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2-14 22:38 (금)
가짜뉴스, 나쁜뉴스, 새만금
가짜뉴스, 나쁜뉴스, 새만금
  • 기고
  • 승인 2018.11.13 19: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정권 새만금 희망고문, 문재인 정부가 강단 발휘해 진짜뉴스·좋은뉴스 되도록”
객원 논설위원
객원 논설위원

인터넷 발달에 따른 정보 홍수 시대를 맞아 이른바 ‘가짜뉴스’가 넘쳐나고 있다. 민주주의 공론의 장을 파괴하는 가짜뉴스의 폐해에 세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우리 정부도 사태의 심각성을 들며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다. 이른바 가짜뉴스와의 전쟁이다.

가짜뉴스는 최근의 일이 아니라 인류 역사만큼이나 오래됐다. 백제 무왕이 지은 ‘서동요’는 선화공주를 자신의 배필로 삼기위해 거짓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어 퍼뜨린 가짜뉴스다. 또 1923년의 관동대지진 때의 조선인에 대한 참혹한 학살 사건도 일본 내무성의 조선인 폭동 조장설 날조, 유포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오늘날의 가짜뉴스는 동요나 입소문, 유언비어를 통해 퍼지기보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에서 주로 이뤄진다. 이에 따라 가짜뉴스의 파괴력과 영향력은 기존 매체보다 더 커지고 전파 속도도 광속에 가까워졌다. 1인 매체와 유튜브 등 미디어의 발달과 그 유통구조 덕분이다.

가짜뉴스의 정의와 범위는 여전히 애매하다. 우리 경찰은 가짜뉴스를 ‘실제 언론보도처럼 보이도록 가공해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유포되는 정보’라고 한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정치·경제적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보도의 형식을 하고 유포된 거짓 정보’로 본다. 가짜뉴스 범위를 놓고도 정보조작, 흑색선전, 허위사실, 유언비어, 비방 등을 포함시키자는 주장과 범위를 지나치게 확대하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반론이 팽팽하다.

그럼에도 가짜뉴스의 경제적, 사회적 피해가 막대하다는 공감대는 이미 형성되어 있다. 대책이 그만큼 급해졌다는 이야기다. 지난해 현대경제연구원은 우리나라 가짜뉴스 피해액을 연간 30조900억 원(당사자 피해 금액 22조7700억 원, 사회적 피해 금액 7조3200억 원)으로 추정했다. 이 셈법은 가짜뉴스 건수가 실제 기사의 1% 정도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허위 조작 정보를 유통시키는 가짜뉴스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나쁜뉴스’다. 진실을 호도하고 일부 사실을 의도적으로 왜곡하는 나쁜뉴스는 그 피해액을 추정하기도 힘들다. 그 같은 나쁜뉴스가 전북에서 잇따르고 있다. 수시로 언론의 도마에 오르는 전주 혁신도시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가 그렇다. 특히 ‘논두렁’과 ‘돼지 분뇨 악취’라는 멍에를 덧씌운 외신기사를 맹목적으로 받아쓰는 국내 언론을 보면 진짜 나쁜뉴스라는 생각이 든다. 공단과 본부의 입지 문제가 그리 크다면 전북 국제공항 신설 필요성과 같은 보완책 필요성 보도가 뒤따라야 되는데 이들은 아예 입을 다문다. 대안 없이 비판으로 일관하는 태도에 도민들은 걱정과 부아가 치민다.

최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놓고 주장과 뉴스가 갈린다. “환황해권 경제중심지를 포기하고 고작 태양광 패널 깔자는 거냐”는 입장과 “대통령 공약 환황해권 경제중심지를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플러스 알파 사업”이라는 정부 설명이 맞선다. 이런 가운데 나온 전북환경운동연합의 ‘신재생에너지 조건부 환영’ 표명이 저울추를 움직이는 모습이다.

사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오락가락 새만금 청사진은 시간만 허비한 가짜뉴스, 나쁜뉴스로 결론 났다. 도민들의 희망을 고문만 했기 때문이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배경에는 이처럼 역대 정권이 만든 부정적 새만금 학습효과가 자리한다. 새만금의 미래를 진정성을 바탕으로 불변의 진짜뉴스, 좋은뉴스로 만드는 문재인 정부의 강단과 속도전이 그래서 더욱 절박하다. 정말이지 ‘새만금 희망고문’의 마침표를 하루빨리 보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뉘앙세 2018-11-14 14:05:53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군산에서 유전이 있을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262&aid=0000011675

기사 읽어보시구

동의 한번만 해주세요 ^^!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440015

군산사랑 2018-11-13 22:07:33
윗글에 공감합니다
새만금이 진정으로 개발이 이루져서 국가경제에 도움이 될길 바랍니다
신중한 것은 좋은 것이지만 개발도 되기 전에 얼토당토 않는 부정적인 생각은 개발에 도움이 되 않습니다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는 고급인재를 활용할수 있는 기술개발과 연구 단지 그리고 4차산업혁명을 일으킬수있는 산업환경과 지역이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