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27 18:15 (목)
전북 도민들은 세종역 신설 예타면제 신청을 눈여겨 봐야한다
전북 도민들은 세종역 신설 예타면제 신청을 눈여겨 봐야한다
  • 엄철호
  • 승인 2018.11.18 19:3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철호 익산본부장
엄철호 익산본부장

세종시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사업 1순위로 KTX 세종역 신설을 신청했다.

예타는 경제성 및 재원 조달 방법 등을 검토해 사업성을 판단하는 절차로, 예타면제는 곧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이어진다.

특히 SOC 사업에 있어 예타면제는 오랜 기간 막혀있던 지역 숙원사업을 풀 ‘호재’로 혜택 중에서도 엄청난 혜택이다.

일반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때 일단 돈이 될지 안 될지, 또 사람들이 많이 이용을 할지 여부를 검토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예타다.

이 기간이 짧으면 6개월, 길면 2년정도 보고 있는데 정부가 이번에 이 과정을 면제해주겠다며 지난 12일까지 17개 광역자치단체로부터 각 2건씩의 예타면제사업 요청 건의를 받았다.

세종시는 이러한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냥 예타 면제 우선순위로 세종역 신설을 전격 신청했다.

최근 세종역 신설을 두고 세종시를 제외한 충북권에서 강력 반발하면서 정치권 공방으로까지 비화되고 있으나 이에 개의치 않고 그냥 밀어붙이겠다는 단호한 의지로 내비춰진다.

나아가, 세종시는 KTX 호남선 노선과 관련해 호남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천안·아산~세종~익산 직선화 주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호남권 의원들이 주장하는 직선화가 아닌 지역, 즉 오송역을 경유하는 호남선에 역사를 만들겠다는 의사를 확실히 밝힌 셈이다.

덧붙여, 세종시는 세종역 신설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세종역 건립을 위한 용역비를 2019년 새해예산에 마련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어떻게든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투트랩 전략이다.

예타면제 사업 대상에 대한 최종 선정 결과는 다음달 중순쯤 나온다. 정부의 최종 선택 결과에 이목이 집중된다.

이 대목에서 30만 익산시민은 물론 전북 도민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봐야 할 게 있다. 세종역 신설에 대한 선정 여부다.

굳이 타 지자체 사업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얘기하며 관여할 생각은 없지만 세종역은 전북도민 모두에게 있어 정말 깊은 관심 사안이다.

시속 300km로 달리는 고속철도는 차량의 중량이 무겁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한번 정차하는데 대략 5분 이상의 시간이 지연된다.

따라서 세종역이 신설되면 5분 이상의 운행시간이 지연되면서 결국 전북 도내의 모든 이용객들에겐 이를 환산한 시간비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시간 비용 발생 때문에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은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고 볼 수 있는데 세종시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이번 예타면제 기회를 통해 자신들의 욕망(?)을 기필코 실현시키겠다는 심사인 것 같다.

특히나 세종역은 정거장 신설 공사비보다 정차·지연으로 인해 발생되는 이용객들의 시간비용 손실이 훨씬 더 크기에 이런 손실을 강요하는 세종역 설치를 전북도민들이 결코 용인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오히려 지금이라도 호남고속철도 노선을 오송으로 우회하지 말고 천안에서 공주를 통해 익산으로 직선 연결하여 호남지역 이용객의 소중한 시간 가치를 보존하는 것이 100년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대한민국 모두에게 더 타당할 것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고, 버스 떠난 뒤 손 흔들어봐야 아무 소용없다.

부디, 전북도민들은 세종역 신설 논란이 지난해 5월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가 나오면서 끝나는 듯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세종)와 이춘희 세종시장의 공약으로 최근 재점화되기 시작했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남의 동네 일로 절대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ㄴㄷㅁㄱㄷ 2018-11-21 06:53:25
애초에 익산같은 답없는 동네에 철도가 있어선 안된다

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 2018-11-21 01:29:47
혁신도시는 첫단추가 잘못 꿰어진 절름발이 도시로서... 원래 교통이 편리한 익산역 부근 목천동 근처에 만들어 졌어야 할 도시이다. 똥욕심에 똥냄새 나는 전주의 변방지역에 만드니 모든것이 부족하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모든 땅투기 사기꾼까지 동원되고 있는 불행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탄생된 허황된 괴물이 혁신역 이란다. 모든 수순 논리 이치 무시하고 막무가내 정신병자가 되어 혁신역에 몰빵 인생을 허비하고 있다.

ㄷㄴㅇㄷㄱ 2018-11-20 04:46:25
익산역은 전북발전에 아무 도움이 안된다

tkd 2018-11-19 15:48:06
인구 28만 촌동네역이 중요하냐 인구 60만, 80만 행정수도로 발전하는 신도시 역이 중요하냐? 익산역은 광주로 가는 무정차통과나 좀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