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4 22:56 (수)
전주 한옥마을 달리는 트램 볼 수 있을까
전주 한옥마을 달리는 트램 볼 수 있을까
  • 최명국
  • 승인 2018.11.08 21:36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국책사업 저상트램 사업자 공모에 참여 희망
선정 때 국내 1호 트램 타이틀
전주 한옥마을 일대 우선순위

전주 한옥마을을 달리는 트램(노면전차)을 볼 수 있을까.

전주시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무가선 저상트램 사업자 공모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8일 전주시에 따르면 이날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개최한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설명회에 전주시 담당부서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공모는 무가선 저상트램 사업에 참여할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하기 위한 것이다.

무가선 저상트램은 기존 가선(전차선) 방식과 달리 대용량 배터리를 이용해 무가선 구간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교통수단이다.

현재 전주시를 비롯해 경기 위례신도시, 수원, 대전, 울산 등 전국 10여개 지자체가 공모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는 공모설명회 내용을 검토해 다음 달 중 트램 사업참여 제안서를 낼 계획이다.

전주시는 복선 1km 이상으로 개설될 트램 구간으로 전주 한옥마을 일대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노선이 짧은 만큼 교통수단보다 관광용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철도기술연구원은 트램 사업자로 선정된 지자체에 실증노선 연구개발 사업비 220억 원, 트램 노선 건설비 등 최대 11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실제 상용화를 목적으로 실증노선을 구축하는 이번 사업은 과제 종료 후 해당 지자체에 사업을 이관해 상용 노선으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국내 1호 트램’이란 타이틀도 거머쥘 수 있다.

하지만 공모에 선정돼도 천문학적 금액의 유지관리비가 고민거리로 남는다.

전주시 관계자는 “설명회에서 제시된 주요 사업 계획을 면밀히 검토해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유지관리비에 대한 국고 보조 여부를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시민 2018-11-13 14:13:50
무슨 이런 기사에 ktx혁신역 타령!!
제발 전라북도는 큰 그림을 좀 그리세요!!
혁신도시 모서리에 땅이라도 사논 사람들 주장 아닌지ㅉㅉ
ktx타기 위해 익산역으로 가는 지상철 지하철이 아닌
전라북도만의 트램을 설치하고 전주 한옥마을 까지 연결이 되게 해야 됩니다. 물론 한순간에 노선이 전라북도 모두를 연결할수 없지만 말입니다. 큰 그림 좀 그립시다 제발....
ktx는 전라북도 중심 익산으로 모이게 하여 윈윈 하고 안그래도 낙후된 전라북도는 알아주지도 않는 시 끼리 싸울 때가 아닙니다. 뭉쳐야 됩니다.

아랍인 2018-11-10 23:47:23
혁신역 은 신김제역으로 명치을 정해서 부용면이 아닌 순동사거리 쪽에 설치 해야한다. 그래야 전주도 익산의 공격을 막아내고 김제쪽 서포트도 받을수 있음. 실제 김제가 가장 가까움. 김제도 케이티엑스 정차역이 생기는 반갑고. 전주도 실질적인 서전주 역이 생기니 좋고.

전북인 2018-11-10 23:09:26
전라도 광주 똥꼬나 빠는 시골 촌동네 익산놈이 주제파악 못하고 앙알거리네

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 2018-11-10 20:58:11
익산시 전주면 사람들아 개지랄 떨지말고 전북을 떠나 광주로 전부 이사 가거라.

전북인 2018-11-09 17:52:26
듣보잡 익산 촌구석 따위에 무슨 역이냐 익산역은 없애는게 정답이다 그리고 혁신역 신설되면 전북경제 말아먹고 익산 것들이나 이용하는 존재감도 없는 시골역보단 훨씬 경제성 좋을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