘때 쯤이면 보라색 전주물꼬리풀이 만발한다.

산책로를 걷던 어린이집 교사는 아이들에게 “여기는 환경이 아픈 것 같다”고 말했다.

“‘전주’라는 우리 지명이 붙어 있는 유일한 식물을 보호하고 사랑하자”라는 팻말이 무색할 정도였다.

높이가 30~50㎝가량 되는 전주물꼬리풀은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기 식물 2급이다.

지난 1912년 전주(全州)에서 처음 발견됐고, 1969년 식물학자 이창복 씨가 ‘전주’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도시 개발로 습지들이 파괴되는 등 자취를 감춘 전주물꼬리풀은 현재 전주가 아닌, 제주도 일대에서만 자생지가 확인되고 있다.

이에 지난 2013년 환경부는 인공 증식한 전주물꼬리풀 3000주를 전국 최초로 전주 오송제 생태공원 일대에 기증·이식했다.

전주물꼬리풀이 전주에서 발견된 지 101년 만이다. 아름다운 귀환에도 앞날은 순탄치 않았다. 올 여름 기록적인 폭염 탓에 상당수가 고사했기 때문이다.

최근까지 전주물꼬리풀이 조성된 습지는 갈대가 점령했고, 전주시가 이를 제거하자 습지의 초라함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와 함께 전주물꼬리풀과 이웃한 ‘낙지다리’도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낙지다리는 일부만 남아 있었고, 이마저도 이파리 끝부분이 갈색으로 변해 오그라들었다.

낙지다리는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이 꼭 낙지가 다리를 사방으로 펼친 것처럼 생겼다. 꽃이 달린 꽃대의 길이는 10㎝ 안팎이고 꽃의 빛깔은 노란빛을 띤 흰색이다.

오송지(五松池)에 담긴 뜻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큰 소나무 5그루가 있는 뭇’이란 특징을 딴 오송지는 지난 2012년 체련공원과 송천동을 잇는 도로를 내려 했지만, 시민들의 반대로 생태공원으로 거듭났다.

㈔푸른전주운동본부는 지난 6월 시비와 회비, 기부금 등 총 530만 원을 들여 소나무 5그루를 심었다. 옛 정취를 살리기 위한 시민들의 노력이 담긴 것이지만 이 중 3그루는 올 여름을 견디지 못해 고사했다. 이들은 벌목한 3그루를 추석을 전후해 다시 이식하는 보식(補植)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전주물꼬리풀의 훼손은 기록적인 폭염 때문이지만, 피해를 줄이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이 있다.

오송제지킴이 성양용 회장은 “봉사단원들이 주기적으로 생태 식물을 살피고 있지만, 관리에 한계가 있다”면서 “특히 전주물꼬리풀은 전주를 대표하는 식물인 만큼 시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올해 무더위 탓에 관리가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면서 “다행히 일부 전주물꼬리풀은 습지에 뿌리를 둔 상태인데, 잘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요기니 2018-09-30 18:46:34
오송제지킴이가 관리에 한계가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관리를 이야기하는지 궁금하다. 시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오송제지킴이가 전주시를 감시하는 기능을 해야하지 않나? 그래야만 이름값을 할 수 있지 않나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