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2 22:13 (월)
전북도 “부산상의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 반대’ 성명은 정치적 공세”
전북도 “부산상의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 반대’ 성명은 정치적 공세”
  • 김세희
  • 승인 2018.09.13 19:48
  • 댓글 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산업 특성 외면한 비효율적 정책이라고 지적
전북도 “금융중심지 지정은 기금운용본부 이전때부터 준비”
문 대통령도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약속
금융위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타당성 검토 용역’ 중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가 13일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반대’성명을 낸 것과 관련, 전북도가 “정치적 공세”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북 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육성은 국가차원에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이전때부터 논의된 사안으로, 기금운용본부의 경쟁력을 높이고 전북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추진됐다. 문재인 대통령도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육성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도는 부산상의의 반대성명을 ‘혁신도시 시즌 2’를 맞아 금융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기대하고 있는 부산시의 정치적 의도가 들어간 것으로 보고, 전방위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13일 금융위원회의 전북 혁신도시 금융중심지 지정 움직임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부산상의는 최근 금융위원회가 금융연구원을 통해 실시하고 있는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과 관련, 이날 ‘제3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동북아 해양·파생 금융중심지 조성을 위해 2009년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됐지만, 당초 예상과 달리 몇몇 금융공기업만 이전했을 뿐 외국계 금융기관은 물론 국내 증권사 한 곳도 이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상의는 “부산의 국제금융센터지수 역시 2015년 24위에서 지난해에는 70위까지 추락했는데 이는 금융혁신지구 조성 이후 금융시장을 활성화할 정책이 부재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상의는 “부산금융중심지가 제자리를 잡지 못하는 상황에서 다시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려는 것은 물적·인적 자원을 집적해야 하는 금융산업의 특성을 외면한 비효율적인 정책”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 수립 시 부산금융중심지 활성화에 필요한 금융 공공기관들을 부산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도는 전북금융타운 조성 논의가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 이전이 결정되면서부터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세계 3대 연기금인 기금운용본부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에서 금융타운을 조성해 연관 은행, 자산운용사, 증권사 등 금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석훈 도 경제산업 국장은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는 금융위원회도 전북 입장에 동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도 전북혁신도시가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되도록 촉구할 계획이다. 특히 국회 상임위와 국정감사에서 지정 필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나 국장은 “부산상의의 반대 논평은 ‘혁신도시 시즌 2’를 맞아 금융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기대하고 있는 부산시의 정치적 의도가 들어가 있다”며 “이에 도는 지역 출신 의원들에게 적극 도움을 요청해 정치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8-09-16 17:04:58
정읍은 낄데 껴라. 주제파악도 못하고 분수도 모르네
전북에서 니네 인구가 얼마인데 ?
전주 완주 78만 사람이 정읍으로 가랴?
정읍 10만사람이 전주로 오는게 합리적이냐?
대가리가 있으면 생각 좀 하고 살어.
생각나는데로 지껄이지 말고
합리적이어야 토론이 되지
이건 광역지자체 권역별 문제와 다른 문제여

대 군산 2018-09-16 15:21:22
우리수산물품질관리원이나 내놔라 내륙도시 전주가 무슨 수산물품질관리원을 가지고 있냐
이게 전주독식이지 군산에 돌려놔라 우리도 전주때문에 열받는다 가뜩이나 현대중공업, 지엠쌍놈들이 다나갔는데

단풍미인 2018-09-16 15:18:45
부산은 미쳤네 그리고 전주도 좀 겸손하자 니들이 무슨 돼지똥냄새나 없애라 악취만 잔뜩 머리아프다 아울러 전북에 모든 기관은 전주에 가져다 놓고 전주는 전북독식으로 인해서 균형 발전이 안된다.
짜증나게 전주만 전북이냐 전주만 발전되면 전북발전이라는 허무맹랑한 무식한 소리 하지 말아라
전주때문에 오히려 전북이 망한다.
짜증나

ㅇㄹㅇㄹ 2018-09-15 23:39:28
아래 광주 전남인간에게 물어보자
전주가 광주보다 커질까봐 견제하는거냐?
새만금공항이 무안공항보다 커질까봐 반대하듯이
마음을 곱게써라. 전북이 김대중을 밀어준거 후회한다
당선시켜놨더니 좃도 광주전남만 밀어주고 전북전주를 광주에 예속시켜놨어. 새만금도 중단시키고.
이제 전북은 앞으로 그런일 절대 없다
차라리 충청과 협조하지

ㅇㄹㅇㄹ 2018-09-15 23:32:40
알고보니 광주전남쓰래기 였네
호남권 공공기관을 다 가져가니 보이는게 없나보네
기금본 결정을 무슨 노무현 정권때 결정해. 무식한놈아
주택토지공사(LH)가 전주로 와야 되는데 경남 진주로 뺏아가서 먹고 떨어지라고 준거가 국민연금NPS이었고
LH와 국민연금NPS은 체급이 차이나고 지방세수도 너무차이나 이명박정부때 전북이 데모하고 난리피우니 새누리당이 너무 눈치보이고 하니 어쩔수 없이 해준거지
자기동네 아니라고 막말하는 광주전남쑤래기가 있네
내가볼땐 니네동네 시골에 있고 승객도 없는 무안공항 폐쇄하고 나주에 시골동네 무슨 한전공대 야???
그리고 호남 공공기관 전북으로 다 돌려줘라 그럼
금웅중심지 지정 안되도 된다.
좃도 모르면서 글쓰지 마라 광주전남쑤래기야
자기동네 아니라고 막말을 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