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2-12 20:20 (수)
군산 나운동~산북동 연결 터널 언제 뚫리나
군산 나운동~산북동 연결 터널 언제 뚫리나
  • 이환규
  • 승인 2018.11.19 16: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원아파트~산북중 도로개설 사업 지지부진
220억원 시비 확보 난항…완공 시기 불투명

군산시 나운동 유원아파트~산북중 구간 도로개설 사업이 지지부진하다.

특히 수 백억원에 달하는 예산 확보가 쉽지 않은데다 마땅한 재원 마련 대책도 없어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최근 시에 따르면 나운동 유원아파트에서 산북중 앞(하나리움 아파트) 까지 총연장 510m·폭 15m의 도로(터널 1개소 포함)를 개설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이 사업은 산북동 4토지와 나운동 도심권을 연결해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내놓은 방안이다

이 사업에는 총 22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전액 시비로 충당된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 2016년 12월에 사업이 완료됐어야 하지만, 현재 편입용지에 대한 보상 절차를 밟고 있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지금 같은 추세라면 오는 2020년에 공사를 시작해 4~5년 후 쯤에 완공될 것이라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것도 시의 계획일 뿐 사실상 필요한 재원 조달방안이 요원해 언제 완공될 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따라서 순차적으로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이 사업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구체적인 예산 확보 방안과 추진시기 및 효과적인 전략 등 실효성 있는 조치가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칫 이 사업 예산 확보가 늦어져 한없이 지체될 경우, 오히려 시 부담과 함께 민원발생 등 부작용을 낳을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100% 시비로 지원되는 사업인 만큼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현재 다양한 방안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곳 터널이 뚫릴 경우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동안 주민들이 두 지역을 오갈 때 공단대로 등을 이용해왔으나 이 터널이 개통되면 운행거리와 시간이 훨씬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공단대로 교통량 분산으로 차량 흐름과 물류비용 절감 등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산북동 주민 김모(40)씨는 “이곳 터널이 하루빨리 뚫리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군산시가)청사진만 내놓을 것이 아니라 예산을 하루 빨리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다형 2018-11-21 14:48:59
군산에 유전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글입니다. 가서 읽어보시고
http://www.jnewstimes.com/news/view.php?no=22694

아래 군산유전개발 청와대청원 꼭 좀 부탁드립니다. 나라를 살리는 소중한 한표! 부탁드려요~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440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