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4-18 20:32 (목)
자사고 존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사고 존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최명국
  • 승인 2018.12.23 19:2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전북교육청, 자사고 폐지에 강력 드라이브
도민들 찬반 입장 엇갈려
고교 서열화 고착, 입시위주 교육 변질 등 폐지 이유로 꼽혀
교육과정 다양성 존중, 사학의 학교발전 노력 등 존중돼야
일방통행적 정책, 교육계만 사분오열 우려

“사회적 양극화와 고교 서열화를 조장하는 자율형사립고는 마땅히 없어져야 할 교육적폐다.”(김제의 한 50대 학부모)

“지덕체를 두루 갖춘 인재 중의 인재를 양성한다는 본래 취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우선돼야 한다.” (전주의 50대 회사원)

전북교육청이 교육부 표준안보다 높은 재지정 기준점수와 한층 강화된 재량지표를 적용해 자율형사립고 운영성과(재지정) 평가를 하겠다고 밝히면서 지역 교육계가 발칵 뒤집혔다.

자율형사립고는 2010년 도입된 학교 모델로, 기존 자립형사립고보다 학교의 자율성을 더 확대·발전시켰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 제3항(자율형사립고)에 따라 설립된 자사고는 학생의 학교선택권을 다양화하기 위해 교육과정, 교원 인사, 학생 선발 등 학사 운영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한다.

하지만 정부와 전북교육청은 설립취지에 벗어나 우수학생을 선점하고, 입시 사교육을 심화한다는 이유로 자사고 폐지(일반고 전환)를 위한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지역 내에서도 자사고 존폐를 놓고 입장이 엇갈린다. 본지는 학부모와 교육계 인사 등을 중심으로 정부 및 전북교육청의 자사고 폐지 방침에 대한 찬반 입장을 들었다.

자사고 폐지를 찬성하는 도민들은 고교 서열화 고착, 입시위주 교육으로 변질, 사교육비 증가 등을 이유로 꼽았다.

김제에 사는 구상용씨(51·중소기업 대표)는 “우수학생을 선점해 입시위주 교육을 하는 것은 사회적 양극화를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고교 서열화를 조장하는 자사고는 꼭 폐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중학교 교장으로 퇴임한 강일영씨(63·대학 강사)는 “교육평등 측면에서 폐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자사고는 일반고보다 등록금이 훨씬 비싸고,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교육비도 만만치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직 고교 교사인 강유희씨(55·익산시)는 “그동안 자사고는 학생 우선 선발권 등을 통해 많은 특혜를 누렸다”며 “지나친 입시위주 교육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반면 자사고를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도민 중 상당수는 자신의 실명이나 직업을 밝히기 꺼려하는 ‘샤이(수줍은) 자사고’였다.

객관적인 평가지표와 누구나 납득할 만한 명확한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자사고 폐지 드라이브를 걸게 되면 지역 교육계가 사분오열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전주에 사는 50대 오모씨는 “교육과정의 다양성과 학교발전을 위한 사학 법인의 노력 등을 존중해야 한다”면서 “교육감의 소신도 중요하지만 자사고의 공과를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기 위한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영업을 하는 박모씨(62·여)는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며 “너무 획일화된 전북의 교육환경에서 자사고는 존재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 이모씨(43) “전국에서 전북을 대표로 내세울만한 학교는 자사고인 상산고밖에 없다”며 “지역 내 유일한 명문사학을 평등권이라는 이유로 퇴출시키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자신을 청소년 상담사로 소개한 한 50대 남성은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인재 중의 인재를 키워 사회에 내보내겠다는 자사고 설립취지에 어긋나지만 않다면 구태여 폐지할 필요가 없다”며 “고교 평준화라는 허울 좋은 학교 모델로는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인재를 키우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의 2018-12-25 09:59:49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등 일류대 폐지하라고 주장도 하시지 그러세요

나?! 2018-12-23 20:36:35
공부 잘하고 돈쪼메 있는 학생들과 부모들은 자사고가 필요하고 공부는 쪼메 잘하는 디 가난 하거나? 공부 못하고 멍청한 무녈이 학생들과 학부모는 자사고 땜시 격이 떨어지는 자식과 자신들을 위해 자사고는 필요없고? 그러나 자사고 1개만 이라도 있어야 헐거인디? 돈땜시 고민하는 학생에겐 일정 장학금 주면 되는디

풍남문 2018-12-23 19:56:47
현직교사다. 전북교육이 김승환 독재로 망해야하냐?
이걸 어떻게 생각하냐고? 전교조 출신인간이랑
좌빨 몇명 인터뷰하고 시민대충 몇명 인터뷰하고 이걸 기사라고????ㅋㅋㅋㅋ 고교 서열화 철폐같은 소리하네 고교평준화 교육하면 머함 대학이 서열화돼 있는데 왜케 선생질했단 넘들이 무식하냐 어휴... 글고 기자야 샤이 자사고가 왜 많겠냐 교육계가 김승환이 주무르거 있는데 당연히 자사고 반대하는 교육계
인사는 이름내보여서 잘보일라고 하거 반대되는 사람들은 입을닫지 전북은 이미 전교조 판이고 자기한테 해꼬지할 넘들이 교육청 윗 자리을 차지하고 있으니까 .

전주시민 2018-12-23 19:49:53
혁신동에 자사고 유치 하세요