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2-10 20:49 (월)
호남·전라 KTX 요금 감면될까
호남·전라 KTX 요금 감면될까
  • 박영민
  • 승인 2018.11.14 19:39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KTX 직선화추진 의원 모임, 이낙연 총리와 간담
이 총리 “우회노선 발생요금 감면 검토·호남선 직선화 지속 논의”

호남선과 전라선 고속철도(KTX) 이용요금 감면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특히 정부의 부정적 의견으로 좌초 위기에 놓였던 호남KTX 직선화 요구에 탄력이 붙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

‘세종 경유 호남선KTX직선화 추진의원모임(세호추)’ 이용호 간사(무소속·남원임실순창)는 14일 국회 주승용 부의장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요금감면과 호남KTX 직선화 요구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검토해보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고 밝혔다.

세호추 김동철·주승용·유성엽 공동대표와 이용호 간사는 이날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와 호남선KTX 직선화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와 함께 천안-아산-세종을 경유하는 호남KTX 직선화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구했다. 또 당초 계획과 달리 오송역으로 19km 우회하면서 발생하는 추가요금(3000원)에 대한 인하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경부선에서도 우회노선에 대해 요금을 인하해준 사례가 있는 만큼 정부 내에서 논의를 진행해보겠다”고 답변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이 의원은 또 직선화 요구에 대해서 이 총리가 직선화 논의 전 세종역 신설은 지역 간 갈등이 폭발할 우려가 있어 부정적이었다고 말하면서도 호남KTX를 직선화하면서 세종역을 신설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당장 결론을 못 내고, 계속 논의해 보자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이와 함께 당초 설계와 달리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익산-여수 간 KTX 문제에 대해 이 총리가 설계속도를 낼 수 있도록 직선화하는 문제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의원들은 이날 이 총리에게 2005년 당시 205명의 국회의원들이 ‘호남고속철 조기착공 대정부 건의안’을 제출했던 사례를 설명하며, 호남KTX 직선화를 위해 국회에서 뜻이 모일 경우 행정부는 국회의 건의를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ㄷㄴㄱ 2018-11-15 13:35:25
쓰레기 익산역으로 전북경제 말아먹고 망하게하는 기생충같은 익산새기가 벨도없이 전라도 광주 똥꼬나 빨면서 앙알거리고 깽깽거리네 전라도 익산 것들이 아무리 충청도로 편입되고 싶어해도 충청도에서 안받아준당께?

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 2018-11-15 12:40:04
전주의 듣보잡빙신들 오늘도 열씸이 개지랄을 떨었슴니다. 혁신Ktx역 맹글려면 쌩때라도 써야지 무슨개지랄들인감. 빨리 롯떼삘딩에서 뛰어내리는 연습해라. 니들은 불구경 하고 있을때 광주는 파를 흘려서 전주의 빙신들것 다 뺏어묵은거 아닝가~~ 댓글로 듣보잡같은 빙신짓 그만허고 행동을 보여주라

ㅇㄹㅇㄹ 2018-11-15 05:11:00
절대 익산역에서 택시이용하지 말자. 호구된다. 그냥 쏘카나 렌트카 이용하자.

ㅁㄷㄴㄱ 2018-11-15 03:45:25
그나저나 전남광주 똥꼬나 빨며 충청도로 편입되고 싶어하는 익산놈이 주제파악 못하고 왜케 앙알되고 설치냐 전주 위성도시에 불과한 전북발전의 발목이나 잡고 전북 낙후시키는 시골 촌동네 듣보잡 익산이

ㅁㄷㄴㄱ 2018-11-15 03:05:25
익산 시골역은 익산 것들이나 이용하는 말그대로 익산역인데 곧 소멸되게 생긴 촌동네 익산의 쓰레기 시골역이 전라북도를 파탄내고 망하게 만들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